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us 6 versus VI
2013.10.5_10.25

versus VI 
 

 

 


 

versus는 잡지 형식의 부정기 간행물이다.
versus는 제목이나 주제를 드러내지 않고 매 호 마다 새롭게 내정되는 기준으로만 진행한다.
versus는 미묘한 양면성을 지닌 하나, 혹은 모든 둘 사이에 존재하는 팽팽한 관계를 드러내고자 한다.
versus는 ‘이미지 vs. 이미지’, ‘텍스트 vs. 텍스트’,‘이미지 vs. 텍스트’등등 두 가지를 병치해 보여줌을 통해 자연스럽게 획득되는 세번째 공간이다.
versus는 메시지나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 아니라 제작자와 독자 모두에게 창의적인 움직임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versus VI 전시 개요 
버수스(versus)는 지난 2008년부터 갤러리 팩토리가 한시적인 전시를 넘어 좀 더 지속 가능한 예술 콘텐츠를 만들어 보고자 아티스트 듀오 최승훈+박선민과 뜻을 모아 시작하게 된 프로젝트이다. 매년 한 권의 잡지를 만들어 왔으며, 이제 2013년 10월 5일 여섯 번째 『버수스(versus)』를 출간한다. 
이번 『버수스』는 박선민 아트디렉터와 4호부터 객원편집자로 참여하고 있는 김뉘연이 중심이 되어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프로젝트에서 한 단계 나아가 그간의 작업을 일견 낯선 듯하지만 실은 이미 획득한 바 있는 개념으로 재해석한다. 특히, 책이 갖고 있는 “보고, 듣고, 읽는” 기능과 동시에 퍼포먼스를 통한 촉각적인 부분도 함께 제시한다. 
『버수스(versus)』6호를 아우르는 테마는 ‘The deaf vs. the blind’이다. 6호는 이미지와 텍스트가 같은 테마로 구성되어, 3명의 소설가 윤해서, 정인교, 한유주의 단편 소설과 아트디렉터 박선민의 사진이 실리게 된다. 
또한 『버수스(versus)』6호의 출간과 함께 아트디렉터 박선민과 일본 가구디자이너인 마키시 나미의 전시가 진행된다. 그리고 이번 주제에 맞춘 퍼포먼스로서, 현대무용가/안무가 송주원이 퍼포머로 참여하여 전시가 진행되는 공간 속에서 몸 동작들로 연결된 내용으로 구성한다.

 


versus VI 작가노트
둘, 셋, 넷, 다섯,

 

하나, 둘, 셋, 넷

손에 잡히는 것을 본다.

단단하고 간결하다.

반듯하고 묵직하다.

무언가 넣도록 만들어진 목적이 확실한 물건.

열고, 열고, 열어본다.

“둘, 셋, 넷, 다섯.

하나, 둘, 셋, 넷.“

숨겨져 있던 다른 리듬.

손에 잡히는 아름다움.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을 본다.

낯익기도 이상하기도.

멀기도 가깝기도.

살아있기도 죽어있기도.

붙어있기도 떨어져있기도.

무겁기도 가볍기도.

가려져 있기도 선연하기도.

손에 잡히지 않는 아름다움. - 2013, 박선민

 

아트디렉터 박선민 소개 
박선민은 독립 예술 잡지 버수스의 아트디렉터이자, 사진 영상 공간설치, 무대디자인 등을 아우르는 넓은 예술 세계를 만들어온 작가이다. 대학에서 생물학과 조소를 공부한 후 독일 뒤셀도르프 쿤스트아카데미의 로즈마리 트로켈 (Rosemarie Trockel)의 지도하에 마이스터슐러를 사사했다. 갤러리 팩토리와는 2003년 이후 공간 디자인, 출판물 디자인, 아트디렉팅, 전시 등 다방면으로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versus VI 퍼포먼스 
들리지 않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부드러운 교란, 설치미술과 텍스트를 모티브로한 몸의 파동, 그 직관적 해프닝으로 구성한다.
설치 미술과 텍스트를 모티브로 시각적 자극과 감각적 충동을 통한 신체의 파동은 달라지는 듯 달라지지 않는 인간의 몸성에 대한 직관적 해프닝이다. 시공간의 변이와 순간에 나타나는 즉각적인 몸의 파동이 전달하는 시각적 청각적이미지는 실제 그 순간에 들리는 것과 보이는 것의 충돌과 확장을 유발시키고, 들리지 않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그렇지 만드러내고 싶은 어떤 것을 이미지로 이미지화하기를 몸으로 그려낸다.
- 출연자/ 프랭크, 이고르, 피에르, 하오, 주원


퍼포머 송주원 소개 
국내외무대에서 10년이상프로페셔널무용수, 안무가로서 활동해 온 송주원은 무용을 중심으로 전자음악, 건축, 애니메이션, 오페라, 아트쇼 등 다양한 장르와의 교류를 해오고 있다. 
프랑스르화이요몽 문화재단의 초청으로 세계적인 안무가 Susan Buirge 작업에 참여한 바 있으며, 2011년국립현대무용단해외안무가초청 Joelle Bouvier의<What about love>에 출연하였고, 창무 포스트극장 주관 전통춤 재창조 세션의<살풀이>를 현대무용으로 재창조하는 안무와 춤을 라이브 영상과 음악과 함께 ‘Choreographing Installation’ 작업으로 실현하는 등 안무의 영역을 확장하는 작업을 시도하였다. 2012년국립현대미술관 MOVE전? 'Xavier Le Roy & Marten Spangberg < co-production>' 에 참여하였으며, LIG 문화재단 오픈 스튜디오 씽크로나이즈드 프로젝트<다리가넷이로구나>에서는 각기 다른 매체인 사진, 춤, 미디어아트의 융합과 충돌을 발생하게하는 안무와 춤을 선보였다. 최근에는 2013년 국립현대무용단 국내 안무가 초청사업 홍승엽의 댄스살롱에서 기억의 환타성을 다룬<환.각 (幻. 刻) >을 안무하였다.
현재 11DANCE PROJECT GROUP 대표, 한양대학교 무용학과박사과정,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창작과 전문사과정에서 현대무용을 수학하였고 동아 무용 콩쿠르 일반부 현대 무용 부분 은상을수상,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진예술가로 선정된 바 있다.

 
versus VI 소개 

볼 수 없고 들을 수 없음을 헤아리기.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하는, 일정한 감각을 잃은 이들이 함께 느끼는 것을 바라보고 말하기. 이 책은 담을 수 없는 것을 담으려는,다분히 무모한 시도를 감행한 결과다.

  1. 편집자 김뉘연

차례

Theme _ The deafvs. the blind- 박선민(아티스트)

3 Stories

오른쪽의 왼쪽 _ 한유주 
오늘 _ 윤해서 
첫 꿈 _ 정인교

Epilogue _ 편집자의 글

Special _ 사라져 가는 것들에 대한 아쉬움: 천리포수목원의 멸종위기식물 - 매화마름 _ 남수환

Artist Page _ Part project _ 사토코 타케시마(Satoko Takeshima)

 

필진
한유주
소설을 쓴다. 2003년 단편 「달로」로문학과사회 신인문학상을, 2009년 단편 「막」으로 제43회 한국일보 문학상을받았다. 소설집으로 『달로』, 『얼음의 책』, 『나의 왼손은 왕, 오른손은 왕의 필경사』, 『불가능한 동화』 등이 있으며, 제프다이어의 『지속의 순간들』과 『그러나 아름다운』 등을 옮겼다.
윤해서
소설을 쓴다. 2010년 단편 「최초의 자살」로문학과사회 신인문학상을 받았다. 『2012 제2회 웹진문지문학상 수상작품집』(문학과지성사)에 단편 「아」가 실려 있다.

 

정인교
시와 소설을 쓴다. 『잠재문학실험실』(남종신·손예원·정인교 지음, 작업실유령)을 함께 쓰고 옮겼다.
----------------------------------------------------------------------
발행처 
110-034
갤러리팩토리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0길 15
t/f. 02-733-4883
www.factory483.org 
galleryfactory@gmail.com

발행 2013년 10월 5일 
발행인 홍보라 
총괄진행 노혜정 
아트디렉터 박선민 
책임편집 김뉘연 
글 남수환, 윤해서, 정인교, 한유주

영역 김솔하, 안소연, 조윤나 
사진 박선민, 천리포수목원 
드로잉 박선민 
아티스트페이지 사토코 타케시마 Satoko Takeshima
편집디자인 workroom

 

전시 일정
2013년 10월 5일 (토) - 10월 25일 (금)
출판기념회 & 퍼포먼스 10월 5일 (토) 오후6시 

클로징 퍼포먼스 & 아티스트 토크 
2013년 10월 25일 (금) 저녁 6시

참여 작가 
박선민, 마키시 나미, 송주원 외

후원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시문의
갤러리 팩토리
전화 : 02-733-4883
이메일 : galleryfactory@gmail.com
웹사이트 : www.factory483.org



Overview
Title : versus VI 
Duration : October 5, 2013 - October. 25, 2013
Artist : Park Sunmin, Makishi Nami, Song Joowon 
Book Launch Party & Performance : October. 5, 2013, 6:00pm
Closing Performance & Artist Talk : October. 25, 2013, 6:00pm
Hours : Tue.- Sun. 11:00 a.m. - 7:00 p.m.

 

Inquiry
Gallery Factory
Tel : 02-733-4833

E-mail : galleryfactory@gmail.com 
Website : www.factory483.org

 

 

109_2_b.jpg

 

109_3_b.jpg

 

109_4_b.jpg

 

- 부대 프로그램

관련글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