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수고 Wild goose chase |
by 헤적프레스 / 읊조림 장기하 |
eek |
by 박민하 |
더블 컬리 루프 ➿ |
by 25시 세일링 |
작은 관상식물들 |
by 민정화 |
3MM: 도무송과 콜라주, 보이지 않던 공간들 |
by 이예주 |
Earth |
by 맹민화 |
BGA Offline Showcase PHYSICAL |
by 백그라운드 아트웍스 |
아넥스 프로젝트: 컷신 |
by SGHS |
그라데이션 |
by 팩토리 에디션 x 수토메 아포테케리 |
자신을 돌봄: 일기와 편지 The Care of the Self: Journals and Letters |
by 최태윤 Taeyoon Choi |
B F D 쇼룸 - 2nd Nomadic Showroom : Repose |
by B F D |
관상식물 |
by 민정화 |
Pride Over Prejudice |
by 숲, 라파엘, 제람 |
분신술: 서불과차 |
by 문이삭 |
정상궤도 |
by 김원영, 김초엽, 유화수, 이지양 |
정원 속의 포켓몬 |
by 홍민기 |
지질학적 베이커리 |
by 안데스 |
칠성조선소-서체발표 |
by Sandoll x 칠성조선소 |
영인과 나비: 끝의 입자 연구소에서 온 편지 |
by 오로민경 OroMinkyung |
봉평콧등작은미술관 기획전 <메밀맡 끝나는 곳 너머> |
by 박현성x황예지, 리따 이코넨x캐롤리네 요로쓰, 서울로, 이소영 |
눈먼 길 |
by 김다움 |
SUPERELLIPSE MIX SET VOL.1 |
by SUPERELLIPSE |
<DAYDREAM> TIEL POP-UP STORE |
by TIEL |
PaAp Tempeh Pop-up Store |
by PaAp Tempeh |
이것은 99.17005896568298% 확률로 달항아리입니다 |
by 천영환 |
툴툴툴 |
by 김종범, 최경주, 펜슬키오스크, 레귤라X팩토리콜렉티브 |
New Wave New Library |
by 느티나무도서관, 서지민, 정유진, 컨텍스트 레이어 |
할로미늄 팝업 스토어 - OKINAWA GALS |
by PIC, Charyoung Lee, Daham Park, Ibuki Sakai |
테이크 미 홈 |
by 소쇼, 아티스트 프루프, 팩, 팩토리2, 카스코 |
FACTORY2 Book & Shop |
by Factory2 |
[FACTORY 2 메세나후원 기업 에이랜드 10주년 기념전시] ALAND BROOKLYN |
by 김영나, 양민영, EH, 올림피아 섀넌, 전산, 나하나 |
[팩토리 2 대관전시] 채집운동 모르타르 |
by 전지 |
운동-부족(部族) |
by 보슈(권사랑+서한나+신선아), 여가여배(강소희+이아리), 윤예지, 정아람 |
타인의 삶 |
by |
발 밑의 미래 |
by 팩토리 콜렉티브, 뚜오마스 A. 라이띠넨, 손정민, 안데스, 옌니 누르멘니에미 |
초상과 회화. 예술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
by 고등어, 엄유정, 전병구 |
[팩토리 2 대관전시] 부유하는 것들 |
by 소동호 |
[팩토리 2 대관전시] Sun, sun, sun, here it comes |
by 전나환 |
아일랜드 |
by 아티스트 프루프 ARTIST PROOF |
나는 언제나 베이스를 본다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김수영 Kim Suyoung |
구텐베르크 버블 |
by 최문경 Kelly Moonkyung Choi |
things of FACTORY |
by 김보람, 로와정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소용돌이를 향한 하강 |
by 25시 세일링 (김보경 + 김청진) |
versus 10년, versus 10호 끝 Vs. 시작 |
by |
N개의 블루 |
by FACTORY EDITION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산업디자인 스튜디오 SWNA 개인전 <공정의 미학> |
by SWNA |
Stone Pillow Project Archive |
by 크리스티나 킴 Christina Kim |
No More Fruits |
by 김세형, 박승혁, 신동휴, 양민영 Kim Sae-Hyung, Park Seung-Hyuk, Shin Dong-Hyu, Yang Min-Yong |
여우와 두루미의 식탁 |
by 안아라, 최진영 Ahm Ara, Choi Jin-Yong |
기생하는 구조들 |
by 김보람 Kim Borahm |
Typocraft Helsinki to Seoul |
by . |
A Pregnant Moment |
by 앤소피 샌달 Annesofie Sandal |
한 겨울의 여름 |
by 카탈리나 레온 Catalina León |
Still Alive |
by 카밀라 베르너 Camilla Berner |
사막 나무늘보 빵 사람과 같은 것들 |
by 엄유정 Eom Yujeong |
Interval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온전히 촉감만 남은 방 |
by 김대균 Kim Daekyun |
Wandering Still |
by 지니서 Jinnie Seo |
조판 연습: 길 잃은 새들 |
by 이경수 Lee Kyeongsoo |
사진과 스튜디오, 그리고 거짓에 관하여 |
by 김형식 Kim Hyungsik |
여기라는 신호 |
by 이윤이 이제 오종현 Yi Yunyi Lee Je Oh Jonghyun |
versus no.8 |
by 박선민 Park Sunmin |
프랙티스 |
by Ab group |
동식물계 |
by 소피 듀퐁 외 Sophie Dupont et al. |
당신의 친구, 대화와 협업 |
by 크리스틴 선 킴 외 Christine Sun Kim et al. |
카멜레온 |
by 안강현 KIBIAN (aka.Ahn Kanghyun) |
마음의 산책 II |
by 칼 나브로 Karl Nawrot |
Practical Theories |
by 아누 투오미넨 Anu Tuominen |
사각지대 찾기 |
by 오인환 Oh Inwhan |
타기 좋은 형태 |
by 맙소사/김병국 MARCSOSA |
물건방식 |
by 이은우 Lee Eunu |
슬픈 모유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그 정도 거리 |
by 로와정 RohwaJeong |
시적공간연습 |
by 경현수 외 Kyung Hyunsoo et al. |
식물사회 |
by 김주현 외 Kim Joohyun et al. |
떠나거나, 혹은 남거나 |
by 김재민이 외 Kim Gemini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공백의 반응 |
by 오희원 Oh Heewon |
Painting |
by 허태원 Heo Taewon |
The Passing |
by 에바 스틴 크리스텐센 Eva Steen Christensen |
versus 6 |
by 박선민 외 Park Sunmin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우리가 말하는 것들의 대화 |
by 이정후 Lee Jeongho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400 years in 4 minutes |
by 이행준 Lee Hangjun |
도시공원 예술로 공공미술사업: 경남 함양 상림공원 프로젝트 - 라운드 프로젝트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치효치효 |
by 강서경 Kang Seokyeong |
서베이 전시 <모빌리티의 꿈> |
by 권용주 외 Kwon Yongju et al. |
Casual Pieces 1. 눈을 감고 마음을 감다 |
by 하시시박 Hasisi Park |
LAZY RIOT "In Your Face" |
by 레이지 라이엇 (성낙영, 성낙희) LAZY RIOT (Nakhee Sung, Nakyoung Sung) |
이면의 이면 |
by 전소정 Jun Sojung |
아웃스커트 |
by 박승규 외 Park Seungkyu et al. |
A Brief History of Disbelief |
by 아너스 보이옌 & 크리스토퍼 오룸 Anders Bojen & Kristoffer Ørum |
Luft exhibition 2012 |
by 사토코 타케시마 외 Satoko Takeshima et al. |
Eat & Talk in Habitat + versus Lounge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SnS13 - Collection and Connection |
by 이수인 Lee Sooin |
Surfaces of Listening |
by 김온 Kim On |
We build upon ruins of the future |
by 헤나-리카 할로넨 Henna-Riikka Halonen |
Obsession within |
by 피에 노스케 Fie Norsker |
얼굴들 |
by 이수경 Lee Sukyung |
빛이 탄다 |
by Less (김태균) |
과거, 현재, 미래 |
by 김영(수트맨) Kim Young (Suitman) |
빗각角서徐사事 |
by 강혜숙 외 Kang Hyesook et al. |
FOUND ABSTRACTS |
by 김영나 Kim Yongna |
밤에 익숙해지며 |
by 장보윤 Jang Boyoon |
가구가수 |
by 박진우 외 Park Jinwoo et al. |
versus 4호 + Between Exhibition |
by 안인용 외 Ahn Inyong et al. |
Domestic Games |
by 신지은 Shin Jieun |
한국의 그림_사진을 읽다 |
by 강석호 외 Kang Seokho et al. |
Playing Reality |
by 노경민 Kyung Roh Bannwart |
후광을 찍어드립니다 |
by 이종명 Lee Jongmyung |
뭇웃음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이웃효과 |
by x-field 외 |
기억나지 않는, 잊혀지지 않는. |
by 국동완 Kook Dongwan |
FASCINATIONS |
by 에릭 페리아르 Eric Perriard |
오필리아의 모험 |
by 박민희 외 Park Minhee et al. |
설화의 탄생 |
by 마사코 스즈키 외 Masako Suzuki et al. |
바꾸기.짜깁기.우려먹기 |
by 박진현 외 Park Jinhyun et al. |
이동유원지 |
by 노상준 Roh Sangjun |
산호같이 푸른 콘크리트 아래 |
by 김성은 Kim Vicky Sung-eun |
versus 3 |
by 오민정 외 Oh Min-jeong et al. |
우리가 버려진 창고에서 발견한 것들 |
by 정소영 외 Chung So-young et al. |
Accumulated traces |
by 윤가림 Yoon Ka-lim |
누구나 꾸는 꿈 |
by 김주현 Kim Joo-hyun |
Bonobo Noise Project |
by 김호준 Kim Ho-joon |
House in Your Head |
by 랜디&카트린 Randi&Katrine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액추얼시티 |
by 석재원 외 Seok Jae-won et al. |
Untitled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간격 |
by 문영민 Moon Young-min |
made of layers |
by 최승훈 외 Choi Sung-hoon et al. |
one day, one deal |
by 박지훈 Park Ji-hoon |
breathing in & out |
by 김미형 외 Kim Mi-hyeong et al. |
versus 2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나왕선반 일상 사물 속의 時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La |
by 엘.에이. 토마리 L.A.Tomari |
킨로스, 현대 타이포그래피 |
by 최성민 Choi Seong-min |
슴슴. 건축. 시 |
by 김혜수 외 Kim Heyi-soo et al. |
모호한 복종 |
by 정상현 Jeong Sang-hyeon |
나누다 프로젝트 |
by 권혁 Kweon Hyuk |
oh my office |
by 이미경 Lee Mi-Kyung |
진행중인 공간 場.空.間 |
by 곽나실 Kwak Nashil |
versus 1 |
by |
Melbourne Art Fair 2008 |
by 경현수 외 Kyeong Hyeon-soo et al. |
입력과정 入力過程 A B C |
by 최병일 Choi Byeong-il |
그곳에선 가능한 일들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템포그라피 |
by 노경민 외 Kyung Roh Bannwart et al. |
In My Shoes |
by 노상준 외 Roh Sang-jun et al. |
PM 4:00 - 9:00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지상의 모든 애인들이 한꺼번에 전화할 때 |
by 이재이 Jaye Rhee |
빗각角서敍사事 |
by 크리스 카카미즈 외 Chris Caccamise et al. |
노준 × 서승모-1st collabo. <구멍 (孔)> |
by 노준 × 서승모 Noh Jun x Seo Seungm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워크 메이드 인 발렌시아 |
by 성재혁 Sung Jaehyuk |
T r e e |
by 이명호 Lee Myung-Ho |
드로잉 쇼 |
by 고가현 외 Koh Ka-Hyun et al. |
열린 공방전 |
by 김익 외 Kim Yik et al. |
Spooky action at a distance |
by 딘 모스 Dean Moss |
CHEEKY Art Show in Seoul |
by 심아빈 Shim Abeen |
Separate and Connect |
by 노부유키 다카하시 Nobuyuki Takahashi |
슈퍼 이베이어 |
by 이미혜 Lee Mihye |
Realities |
by AVPD |
돌아가는 art |
by 제레마이어 타이펜과 신기운 Jeremiah Teipen&Shin Ki-Woun |
공간속의 지도 |
by 경현수 Kyung, Hyounsoo |
Connecting |
by 현명아 Hyun Myung-ah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by 김연태 Kim Yeontae |
(최)슬기와 (최성)민의 (넓은 의미에서) 타이포그래피 |
by (최)슬기 + (최성)민 sulki + Min |
People Call Me Madame Owl |
by 안강현 Ahn Kanghyun |
2006 이주영 프로젝트 <잃어버린 언어를 찾아서> |
by 이주영 Lee Jooyoung |
한글꼴이 걸어나오다 |
by 권정민 외 Kwon Junmin et al. |
Tinker |
by 표수미 Pyo Sumi |
마음 |
by 고지영 외 Go Jiyoung et al. |
Surreally Real! : 미술, 혹은 마술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고가현 개인전 <사람-형태소> |
by 고가현 Go Gahyun |
이면공작裏(異)面工作 시나리오 |
by NONAMENOSHOP |
Park + |
by 프로젝트 디자인 그룹 파크 플러스 Project Design Group Park Plus |
하늘 공연장 Open Theater |
by 홍영인 Hong Young-yin |
My Style Your Style |
by 마미코 타이라 Mamiko Taira |
한여름 밤의 꿈 |
by 강유선 Kang Yusun |
우울증에 걸린 집 |
by 김시연 Kim Siyeon |
나는 니가 행복했으면 해 |
by 노석미 Noh Sukmi |
목성 |
by 마리오네트 인형극단 Marionette Theater |
엔트로듀싱 |
by 에밀고 Emil Goh |
A Diary: Typographic Days |
by 박우혁 Park Woohyuk |
Window Exhibition |
by 김기라 Kim Kira |
북아트전 |
by 곽나실 외 Kwak Nashil et al. |
경계에서 경계하기 |
by 윤희수 Yoon Heesoo |
한글. 타이포그라피. 책. |
by 이용제 Lee Yongjae |
인형계 / 人形界 |
by |
A Combined View |
by 이소연 외 Lee Soyeon et al. |
The Pleasure of Patterns |
by 바루후 고틀립 외 Baruch Gottlieb et al. |
Untitled |
by |
Untitled |
by |
전시명 ... |
by |
전시명 ... |
by |
초상과 회화. 예술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Portrait and Painting. All Art Work is Problem Solving |
2018. 08. 21~2018. 09. 07 |
초상과 회화. 예술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Portrait and Painting. All Art Work is Problem Solving
참여작가
고등어 Mackerel safranski, 엄유정 Eom Yu Jeong, 전병구 Jeon Byungkoo
장소
FACTORY 2 (팩토리투)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10길 15
기간 및 시간
2018. 8. 21(화) ~ 2018. 9. 7(금)
평일11시~19시, 주말 12시~19시(월요일휴관),
*별도의 오프닝은 없으며, 9월 7일 클로징 이벤트 예정.
연계 프로그램
아티스트 토크. 2018. 9. 5 (수) 19:00~21:00
기획
이경희 Lee Kyounghee
코디네이터
노정화 Noh Jung Hwa
그래픽 디자인
들토끼들 dl.tokki.dl
협력
팩토리 콜렉티브 factory collective
후원
서울문화재단
문의
FACTORY 2 (팩토리투) / 02 733 4883 / galleryfactory@gmail.com
전시내용
<초상과 회화. 예술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는 ‘사람’을 소재로 작업하는 작가들의 생각과 작품을 다양한 관점과 시선에서 기록하고 선보이는 작업이다.
여기서 ‘초상’은 구체적인 인물 묘사는 물론, 사람 일반의 얼굴이나 모습을 포함하는 것으로, 작가 개인의 내밀한 이야기일 수도 있고, 작가가 관찰한 주변의 이야기, 혹은 동시대 각처에서 일어나는 시대 현상을 조망하는 초상 등 그 범위는 매우 다양하다.
시각예술사의 시작과 변화를 살펴보면, 원시동굴벽화의 사냥하는 사람들, 고대 그리스의 도기에 새겨진 결혼식과 장례식을 비롯한 신과 영웅의 무용담, 중세의 사람의 모습을 한 신과 성서 속 이야기 및 기도하는 성인과 평신도의 모습, 자신의 모습과 그때그때의 내면을 담기 위해 고군분투 했던 화가들의 자화상은 셀 수 없을 정도이다. 한국 미술에서도 고구려 수렵도와 삼국시대 이상적인 모습을 지역성으로 드러낸 각종 불상의 얼굴들, 그리고 조선시대의 풍속도와 초상화에서 다양한 기록을 볼 수 있다. 그러나 20세기 초 개념미술 이후 미술에서 사람을 직접적인 묘사하는 작품의 수는 상대적으로 훨씬 감소한다.
본 전시는 ‘미술 속 인간’에 대한 관심과 오늘날 그에 대한 작품과 평가에 대한 밀도가 헐거워진 것을 어떻게 채워볼 수 있을까에서 출발했다. 그중에서도 시각예술사에서 가장 오래된 매체 중 하나인 회화 (물론 넓은 범위에서 드로잉과 같은 평면작업을 아우르는)에 집중하는 작가들을 초대하여 가까이에서 이야기를 들어보고, 기록하고, 전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끌어내고 확장한 이야기들, 가령, 초상에서의 일상성, 관계성, 추상성, 서사성(서사 구조, 다양한 시점들), 조합, 재생산, 현실 반영, 현실 비판, 형태 실험, 신체 탐구 등을 통해 동시대 미술 속에서 어떤 특징과 의의를 갖는지, 작품 내에서 오가는 시선, 작품 밖에서 작가와 작품에게 던지는 시선은 무엇인지 살피고자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고등어 작가는 자신을 둘러싼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사건들의 관계를 중심으로 신체성의 초상을, 엄유정 작가는 정지된 혹은 침묵한 몸의 표정과 그 인상으로서의 초상을, 전병구 작가는 그림 밖에서 대상과 상황을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으로서의 초상을 그렸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과 작가와의 대화 내용은 전시 기간 중 작품과 함께 공간을 채워나갈 예정이며, 이후에 출판되는 기록물은 보다 많은 이들과 나누면서 대화와 사유, 다양한 입장과 관점들을 초대하는 매체가 될 것이다.
전시의 부제이자 태도이기도 한 ‘예술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는 과학철학자 칼 포퍼(Karl Popper)의 에세이이자 동명의 저서 <삶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를 참고했다. 기획 초기 단계에서는 각 작가의 작품을 깊이 들여다보는 것이 취지였으나, 실제 과정 속 대화에서는 작가 모두가 직면한 과거와 미래 속 현재의 지점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의식을 어떻게 해결해나갈 수 있을까 하는 공통적인 태도를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선언은 비단 본 전시와 작가에만 해당되는, 회화라는 매체에만 해당되는 것을 너머 우리 모두가 직면한 현실이기도 하다. 문제 너머 문제, 즉 끝을 알 수 없는 연속성이라는 점은 마치 시시포스가 굴러떨어질 것을 아는 바위를 쉼없이 밀어올리는 것을 연상시키지만, 같은 자리만 맴도는 시시포스와 다르게, 전시에 함께 하는 작가들과 우리의 문제해결은 ‘다음’의 단계를 위한 과정임을 주목하는 것은 분명 다른 지점이 될 것이다.
작가 및 작품 소개
작가 고등어는 사건의 관계와 네러티브를 중심으로 신체성에 대한 물음을 회화 작업을 통해 이어나가고 있다. 1984년에 태어났고 숙명여대 독어독문학과를 수료 후 서울에서 거주하며 활동해 나가고 있다. 개인전으로는<살갗의 사건>(소마미술관드로잉센터,2017), <불안의 순정>(코너아트스페이스,2015), <노동요::웨이트리스, 생존의 풍경>(수카라,2014), <웃는다. 빨간고요>(갤러리 소굴,2008)가 있다. 그리고 그룹전으로는2008년 국립현대미술관<2008 젊은 모색>을 시작으로<몸의 아프리오리>(아트스페이스 휴,2017),<칸 퍼레이드:깨무는 칸들>(탈영역 우정국,2018),<플립북:20세기 애니메이션의 혁명>(일민미술관,2018)을 가졌다.
(왼쪽부터)
뒤틀린 신체, pencil on paper, 80x57cm, 2017
뒤틀린 신체, pencil on paper, 80x57cm, 2017
엷은 밤 11, pencil on paper, 51x35.5cm, 2018
엷은 밤 12, pencil on paper, 51x35.5cm, 2018
엄유정은 주변의 풍경, 사물, 또는 웹에서 발견한 이미지를 토대로 드로잉, 페인팅,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고 있다. 생활에서 마주한 다양한 시각적 경험들은 다각도로 스크랩되고 이는 다시 평면의 공간에 재구성된다. 작가는 대상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보다는, 대상의 형태, 리듬, 움직임을 그리는 것에 관심이 있다. 각 대상과 어울리는 매체를 즉각적으로 선택해 나가는데, 드로잉은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빠른 속도감을 가진다. 그것은 순간적인 인상을 얇은 표면으로 떠내는 것과 흡사하다. 이번 작업은 정지된 움직임을 그리는 것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어, 다양한 몸의 표정들을 수집하고 나열해보는 것으로 작가 스스로가 생각하는 초상을 다룬다.
무브먼트 시리즈 movement series, mixed media on paper, 21x29cm, 2018
전병구는 외부세계의 이미지가 자신에게 지속해서 말은 건다고 생각하며, 그에 대한 대답을 회화로써 되묻고 싶어 한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과를 졸업하고, 개인전 《Letters》(OCI 미술관, 2018), 《Afterimage》(스페이스 윌링앤딜링, 2017), 단체전 《초상과 회화》(팩토리투, 2018), 《Spectator》(신한갤러리 역삼, 2017), 《Twin Peaks》(하이트 컬렉션, 2016) 등에 참여했다. 2017년2018 OCI 영 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되었으며, 현재 인천아트플랫폼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다.
(왼쪽 상단부터)
Homeland, 45x45cm, oil on canvas, 2018 (OCI 소장)
Untitled, 24.2x33.3cm, oil on canvas, 2018 (OCI 소장)
봄날은 간다 One Fine Spring Day, 50x72.7cm, oil on canvas, 2015
가변크기 Dimension Variable, 24x32cm, oil on paper, 2014
Message, 24x32cm, oil on paper, 2016
Untitled, 50x50cm, oil on canvas, 2016
Untitled, 40, 9x31, 8cm, oil, on, canvas, 2017
자동차 극장 Drive-in Theater, 53x72.7cm, oil on canvas, 2016
My Lake, 33.3x53cm, oil on canvas,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