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토리 디지털 아카이브는 2017년 갤러리팩토리의 15주년을 기념하며 만들었습니다. 갤러리팩토리 초기부터 오랜 과정을 지켜봐오며 때로는 친구이자 협업자로 있어준 길예경과 2017년 새롭게 합류한 김태형이 2017년 8월 부터 4개월여 동안 아카이브를 공부하고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팩토리 디지털 아카이브는 OMEKA라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만들었습니다. 팩토리 자체 서버에 OMEKA를 설치하고 오프라인으로만 운영 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팩토리 디지털 아카이브는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생성된 전자기록의 관리와 보존을 위한 공간이자 다양한 업무의 효율적인 연속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8년 운영주체가 바뀌고 새로운 이름의 팩토리 2 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업무와 관련된 자료를 마음껏 활용할 수 있는 주된 이용자이며 갤러리 팩토리팩토리 2 가 무엇으로 기억 되고 싶은지 보여주는 오프라인 디지털 보관소 입니다.

팩토리 디지털 아카이브는 총 7개의 컬렉션으로 나누어 집니다.
1. 인물정보
2. 아트 프로젝트
3. 에디션
4. 옥션&에뉴얼 리포트
5. 전시
6. 출판
7. 퍼블릭 프로그램

1. 인물정보는 팩토리에서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함께한 예술가(예술가 그룹)와, 기획, 행정 등의 업무를 담당한 기획자, 스태프를 포함은 인물정보입니다.
2. 아트 프로젝트 컬렉션은 프로젝트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생성, 입수한 기획서, 계약서, 보도자료, 브로셔, 프로젝트 실행 사진과 영상자료 등을 포함합니다.
3. 에디션 컬렉션은 에디션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만든 작업 지시서, 보증서, 제작 과정 중 찍은 사진들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4. 옥션&에뉴얼 리포트 컬렉션은 작품 목록, 판매 목록, 작품 보증서, 홍보 포스터, 행사 사진과 에뉴얼 리포트를 위한 PPT 문서를 포함 합니다.
5. 전시 컬렉션은 전시 제목별로 서브컬렉션을 구성하였습니다. 전시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생성, 입수한 보도자료, 표스터, 설명 자료, 초대장, 전시 전경 사진, 오프닝 사진 등을 포함합니다.
6. 출판 컬렉션은 팩토리가 제작 발행한 도록과 부정기 간행물 vusus를 포함합니다.
7. 퍼블릭 프로그램 컬렉션은 부엉 학교, 팩토리 특강과 관련된 문서, 사진, 홍보 자료, 녹취 등을 포함합니다.

운영안내
- 팩토리 디지털 아카이브 열람은 이메일 사전 예약을 통해서 무료로 이용 가능 합니다.
- 모든 기록물은 복사 촬영을 금지하고 열람만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출판이나 연구 목적에 따라 기록물의 저작권자와 협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 및 장소
- 오전 11시 - 오후 6시 (화 - 토)
- 팩토리 2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0길 15)

신청 방법
- 아래 항목의 내용을 이메일(galleryfactory@gmail.com)로 보내주시면 담당자가 3일 이내에 답장을 드리겠습니다.

1. 신청인/단체명
2. 연락처/이메일
3. 이용 날짜와 시간
4. 이용 목적

 
팩토리 디지털 아카이브 캡쳐 화면


 
   
   
   
   
   
copyright © 2004 factory483.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