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추얼시티 actualcity
2009.9.23_10.2

액추얼시티
by 석재원, 마커스 크라프트, 
파우 카잘스, 구자은, 예레미 얀센, 
캄비츠 샤페이, 안니, 최혜미

 

 

 



전시개요 
어느 날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는 새로운 도시의 상징물을 공표한다. 새로운 도시 상징물에 대한 우리의 궁금증은 ‘수많은 시민의 신화로 이루어진 커다란 도시를 하나의 상징물로 대표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으로 발전한다. 이 작업은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도시의 대표성과 상징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소시민의 입장에서 여러가지 도시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데 (혹은 들어 보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2009년. 스테레오-타입

-
이 전시는. 「나의 뉴욕, 나의 서울」展(2009년. 미국 마릴린 라이언 갤러리)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아래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1, 2)

1
액추얼 시티 : 여기서는 디자이너들이 가진 도시에 관한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사색들을 엿보려고 한다. 그래픽을 통해 도시의 모습이나 특색을 재현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다. 도시의 대표성을 압축한 상징적 그래픽을 만들어 내는 것과도 다소 거리가 있다. 대표성을 띄지 않은 도시 구성원 개개인의 목소리가 도시의 본 모습에 더욱 흥미롭게 접근하고 있음을 보여주려고 한다.

2
액추얼리 액추얼 시티 : 도시들은 저마다의 상징을 규정하고 대표성을 부여하지만, 그것들에서 도시의 본 모습을 느껴보기란 쉽지 않다. 대부분은 근본적인 이야기가 빠진 허상에 불과하다.
여기서는 여행 사진집 <액추얼리액추얼시티>가 소개된다. 이 책은 석재원이 지난 몇년간 여행하면서 만난 여러 도시들의 ‘진짜‘ 모습을 담은 사진들로 엮여 있다. 덧붙여, 방문을 꿈꾸는 도시의 사진들도 포함되어있다.

+
‘스테레오-타입’은 석재원과 그의 친구들이 함께하는 프로젝트/스튜디오이다. ‘디자인은 쓸모 있거나 혹은 새로워야 한다.’라는 강박관념에 불편함을 느끼며, 조금 다른 고정관념을 만들어내는 과정에 즐거움을 느낀다. 잡다한 내용을 다루는 <스테레오-타입>이라는 이름의 인쇄물을 만들기도 한다.



참여작가
기획 : 
석재원은 홍익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공부를 이어 나가고 있다. ‘스튜디오 헤이데이’를 공동 창립하여 운영하던 중 무기한 휴지기를 두고, 현재 ‘스테레오-타입’ 프로젝트/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Graphis, TDC Tokyo, output, Chicago poster biennal 등에서 수상/전시하였으며, 이들의 연감과 《CA》, 《디자인넷》등의 매체를 통해 소개되었다. 지식경제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이 후원하는 차세대 디자인 리더 육성 사업의 8기이다.

참여 :
석재원(홍익대학교 / 스테레오-타입, 스튜디오헤이데이)
Marcus Kraft (바젤디자인학교 / Raffinerie ag fur Gestaltung 그래픽 디자이너 )
Pau Casals(파브리카 / 칼라스 매거진 아트디렉터)
구자은(프랫 인스티튜드 / 홍익대 등 출강)
Jeremy Jansen (바르크플라츠 티포그라피 / 프리랜서 디자이너)
Kambiz Shafei (바젤디자인학교 / 프리랜서 디자이너)
최혜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프리랜서 디자이너) 
안니 (중국중앙미술대학/ A>N DESIGN STUDIO)


+
이 작업은 지식경제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후원하는 
차세대 디자인 리더 육성 사업의 지원을 받고 있다. 


-
전시개요
제목 : 액추얼시티
전시작가 : 석재원, 마커스 크라프트, 파우 카잘스, 구자은, 예레미 얀센, 캄비츠 샤페이, 안니, 최혜미
전시오프닝리셉션 : 2009년 9월 23일 수요일 오후6시
전시일정 : 2009년 9월 23일 (수) - 10월 2일 (금)
전시시간 : 화-일 오전 11시 - 오후6시30분 (매주 월요일 휴관)




Overview
Title : Actual City
Artis t: Seok Jae-won, Marcus Craft, Fau Kajals, Gu Ja-eun, Yeremi Jansen, Kambitz Shafei, 
Janni, Choi Haye-mi
Opening Reception : 6:00 p.m., Sep 23, 2009
Duration : Sep 23, 2009 - Oct 2, 2009
Hours : 11:00 a.m. - 6:30 p.m. (Closed on every Monday)





전시문의
갤러리 팩토리
전화 : 02-733-4883
이메일 : master@factory483.org
웹사이트 : www.factory483.org




Inquiry
Gallery Factory
Tel : 02-733-4833
E-mail : master@factory483.org
Website : www.factory483.org

 

 

065_2_b.jpg

 

065_3_b.jpg

 

065_4_b.jpg

 

- 부대 프로그램

관련글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