made of layers made of layers
2009.7.17_8.8

made of layers

FOIL gallery, Tokyo, Japan
by 최승훈+박선민, 김시연, 권두현, 신기운


 

 

 


갤러리팩토리 2009년 국제교류전시 made of layers
글_김인선_전시기획


"Made of Layers" 전은 전시 공간 속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층위들에 그 관심을 가진다. 이 전시에서 말하고자 하는 "Layer"의 의미는 작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형식의 다양성, 작가들이 담고자 하는 컨텐츠들, 이를 해석하는 기획자와 관객들, 작품을 둘러싼 시스템 등을 뜻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초대된 작가들은 김시연, 신기운, 권두현, 최승훈+박선민 등 4팀의 한국 작가들이며, 이들의 작품은 Foil gallery라고 하는 특정 공간 속에서 형식, 내용, 독해, 감성 등이 상호 작용하는 레이어들의 뒤얽힘을 드러낸다.

20세기 초 현대미술의 본격적인 시작을 선언했다고 할 수 있는 '큐비즘'은 아인슈타인이 1905년에 발표한 상대성이론을 시각미술부분에서 가장 적절하게 적용하였다. 큐비즘에서의 다각적인 시각 해석에 의한 이미지의 탄생은 현대미술에서 '새로운 사실성'을 표현하는 대전환점이 되었다. 그리고 이 전시는 시각적인 영역에서의 진실성을 찾는 큐비즘의 형식을 확장하여, 한세기가 지난 지금의 현대미술이 드러내는 확장된 개념의 리얼리티를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 현대미술은 단순히 시각적인 해석으로만 이해되지 않는다. 작품을 감상하는 관객, 미술작품을 둘러싼 다양해진 시스템들에 의해 또 다시 상대적 해석이 작용하면서 작품은 무한한 유동성과 가능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즉 작품을 둘러싸고 있는 층위들을 부각시키면서 그에 담겨있는 다양한 메시지를 읽고자 하는 것이 이 전시의 특징이라 볼 수 있다.

작품은 그 최종 결과물이 형성되기까지 다양한 감성을 반영한다. 즉, 작가의 눈을 통하여 경험한 환경, 느낌 등이 서로 얽히면서 감성의 레이어를 형성한다. 이 감성을 시각화 하기 위해서는 이미지의 선택(권두현, 최승훈+박선민)과 이미지의 연출(신기운, 김시연) 등의 형태로 그 시각적인 영상을 잡아낸다. 작가들은 개별적 표현형식을 통하여 각자의 오리지널리티를 창조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작품'이라는 형태로 탄생한다. 

이때 전시 공간은 작품들이 쌓여나감으로써 물리적인 레이어들을 만들어내게 된다. 그리고 이 공간 속에서 관객의 등장으로 작품은 관객과 상호 공감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해석되거나 혹은 반감을 사는 등의 또 다른 차원의 의미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이것은 앞서 언급한 다양성을 지닌 대중과의 만남에서 만들어지는 필연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관객의 다양한 반응을 끌어냄으로써 생성되는 감성의 레이어들을 포함하여 Foil 갤러리 속에 얽혀있는 수많은 층위들은 관객들에게 일종의 메시지를 던져주게 될 것이다. 전시장은 하나의 거대하고 복잡한 사회현상의 단면을 상징하게 되고, 그 속에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
이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에게 있어서 사진과 영상의 고유역할의 정의는 전통적이지 않다. '기록'은 그리는 행위, 만드는 행위의 일부로서 흡수되었고 그 다음 단계인 '어떤 방식으로 드러내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다.
이 전시는 매체로서 다양한 역할을 보여줄 수 있는 레이어들과 결과물에 함의된 다양한 개념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 또한 전시 속에 형성되는 레이어로 해석하고자 한다. 작품의 이미지에 대한 다각적인 해석이 가능한 만큼, 장르의 경계를 중첩시키고 확장하는 것을 목격할 수 있는 것이다. 

권두현의 사진 작업은 존재하는 풍경이거나 혹은 페인팅으로 그려진 화면을 사진으로 찍는 작업이 우선하며, 그 과정에서 흔들림, 아웃 포커싱 등의 과정으로 조작된 이미지를 만든다. 이는 화면 속에 잡히는 대상 자체 보다 그 대상을 움직이게 만드는 공기의 흔들림을 잡아내는 듯한 느낌을 제공한다. 또한 이미지의 인식 차원의 문제를 넘어서서 시간성을 부여하면서 장르의 고유한 특이성을 파괴하기도 한다. 작업의 표면에 생겨나는 의도적인 자국이나 얼룩을 이미지 속에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면서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이미지를 유도하며 그렇게 쌓여서 형성된 이미지의 층위를 쌓아 나감으로써 인화된 이미지에서 완성되었던 사진이라는 장르의 특이성을 흐려 놓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는 그의 작품을 회화적인 성격으로 바꾸어 나가고 있어, 그의 작업을 사진으로만 규정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권두현은 사진과 회화간의 장르 구분을 이미지상뿐 아니라 시스템상의 장치로서 파괴하고 있다. 즉 자신의 작업을 ‘보호’ 혹은 ‘관리’하기 위한 몇 가지 규칙들을 정하고 있다. 이것은 사진 영역에서 관리되고 있는 일종의 ‘edition' 관리의 개념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작품 한 장 한 장의 오리지널리티를 부여하는 복잡한 시스템이기도 하다. 이는 작품 판매시 적용되는 사항으로서 매년 하나의 이미지당 하나의 추가 에디션이 만들어지고, 이에 대한 가격이 일정한 비율로 올라가는 것이 그 요지이다. 

조각을 전공한 김시연은 설치 작가이다. 그녀는 소금, 비누 등의 연약한 재료를 사적인 공간의 바닥에 설치하는데, 이 재료를 공을 들여 패턴화하여 바닥 전체를 매워 나가거나 공간 구석구석에 쌓아 나가는 형태로 작업을 한다. 이는 작가의 내면 속에서 자라난 우울증을 극복하고 이를 직시하는 차원의 형태로부터 출발한 것이었다. 개인의 경험에서 출발한 감성은 재료가 쌓여나가는 형태로 드러났으며, 이는 또한 작가 자신을 둘러싸면서 방어막을 형성한다는 설정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설정은 가상의 스토리를 지어내어 텍스트를 통하여 읽을 수 있는 방식으로 가공된다. 김시연 작가는 이 모든 과정을 사진의 형식으로 기록과 개념의 시각화를 동시에 획득하여 공적인 공간인 전시장에서 드러낸다. 즉 공간 설치를 통해 작가의 의도가 표현되지만 결과물로 남겨지는 것은 사진 이미지이다. 사진은 공간 설치를 기반으로 한 전문 사진가를 통하여 찍히게 되는데, 이것은 이미지 자체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진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전체 과정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작품 속의 작가의 심상은 우울증, 자기 방어, 개인적인 상상의 영역 등을 보여 주는데, 이는 겹겹이 설치한 방어 체계이면서도 동시에 금방 부서지기 쉬운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이중적 성향을 보여준다. 

신기운은 영상 속에서 각종 오브제들이 그라인더에 갈아내어지는 반복적인 행위를 영상에 담고 있다. 사용된 오브제들은 닌텐도, MP3, 시계, 아톰 / 스파이더맨, 슈퍼맨 등의 피규어나 현대인의 아이템들이다. 현대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오브제들이 눈 앞에서 파괴되어 사라지는 모양을 여과 없이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수없이 쌓여있는 레이어들을 한 겹 한 겹 벗겨냈을 때 마주하는 현실이다. 즉 물질이 넘쳐나는 소비의 시대 속에서 대면하는 문명의 이기를 경고하며 벌이는 학살행위이기도 하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러한 소멸의 과정은 새로운 이미지를 탄생시키는 행위이기도 하다. 문명 속에서 탄생한 화면 속의 오브제는 기능이 없어지고 내버려진 채가 아니라 가루로 만들어져 사라져버리는 것이다. 이는 유기체의 죽음과도 같은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순환하는 생명성을 은유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진정한 죽음과 이에 따르는 새로운 것이 탄생을 드러내는 듯 하다.

또한 작가는 비디오 장르에서 주체적으로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특이성을 이용한다. 컵 속의 물컵이 거꾸로 배치되고 물이 점점 차오르면서 물속 화면이 생성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 화면은 원래는 가득 찼던 물이 점점 증발하면서 사라지는 이미지를 거꾸로 재생하며, 원래는 거꾸로 맺혀있는 이미지를 화면을 뒤집어 똑바로 보이게끔 조작한 것이다. 이는 소멸과 생성을 동등한 개념으로 보여주기 위하여 매체적 특성을 효과적으로 이용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최승훈+박선민은 그들 주변의 환경과 오브제의 일상성을 비일상적인 시선으로 받아들인다. 가령, 우연히 날아든 비둘기나 고양이의 역할과 입장, 우연히 만난 식물의 크기나 모양 등은 작가가 보는 눈의 각도와 위치에 의해 전혀 다른 이미지와 의미로 드러나게 된다. 이들은 또한 갤러리 팩토리에서 출판하는 'Versus'라는 publication매체를 통하여 자신들의 작업을 개입시킨다. 이것은 설치와 사진 등의 미술 고유의 범주를 더 확장하는 동시에 미술을 받아들이는 관객의 영역을 더욱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낸다. 이러한 행위는 텍스트가 주가 되는 publication영역에서 시각예술이 동등한 위치를 확보하게 되는 효과적인 매체로서 작용한다. 

작가는 우선 주변 환경 속에서 시각적인 감성이 만나는 지점을 찾아내는데, 부부 작가인 탓에 두 작가의 합일점이 생기는 지점에 대한 일치화 작업이 우선한다. 상호간의 감성이 공유되면서 이들의 작품은 하나의 감성이 아닌 두 개의 감성이 공유하는 부분을 우선하는 것이다. 여기서 얻어진 사진은 작가의 의도를 따라오게 하기 위한 별 다른 연출이나 조작이 없는 매우 직물적 장면이기 때문에 이 화면이 관객의 감성 속으로 받아들여지는 순간 다양한 해석을 낳을 수 있다.

FOIL Gallery & Gallery FACTORY are pleased to present <Made of Layers> a group exhibition by four Korean contemporary artists/group in which layers are overlapped in terms of styles and concepts. The media for the exhibiting works will be mainly photography and moving pictures, and we will be able to have a chance to interpret the functions of these media and the output images in a different way rather than the media themselves.

The invention of image by multi-faceted interpretations of Cubism became a crucial turning point for contemporary art to develop & present “newly defined” reality. And this exhibition will seek to present the expanded notion of reality after a decade of Cubist Art Movement which made an effort to seek out for a reality in the realm of visual art. 

Cubism of early 20th century is supposedly the most corresponding art movement with the “theory of relativity” published by physicist Albert Einstein in 1905: As each viewer’s personal background and taste differs, the contents or concepts of artworks change instantly and continually; the relative perception or interpretation by different viewers with diverse perspectives subsequently grants artworks an infinite changeability and possibility. This exhibition intends to highlight those layers surrounding artworks and to read ever-changing meanings among the multifold layers of different artworks. 

Layers of Concepts and Styles
The four Korean contemporary artists/group participating in this exhibition Made of Layers, namely CHOI Sunghun + PARK Sunmin, KIM Siyeon, KWON Doohyoun and SHIN Kiwoun hold their own formal and contextual layers in art making praxis: And the spatial and sociocultural layers of FOIL Gallery will be intertwined among those artworks as the exhibition progresses. 

Each art piece in this exhibition works as a layer that constitutes space and context. In the meantime, audiences present diverse emotional layers which tend to differ depending upon their personal situation, social stance, and sensibility; Firstly, visual interpretation begins through the eyes of different beholders, and subsequently diverse perceptions are built upon individual sensibility, through which manifolds emotional layers of audiences are created. 

The exhibiting artworks are mostly photographs and videos. The images that human eyes capture result in various photo & video works through camera lenses, in which process each artist’s perspective and sensibility create different layers. Camera is a symbolic medium that manifests the structure of human perception: 1. Instant perception via human body, 2. physical and contextual perception, 3. emotional perception and feedback. In each phase of perception, other various elements or layers come to get involved. 

The contextual or spatial layers entwined in FOIL Gallery, along with the emotional layer drawn from different audiences will organically provoke another layer: the gallery space signifies massive yet complex facets of our society, in which people captures a sympathy with the artworks.

The original role of photography and moving pictures participating in this exhibition will not be defined in a traditional way. 'Recording' has already been incorporated into the act of drawing and that of making, and the next step of "how to reveal" is at stake.

This exhibition pays attention to the layers that show a variety of roles and the concept that has a variety of layers connoted in the output. As multiple interpretations of the images of the work are possible, we witness the layering and expansion of genres.

Participating Artists
In case of KIM Siyeon, for example, the artist expresses her intention through installation; however, what remain for us are photographic images. Though these outputs may show the artist's concept, what the artist originally created herself is the installations in images. She does not take photos herself. The imageries in her works present depression, self-defense, and the realm of personal imagination. They are a kind of defense system installed layer upon layer, but the fact that they are made of fragile materials suggests dual mechanism. 

CHOI Sunghun + PARK Sunmin take surroundings around them and dailiness of objects with the 'not-everyday' gaze. The role and position of a pigeon that happened to fly in or of a cat, or the size and shape of a plant they encounter are presented in a totally different image and meaning by the eye angle and position of the artists. Their participation in Versus, an independent art media published by Gallery Factory also puts their art in layers. Their work extends the original categories of art such as installation and photography and at the same time extends the spectrum of audience who accepts art. This enables visual art to work as an effective medium in publication in which the written text dominates over visual art.

KWON Doohyoun has set some rules to "protect" or "manage" his work. This can be understood as a concept of managing "editions" applied in the realm of photography, but it also is a complicated system of giving originality to each piece of work. He has the system of identifying his works with numbers or using specific materials for a specific year. Using images which are intentionally shaken and layered, and including intentional marks or stains formed on the surface of the work in images, he attempts to create layers of time. These acts transform his works so that they take a characteristic of painting that cannot simply be defined as photography. 

SHIN Kiwoun puts repetitive acts of grinding objects in moving pictures. The objects used in his work are Nintendo, MP3, clocks, and figures of characters like Atom, Spider Man, and Superman. Objects favored by youths of the modern age are destroyed and disappear in front of your eyes, and this is the reality you face when the piled layers are being removed one by one.



-
전시개요

제목 : made of layers
전시작가 : 최승훈+박선민, 김시연, 권두현, 신기운
오프닝리셉션 : 2009년 7월 17일 금요일 저녁 6시
전시일정 : 2009년 7월 17일 (금) - 8월 8일 (토)
전시장소 : FOIL gallery, Tokyo, Japan




Overview
Title : made of layers
Artist : Choi Sung-hoon+Park Sun-min, Kim Si-yeon, Kwon doo-hyeon, Shin gi-woon
Opening Reception : 6:00 p.m., July 17, 2009
Venue : FOIL gallery, Tokyo, Japan





전시문의
갤러리 팩토리
전화 : 02-733-4883
이메일 : master@factory483.org
웹사이트 : www.factory483.org




Inquiry
Gallery Factory
Tel : 02-733-4833
E-mail : master@factory483.org
Website : www.factory483.org 

 

 

062_2_b.jpg

 

062_3_b.jpg

 

062_4_b.jpg

 

- 부대 프로그램

관련글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