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장으로 바뀌기 전의 병원 세탁실 모습
전시장으로 바뀌기 전의 병원 세탁실 모습

전시장으로 리모델링된 뒤 작품이 내걸린 옛 세탁실 내부 모습.
전시장으로 리모델링된 뒤 작품이 내걸린 옛 세탁실 내부 모습.
한센인들의 백년 보금자리인 전남 소록도에 작은 미술관이 생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20일 국립소록도병원에서 ‘소록 작은 미술관, 아트론드리(Art Laundry:예술세탁소)’의 개관식을 연다고 19일 밝혔다.

 

‘소록 작은 미술관’은 문체부와 문예위가 전국에서 벌여온 ‘작은 미술관’ 조성 사업의 하나로, 병원 안의 칙칙하고 을씨년스런 옛 감금실과 세탁실을 예술가들의 작품 전시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공모에서 선정돼 리모델링을 맡은 설계사무소 ‘착착스튜디오’(소장 김대균, 김재윤)와 여해진 기획자는 60평(198㎡) 규모의 세탁실을 헐지 않고 최대한 내부를 보존했다. 수십여 년 묵은 세탁기기도 그대로 놔둔 채 작가들의 작품들을 설치했다. 전시장에는 이명호(사진)ㆍ안경수(회화)ㆍ기타가와 타카요시(설치)ㆍ정동구(미디어)ㆍ한성필(사진)ㆍ지민희(설치) 등의 작가들이 회화, 설치, 영상, 사진 등의 여러 장르 작품들을 선보이게 된다. 소록도를 주제로 한 작품 외에도 섬 주위의 훼손되지 않은 자연 생태 환경을 담은 여러 작품들이 주민들을 맞게된다고 문화예술위 쪽은 설명했다.

 

미술관으로 바뀌기 전의 병원 세탁실 건물.
미술관으로 바뀌기 전의 병원 세탁실 건물.
전시는 두차례로 나뉘어 열린다. 1차 전시는 20일부터 11월16일까지, 2차 전시는 11월20일부터 12월20일까지다. 전시 기간중에는 옛 세탁장 전시장에서 양승주(퍼포머)ㆍ지민희(설치)ㆍ정동구(영상) 작가를 중심으로 섬 주민, 병원직원들과의 워크숍도 진행된다. 주민들의 평균 연령이 76살 이상인 점을 고려해,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과 섬 주민들의 삶과 생활을 연계시킨 스토리텔링 영상 작업 등을 나눌 계획이라고 한다. 착착스튜디오의 김대균 소장은 “소록도는 더이상 과거 애환의 공간이 아니라 연간 30여만명이 드나드는 현실의 섬이 됐다”며 “사회로부터 소외됐던 섬 주민들을 위해 예술로 치유받을 수 있는 문화예술공간을 만들었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예술위 쪽은 “내년이 소록도병원 개원 100주년이어서 전시가 끝난 뒤에도 상설미술관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협의를 진행중”이라고 전했다. 글 노형석 기자 nuge@hani.co.kr, 사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