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수고 Wild goose chase |
by 헤적프레스 / 읊조림 장기하 |
eek |
by 박민하 |
더블 컬리 루프 ➿ |
by 25시 세일링 |
작은 관상식물들 |
by 민정화 |
3MM: 도무송과 콜라주, 보이지 않던 공간들 |
by 이예주 |
Earth |
by 맹민화 |
BGA Offline Showcase PHYSICAL |
by 백그라운드 아트웍스 |
아넥스 프로젝트: 컷신 |
by SGHS |
그라데이션 |
by 팩토리 에디션 x 수토메 아포테케리 |
자신을 돌봄: 일기와 편지 The Care of the Self: Journals and Letters |
by 최태윤 Taeyoon Choi |
B F D 쇼룸 - 2nd Nomadic Showroom : Repose |
by B F D |
관상식물 |
by 민정화 |
Pride Over Prejudice |
by 숲, 라파엘, 제람 |
분신술: 서불과차 |
by 문이삭 |
정상궤도 |
by 김원영, 김초엽, 유화수, 이지양 |
정원 속의 포켓몬 |
by 홍민기 |
지질학적 베이커리 |
by 안데스 |
칠성조선소-서체발표 |
by Sandoll x 칠성조선소 |
영인과 나비: 끝의 입자 연구소에서 온 편지 |
by 오로민경 OroMinkyung |
봉평콧등작은미술관 기획전 <메밀맡 끝나는 곳 너머> |
by 박현성x황예지, 리따 이코넨x캐롤리네 요로쓰, 서울로, 이소영 |
눈먼 길 |
by 김다움 |
SUPERELLIPSE MIX SET VOL.1 |
by SUPERELLIPSE |
<DAYDREAM> TIEL POP-UP STORE |
by TIEL |
PaAp Tempeh Pop-up Store |
by PaAp Tempeh |
이것은 99.17005896568298% 확률로 달항아리입니다 |
by 천영환 |
툴툴툴 |
by 김종범, 최경주, 펜슬키오스크, 레귤라X팩토리콜렉티브 |
New Wave New Library |
by 느티나무도서관, 서지민, 정유진, 컨텍스트 레이어 |
할로미늄 팝업 스토어 - OKINAWA GALS |
by PIC, Charyoung Lee, Daham Park, Ibuki Sakai |
테이크 미 홈 |
by 소쇼, 아티스트 프루프, 팩, 팩토리2, 카스코 |
FACTORY2 Book & Shop |
by Factory2 |
[FACTORY 2 메세나후원 기업 에이랜드 10주년 기념전시] ALAND BROOKLYN |
by 김영나, 양민영, EH, 올림피아 섀넌, 전산, 나하나 |
[팩토리 2 대관전시] 채집운동 모르타르 |
by 전지 |
운동-부족(部族) |
by 보슈(권사랑+서한나+신선아), 여가여배(강소희+이아리), 윤예지, 정아람 |
타인의 삶 |
by |
발 밑의 미래 |
by 팩토리 콜렉티브, 뚜오마스 A. 라이띠넨, 손정민, 안데스, 옌니 누르멘니에미 |
초상과 회화. 예술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
by 고등어, 엄유정, 전병구 |
[팩토리 2 대관전시] 부유하는 것들 |
by 소동호 |
[팩토리 2 대관전시] Sun, sun, sun, here it comes |
by 전나환 |
아일랜드 |
by 아티스트 프루프 ARTIST PROOF |
나는 언제나 베이스를 본다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김수영 Kim Suyoung |
구텐베르크 버블 |
by 최문경 Kelly Moonkyung Choi |
things of FACTORY |
by 김보람, 로와정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소용돌이를 향한 하강 |
by 25시 세일링 (김보경 + 김청진) |
versus 10년, versus 10호 끝 Vs. 시작 |
by |
N개의 블루 |
by FACTORY EDITION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산업디자인 스튜디오 SWNA 개인전 <공정의 미학> |
by SWNA |
Stone Pillow Project Archive |
by 크리스티나 킴 Christina Kim |
No More Fruits |
by 김세형, 박승혁, 신동휴, 양민영 Kim Sae-Hyung, Park Seung-Hyuk, Shin Dong-Hyu, Yang Min-Yong |
여우와 두루미의 식탁 |
by 안아라, 최진영 Ahm Ara, Choi Jin-Yong |
기생하는 구조들 |
by 김보람 Kim Borahm |
Typocraft Helsinki to Seoul |
by . |
A Pregnant Moment |
by 앤소피 샌달 Annesofie Sandal |
한 겨울의 여름 |
by 카탈리나 레온 Catalina León |
Still Alive |
by 카밀라 베르너 Camilla Berner |
사막 나무늘보 빵 사람과 같은 것들 |
by 엄유정 Eom Yujeong |
Interval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온전히 촉감만 남은 방 |
by 김대균 Kim Daekyun |
Wandering Still |
by 지니서 Jinnie Seo |
조판 연습: 길 잃은 새들 |
by 이경수 Lee Kyeongsoo |
사진과 스튜디오, 그리고 거짓에 관하여 |
by 김형식 Kim Hyungsik |
여기라는 신호 |
by 이윤이 이제 오종현 Yi Yunyi Lee Je Oh Jonghyun |
versus no.8 |
by 박선민 Park Sunmin |
프랙티스 |
by Ab group |
동식물계 |
by 소피 듀퐁 외 Sophie Dupont et al. |
당신의 친구, 대화와 협업 |
by 크리스틴 선 킴 외 Christine Sun Kim et al. |
카멜레온 |
by 안강현 KIBIAN (aka.Ahn Kanghyun) |
마음의 산책 II |
by 칼 나브로 Karl Nawrot |
Practical Theories |
by 아누 투오미넨 Anu Tuominen |
사각지대 찾기 |
by 오인환 Oh Inwhan |
타기 좋은 형태 |
by 맙소사/김병국 MARCSOSA |
물건방식 |
by 이은우 Lee Eunu |
슬픈 모유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그 정도 거리 |
by 로와정 RohwaJeong |
시적공간연습 |
by 경현수 외 Kyung Hyunsoo et al. |
식물사회 |
by 김주현 외 Kim Joohyun et al. |
떠나거나, 혹은 남거나 |
by 김재민이 외 Kim Gemini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공백의 반응 |
by 오희원 Oh Heewon |
Painting |
by 허태원 Heo Taewon |
The Passing |
by 에바 스틴 크리스텐센 Eva Steen Christensen |
versus 6 |
by 박선민 외 Park Sunmin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우리가 말하는 것들의 대화 |
by 이정후 Lee Jeongho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400 years in 4 minutes |
by 이행준 Lee Hangjun |
도시공원 예술로 공공미술사업: 경남 함양 상림공원 프로젝트 - 라운드 프로젝트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치효치효 |
by 강서경 Kang Seokyeong |
서베이 전시 <모빌리티의 꿈> |
by 권용주 외 Kwon Yongju et al. |
Casual Pieces 1. 눈을 감고 마음을 감다 |
by 하시시박 Hasisi Park |
LAZY RIOT "In Your Face" |
by 레이지 라이엇 (성낙영, 성낙희) LAZY RIOT (Nakhee Sung, Nakyoung Sung) |
이면의 이면 |
by 전소정 Jun Sojung |
아웃스커트 |
by 박승규 외 Park Seungkyu et al. |
A Brief History of Disbelief |
by 아너스 보이옌 & 크리스토퍼 오룸 Anders Bojen & Kristoffer Ørum |
Luft exhibition 2012 |
by 사토코 타케시마 외 Satoko Takeshima et al. |
Eat & Talk in Habitat + versus Lounge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SnS13 - Collection and Connection |
by 이수인 Lee Sooin |
Surfaces of Listening |
by 김온 Kim On |
We build upon ruins of the future |
by 헤나-리카 할로넨 Henna-Riikka Halonen |
Obsession within |
by 피에 노스케 Fie Norsker |
얼굴들 |
by 이수경 Lee Sukyung |
빛이 탄다 |
by Less (김태균) |
과거, 현재, 미래 |
by 김영(수트맨) Kim Young (Suitman) |
빗각角서徐사事 |
by 강혜숙 외 Kang Hyesook et al. |
FOUND ABSTRACTS |
by 김영나 Kim Yongna |
밤에 익숙해지며 |
by 장보윤 Jang Boyoon |
가구가수 |
by 박진우 외 Park Jinwoo et al. |
versus 4호 + Between Exhibition |
by 안인용 외 Ahn Inyong et al. |
Domestic Games |
by 신지은 Shin Jieun |
한국의 그림_사진을 읽다 |
by 강석호 외 Kang Seokho et al. |
Playing Reality |
by 노경민 Kyung Roh Bannwart |
후광을 찍어드립니다 |
by 이종명 Lee Jongmyung |
뭇웃음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이웃효과 |
by x-field 외 |
기억나지 않는, 잊혀지지 않는. |
by 국동완 Kook Dongwan |
FASCINATIONS |
by 에릭 페리아르 Eric Perriard |
오필리아의 모험 |
by 박민희 외 Park Minhee et al. |
설화의 탄생 |
by 마사코 스즈키 외 Masako Suzuki et al. |
바꾸기.짜깁기.우려먹기 |
by 박진현 외 Park Jinhyun et al. |
이동유원지 |
by 노상준 Roh Sangjun |
산호같이 푸른 콘크리트 아래 |
by 김성은 Kim Vicky Sung-eun |
versus 3 |
by 오민정 외 Oh Min-jeong et al. |
우리가 버려진 창고에서 발견한 것들 |
by 정소영 외 Chung So-young et al. |
Accumulated traces |
by 윤가림 Yoon Ka-lim |
누구나 꾸는 꿈 |
by 김주현 Kim Joo-hyun |
Bonobo Noise Project |
by 김호준 Kim Ho-joon |
House in Your Head |
by 랜디&카트린 Randi&Katrine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액추얼시티 |
by 석재원 외 Seok Jae-won et al. |
Untitled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간격 |
by 문영민 Moon Young-min |
made of layers |
by 최승훈 외 Choi Sung-hoon et al. |
one day, one deal |
by 박지훈 Park Ji-hoon |
breathing in & out |
by 김미형 외 Kim Mi-hyeong et al. |
versus 2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나왕선반 일상 사물 속의 時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La |
by 엘.에이. 토마리 L.A.Tomari |
킨로스, 현대 타이포그래피 |
by 최성민 Choi Seong-min |
슴슴. 건축. 시 |
by 김혜수 외 Kim Heyi-soo et al. |
모호한 복종 |
by 정상현 Jeong Sang-hyeon |
나누다 프로젝트 |
by 권혁 Kweon Hyuk |
oh my office |
by 이미경 Lee Mi-Kyung |
진행중인 공간 場.空.間 |
by 곽나실 Kwak Nashil |
versus 1 |
by |
Melbourne Art Fair 2008 |
by 경현수 외 Kyeong Hyeon-soo et al. |
입력과정 入力過程 A B C |
by 최병일 Choi Byeong-il |
그곳에선 가능한 일들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템포그라피 |
by 노경민 외 Kyung Roh Bannwart et al. |
In My Shoes |
by 노상준 외 Roh Sang-jun et al. |
PM 4:00 - 9:00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지상의 모든 애인들이 한꺼번에 전화할 때 |
by 이재이 Jaye Rhee |
빗각角서敍사事 |
by 크리스 카카미즈 외 Chris Caccamise et al. |
노준 × 서승모-1st collabo. <구멍 (孔)> |
by 노준 × 서승모 Noh Jun x Seo Seungm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워크 메이드 인 발렌시아 |
by 성재혁 Sung Jaehyuk |
T r e e |
by 이명호 Lee Myung-Ho |
드로잉 쇼 |
by 고가현 외 Koh Ka-Hyun et al. |
열린 공방전 |
by 김익 외 Kim Yik et al. |
Spooky action at a distance |
by 딘 모스 Dean Moss |
CHEEKY Art Show in Seoul |
by 심아빈 Shim Abeen |
Separate and Connect |
by 노부유키 다카하시 Nobuyuki Takahashi |
슈퍼 이베이어 |
by 이미혜 Lee Mihye |
Realities |
by AVPD |
돌아가는 art |
by 제레마이어 타이펜과 신기운 Jeremiah Teipen&Shin Ki-Woun |
공간속의 지도 |
by 경현수 Kyung, Hyounsoo |
Connecting |
by 현명아 Hyun Myung-ah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by 김연태 Kim Yeontae |
(최)슬기와 (최성)민의 (넓은 의미에서) 타이포그래피 |
by (최)슬기 + (최성)민 sulki + Min |
People Call Me Madame Owl |
by 안강현 Ahn Kanghyun |
2006 이주영 프로젝트 <잃어버린 언어를 찾아서> |
by 이주영 Lee Jooyoung |
한글꼴이 걸어나오다 |
by 권정민 외 Kwon Junmin et al. |
Tinker |
by 표수미 Pyo Sumi |
마음 |
by 고지영 외 Go Jiyoung et al. |
Surreally Real! : 미술, 혹은 마술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고가현 개인전 <사람-형태소> |
by 고가현 Go Gahyun |
이면공작裏(異)面工作 시나리오 |
by NONAMENOSHOP |
Park + |
by 프로젝트 디자인 그룹 파크 플러스 Project Design Group Park Plus |
하늘 공연장 Open Theater |
by 홍영인 Hong Young-yin |
My Style Your Style |
by 마미코 타이라 Mamiko Taira |
한여름 밤의 꿈 |
by 강유선 Kang Yusun |
우울증에 걸린 집 |
by 김시연 Kim Siyeon |
나는 니가 행복했으면 해 |
by 노석미 Noh Sukmi |
목성 |
by 마리오네트 인형극단 Marionette Theater |
엔트로듀싱 |
by 에밀고 Emil Goh |
A Diary: Typographic Days |
by 박우혁 Park Woohyuk |
Window Exhibition |
by 김기라 Kim Kira |
북아트전 |
by 곽나실 외 Kwak Nashil et al. |
경계에서 경계하기 |
by 윤희수 Yoon Heesoo |
한글. 타이포그라피. 책. |
by 이용제 Lee Yongjae |
인형계 / 人形界 |
by |
A Combined View |
by 이소연 외 Lee Soyeon et al. |
The Pleasure of Patterns |
by 바루후 고틀립 외 Baruch Gottlieb et al. |
Untitled |
by |
Untitled |
by |
전시명 ... |
by |
전시명 ... |
by |
밤에 익숙해지며 Acquainted with the Night |
2011.9.20_10.15 |
Acquainted with the Night
밤에 익숙해지며
by 장보윤
전시개요
사람이나 사물이 떠나있는 빈 곳에서 그것들에 남아있는 기억과 역사를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해 온 장보윤의 개인전이 9월 20일부터10월 15일까지 26일간 갤러리팩토리에서 열린다.
사진은 본래 영원한 하나의 죽음을 일깨우는 일과 함께 장구한 것과 영혼에 관련된 것을 담고 있는데 예를 들자면 어느 사진이 시선을 잡아 끈다거나 어떠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이유를 간단히 쉽게 설명하기란 어려운 것이다. 사진을 들여다보는 것은 그 내용과의 어느 화합에 관련된 것을 생각하면서 영원한 비극에 몸을 담는 것일 텐데 장보윤의 이번 작업 또한 이 같은 사태에 놓여있으며, 같은 죽음이라 한다면 그것을 사랑 이라거나 존재 와 같은 단어로 바꾸려고 원한다.
두 개의 밤과 한 예민한 중간자의 기록
글_박세연
잘 때조차도 희미하게 이어지고 있으므로, 생애 이래로 한 번도 끊이지 않은 의식이 미해결 상태의 문제들로 인해 점차로 무게와 의무가 과중해져 마침내 심각한 불안이나 신경증 상태에 휩싸이게 되는 것은 사실 이상한 일은 아니다. 그러한 현상이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좋게 말할 때 엄밀하거나 지극히 충실한 성품의 개인에게 일어나는 일이다. 소위 병으로 분류될 수 있는 이러한 증상이 마땅한 제어를 위해 손쓰지 못하고 만성화되었을 때 환자는 끝내 종종 자살적 욕구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 같은 죽음을 바라는 마음은 의식을 종료하고자하는 소망과도 물론 관련이 있겠지만, 오히려 살아가는데 있어서 구체적으로 죽음을 바라지만 죽을 수 없는 절망적 상태가 되는 것과 더 관련이 있다. 한 사상가가 절망에 관한 그의 통찰적인 에세이로부터 ‘절망자는 육체가 병으로 죽는 것과 같은 의미로 죽을 수는 없는데 절망으로 인한 죽음은 끊임없이 생으로 전화(轉化)한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이 죽음과 투쟁하는 절망은 곧 삶이요, 이는 절망을 하든 거기서 벗어난 것으로 느끼든 실제로 죽든 살든 사람이 영원함에 관한 것과 조금의 관련이라도 있다고 한다면 현재 번민하고 있는 이가 그러한 ‘자기 자신으로부터 벗어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죽음의 신호가 언제나 전적으로 명백한 것도 아니지만 그것이 확실하게 괴로움을 주기 때문에 구별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죽음이 계속해서 뒤채는 가운데 의연한 생활인으로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려면 신경증을 가라앉히고 불안을 체념해야만 한다. 그러나 사람을 죽음으로 가까이 데려가는 것도 불안이요 다시 삶으로 전환해오게끔 만드는 것도 불안이다.(물론 누구에게도 영혼이 전적으로 상실되었다고 얘기할 순 없겠지만 대개는 이러한 끈기를 가져보기 전에 시선을 이내 다른 안전한 곳으로 돌려버리는 것이다.) 그것은 씨앗이 되었을 뿐 아니라 나아가 살기를 바라고 죽기를 바라는 어디에나 산재해있으므로 불안이 내적인 방향을 향해 자신을 바라보고 행동하게끔 겨우 부추긴다면 그것을 더욱 충동질하고 일정한 방식으로 지속케 하는 것은 강박증과 두려움이다. 누가 이것을 누구 하나에게 너만 건강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인가?
다시 새로운 하나의 예를 본다면, 한 작가는 어느 낯선 이의 사진을 들여다보고 있으며 그것 때문에 사진 속의 장소나 사람을 찾아서 멀리까지 떠난다. 사진들은 자연발생적으로 그에게 말을 걸어온 것이었는데, 그것들은 구체적으로 어느 죽음에 관한 내용들을 둘러싸고 있었으며 (그 사실과 상관없이) 여행자는 결정적으로 여행의 내내 그 내용들이 존재하고 있는 방식이 죽음에 관한 색채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한다. 본래 사진이 애초부터 가지고 있는 특징은 비극적인 것과 유토피아적인 것을 동시에 알려준다는 것인데, 비극적인 것은 일종의 죽음에 관한 확인이며 유토피아적인 것은 상상적 경험과 그것에의 염원에 관한 것이다.
물론 감정이입이 자연발생적이라는 바에 대해서도 보다 냉정하게 생각해볼 수는 있다. 이 여행자는 실제로 그러한 고민에 빠져들었음을 진술하는데 사르트르가 모험에 관하여 언급한 투사의 방식을 떠올린다. 즉 그것은 시간의 불가역성을 모험의 느낌이라고 판단하여 가령 모험은 흥미로운 것이라거나 어떤 경험이 모험이라고 여기는 식을 말하는 것인데, 이는 흄이 인과관계를 정당화 하는 방식이었던 관념연합의 원리와 유사점이 있다. 다시 말해 보편성의 원리라고 믿는 것이 사실은 반복적인 경험에 의해 허구화된 기대나 믿음에 의한 것이라는 견해가 가능하다면 사진의 내용을 추적하고 탐색하는 여행자의 긴장을 하나의 투사 과정들로 이루어져있다고 적용할 수 있을 텐데, 그러나 이 같은 설명은 그의 긴장이 불러들여지는 방식이었다가도, 일관된 내용의 예시들이 제거된다면 애초에 언제든지 긴장을 해소시킬 수 있는 이유가 된다.
만약 심리학적 긴장해소의 차원으로서 그러한 착각을 용인한다 할지라도 사진에 관한 경험은 무엇보다도, 엄밀하게 죽음 자체와 연관되어 있어 근본적으로 그 같은 판단들을 넘어선다. 사진은 그것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이에 대해서 그의 의지나 감정이입의 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진 자체의 비의지적인 속성으로써 죽음의 경험에 관한 감정이입을 추구하고 있다. 마치 모든 이의 과거라든가 기억이라는 것들이 그런 것처럼 사진을 바라보고 생각하는 일에는 흔히 느끼기에 직접적인 것이 결여돼있는데, 그것이 지시하는 것들은 이미 생겨났을 때부터 거기에 존재하지를 않는 것이다. 사진이 나타내는 내용은 인스턴트 적으로 그 안에 속임수같이 머물러 있을 뿐 어디에도 속해있지 않기 때문에 가령 그 모든 것을 다시 한 번 느껴보려고 시도하거나 하는 것은 부질없는 짓이다. 이 같은 실망감에 대해, 일찍이 사진의 슬픔에 관해 고찰한 롤랑 바르트는 알아볼 수 있되 되찾을 수는 없었다는 말로 표현한다.
이러한 답 없음을 응시하는 것은 절망적 상태와의 또 다른 대결로, 그것의 판명된 결론은 ‘죽음’이로되 죽어지지 않는 영원한 죽음에 관한 경험이다. 사진은 그것을 찍고 찍히는 이의 순간에 머물러있으며 인화된 종이 안을 바라보며 생각하는 이의 사유공간에 펼쳐지고 상상적으로 확장되지만, 그 근거는 빈약하고 현전하지 않는 것에 머물러져있으므로 되돌아올 곳이 없어 사진의 상태는 비극적이다. 그러나 바로 같은 이유로 사진의 비극은 숭고함을 겪게 하는데, 사진을 바라본다는 어떻게 해볼 수조차 없는 사태의 무력함과 절망이 신앙적 차원으로서 영원함에 속한 것을 요청해오기 때문이다. 이는 다른 말로 정신과 존엄함에 관한 요청이다. 비극의 일부로서, 유토피아적인 것은 어디까지라도 발견되어지지 않고 다만 정당성으로서 요구된다. 하릴없이 어디로도 편입되어 살아가지 못하고 중간 상태에 머물러 서성거리고 있는 자인 작가는 의식을 꺼뜨리지 못하는 가운데, 비극의 자리와 유토피아의 자리에 동시에 서서 매번 같은 요청을 한다. 충실하게 죽음의 경험을 계속해서 반성한다.
-
전시문의
갤러리 팩토리
전화 : 02-733-4883
이메일 : master@factory483.org
웹사이트 : www.factory483.org
Overview
Title : Acquainted with the Night
Duration : Sep. 20, 2011 - Oct. 15, 2011
Artist talk : Oct. 8, 2011, 3:00 p.m.
Hours : Tue.Wed.Fri.Sat. 11:00 a.m. - 6:00 p.m.
(Closed on every Monday)
Inquiry
Gallery Factory
Tel : 02-733-4833
E-mail : master@factory483.org
Website : www.factory483.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