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수고 Wild goose chase |
by 헤적프레스 / 읊조림 장기하 |
eek |
by 박민하 |
더블 컬리 루프 ➿ |
by 25시 세일링 |
작은 관상식물들 |
by 민정화 |
3MM: 도무송과 콜라주, 보이지 않던 공간들 |
by 이예주 |
Earth |
by 맹민화 |
BGA Offline Showcase PHYSICAL |
by 백그라운드 아트웍스 |
아넥스 프로젝트: 컷신 |
by SGHS |
그라데이션 |
by 팩토리 에디션 x 수토메 아포테케리 |
자신을 돌봄: 일기와 편지 The Care of the Self: Journals and Letters |
by 최태윤 Taeyoon Choi |
B F D 쇼룸 - 2nd Nomadic Showroom : Repose |
by B F D |
관상식물 |
by 민정화 |
Pride Over Prejudice |
by 숲, 라파엘, 제람 |
분신술: 서불과차 |
by 문이삭 |
정상궤도 |
by 김원영, 김초엽, 유화수, 이지양 |
정원 속의 포켓몬 |
by 홍민기 |
지질학적 베이커리 |
by 안데스 |
칠성조선소-서체발표 |
by Sandoll x 칠성조선소 |
영인과 나비: 끝의 입자 연구소에서 온 편지 |
by 오로민경 OroMinkyung |
봉평콧등작은미술관 기획전 <메밀맡 끝나는 곳 너머> |
by 박현성x황예지, 리따 이코넨x캐롤리네 요로쓰, 서울로, 이소영 |
눈먼 길 |
by 김다움 |
SUPERELLIPSE MIX SET VOL.1 |
by SUPERELLIPSE |
<DAYDREAM> TIEL POP-UP STORE |
by TIEL |
PaAp Tempeh Pop-up Store |
by PaAp Tempeh |
이것은 99.17005896568298% 확률로 달항아리입니다 |
by 천영환 |
툴툴툴 |
by 김종범, 최경주, 펜슬키오스크, 레귤라X팩토리콜렉티브 |
New Wave New Library |
by 느티나무도서관, 서지민, 정유진, 컨텍스트 레이어 |
할로미늄 팝업 스토어 - OKINAWA GALS |
by PIC, Charyoung Lee, Daham Park, Ibuki Sakai |
테이크 미 홈 |
by 소쇼, 아티스트 프루프, 팩, 팩토리2, 카스코 |
FACTORY2 Book & Shop |
by Factory2 |
[FACTORY 2 메세나후원 기업 에이랜드 10주년 기념전시] ALAND BROOKLYN |
by 김영나, 양민영, EH, 올림피아 섀넌, 전산, 나하나 |
[팩토리 2 대관전시] 채집운동 모르타르 |
by 전지 |
운동-부족(部族) |
by 보슈(권사랑+서한나+신선아), 여가여배(강소희+이아리), 윤예지, 정아람 |
타인의 삶 |
by |
발 밑의 미래 |
by 팩토리 콜렉티브, 뚜오마스 A. 라이띠넨, 손정민, 안데스, 옌니 누르멘니에미 |
초상과 회화. 예술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
by 고등어, 엄유정, 전병구 |
[팩토리 2 대관전시] 부유하는 것들 |
by 소동호 |
[팩토리 2 대관전시] Sun, sun, sun, here it comes |
by 전나환 |
아일랜드 |
by 아티스트 프루프 ARTIST PROOF |
나는 언제나 베이스를 본다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김수영 Kim Suyoung |
구텐베르크 버블 |
by 최문경 Kelly Moonkyung Choi |
things of FACTORY |
by 김보람, 로와정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소용돌이를 향한 하강 |
by 25시 세일링 (김보경 + 김청진) |
versus 10년, versus 10호 끝 Vs. 시작 |
by |
N개의 블루 |
by FACTORY EDITION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산업디자인 스튜디오 SWNA 개인전 <공정의 미학> |
by SWNA |
Stone Pillow Project Archive |
by 크리스티나 킴 Christina Kim |
No More Fruits |
by 김세형, 박승혁, 신동휴, 양민영 Kim Sae-Hyung, Park Seung-Hyuk, Shin Dong-Hyu, Yang Min-Yong |
여우와 두루미의 식탁 |
by 안아라, 최진영 Ahm Ara, Choi Jin-Yong |
기생하는 구조들 |
by 김보람 Kim Borahm |
Typocraft Helsinki to Seoul |
by . |
A Pregnant Moment |
by 앤소피 샌달 Annesofie Sandal |
한 겨울의 여름 |
by 카탈리나 레온 Catalina León |
Still Alive |
by 카밀라 베르너 Camilla Berner |
사막 나무늘보 빵 사람과 같은 것들 |
by 엄유정 Eom Yujeong |
Interval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온전히 촉감만 남은 방 |
by 김대균 Kim Daekyun |
Wandering Still |
by 지니서 Jinnie Seo |
조판 연습: 길 잃은 새들 |
by 이경수 Lee Kyeongsoo |
사진과 스튜디오, 그리고 거짓에 관하여 |
by 김형식 Kim Hyungsik |
여기라는 신호 |
by 이윤이 이제 오종현 Yi Yunyi Lee Je Oh Jonghyun |
versus no.8 |
by 박선민 Park Sunmin |
프랙티스 |
by Ab group |
동식물계 |
by 소피 듀퐁 외 Sophie Dupont et al. |
당신의 친구, 대화와 협업 |
by 크리스틴 선 킴 외 Christine Sun Kim et al. |
카멜레온 |
by 안강현 KIBIAN (aka.Ahn Kanghyun) |
마음의 산책 II |
by 칼 나브로 Karl Nawrot |
Practical Theories |
by 아누 투오미넨 Anu Tuominen |
사각지대 찾기 |
by 오인환 Oh Inwhan |
타기 좋은 형태 |
by 맙소사/김병국 MARCSOSA |
물건방식 |
by 이은우 Lee Eunu |
슬픈 모유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그 정도 거리 |
by 로와정 RohwaJeong |
시적공간연습 |
by 경현수 외 Kyung Hyunsoo et al. |
식물사회 |
by 김주현 외 Kim Joohyun et al. |
떠나거나, 혹은 남거나 |
by 김재민이 외 Kim Gemini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공백의 반응 |
by 오희원 Oh Heewon |
Painting |
by 허태원 Heo Taewon |
The Passing |
by 에바 스틴 크리스텐센 Eva Steen Christensen |
versus 6 |
by 박선민 외 Park Sunmin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우리가 말하는 것들의 대화 |
by 이정후 Lee Jeongho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400 years in 4 minutes |
by 이행준 Lee Hangjun |
도시공원 예술로 공공미술사업: 경남 함양 상림공원 프로젝트 - 라운드 프로젝트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치효치효 |
by 강서경 Kang Seokyeong |
서베이 전시 <모빌리티의 꿈> |
by 권용주 외 Kwon Yongju et al. |
Casual Pieces 1. 눈을 감고 마음을 감다 |
by 하시시박 Hasisi Park |
LAZY RIOT "In Your Face" |
by 레이지 라이엇 (성낙영, 성낙희) LAZY RIOT (Nakhee Sung, Nakyoung Sung) |
이면의 이면 |
by 전소정 Jun Sojung |
아웃스커트 |
by 박승규 외 Park Seungkyu et al. |
A Brief History of Disbelief |
by 아너스 보이옌 & 크리스토퍼 오룸 Anders Bojen & Kristoffer Ørum |
Luft exhibition 2012 |
by 사토코 타케시마 외 Satoko Takeshima et al. |
Eat & Talk in Habitat + versus Lounge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SnS13 - Collection and Connection |
by 이수인 Lee Sooin |
Surfaces of Listening |
by 김온 Kim On |
We build upon ruins of the future |
by 헤나-리카 할로넨 Henna-Riikka Halonen |
Obsession within |
by 피에 노스케 Fie Norsker |
얼굴들 |
by 이수경 Lee Sukyung |
빛이 탄다 |
by Less (김태균) |
과거, 현재, 미래 |
by 김영(수트맨) Kim Young (Suitman) |
빗각角서徐사事 |
by 강혜숙 외 Kang Hyesook et al. |
FOUND ABSTRACTS |
by 김영나 Kim Yongna |
밤에 익숙해지며 |
by 장보윤 Jang Boyoon |
가구가수 |
by 박진우 외 Park Jinwoo et al. |
versus 4호 + Between Exhibition |
by 안인용 외 Ahn Inyong et al. |
Domestic Games |
by 신지은 Shin Jieun |
한국의 그림_사진을 읽다 |
by 강석호 외 Kang Seokho et al. |
Playing Reality |
by 노경민 Kyung Roh Bannwart |
후광을 찍어드립니다 |
by 이종명 Lee Jongmyung |
뭇웃음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이웃효과 |
by x-field 외 |
기억나지 않는, 잊혀지지 않는. |
by 국동완 Kook Dongwan |
FASCINATIONS |
by 에릭 페리아르 Eric Perriard |
오필리아의 모험 |
by 박민희 외 Park Minhee et al. |
설화의 탄생 |
by 마사코 스즈키 외 Masako Suzuki et al. |
바꾸기.짜깁기.우려먹기 |
by 박진현 외 Park Jinhyun et al. |
이동유원지 |
by 노상준 Roh Sangjun |
산호같이 푸른 콘크리트 아래 |
by 김성은 Kim Vicky Sung-eun |
versus 3 |
by 오민정 외 Oh Min-jeong et al. |
우리가 버려진 창고에서 발견한 것들 |
by 정소영 외 Chung So-young et al. |
Accumulated traces |
by 윤가림 Yoon Ka-lim |
누구나 꾸는 꿈 |
by 김주현 Kim Joo-hyun |
Bonobo Noise Project |
by 김호준 Kim Ho-joon |
House in Your Head |
by 랜디&카트린 Randi&Katrine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액추얼시티 |
by 석재원 외 Seok Jae-won et al. |
Untitled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간격 |
by 문영민 Moon Young-min |
made of layers |
by 최승훈 외 Choi Sung-hoon et al. |
one day, one deal |
by 박지훈 Park Ji-hoon |
breathing in & out |
by 김미형 외 Kim Mi-hyeong et al. |
versus 2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나왕선반 일상 사물 속의 時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La |
by 엘.에이. 토마리 L.A.Tomari |
킨로스, 현대 타이포그래피 |
by 최성민 Choi Seong-min |
슴슴. 건축. 시 |
by 김혜수 외 Kim Heyi-soo et al. |
모호한 복종 |
by 정상현 Jeong Sang-hyeon |
나누다 프로젝트 |
by 권혁 Kweon Hyuk |
oh my office |
by 이미경 Lee Mi-Kyung |
진행중인 공간 場.空.間 |
by 곽나실 Kwak Nashil |
versus 1 |
by |
Melbourne Art Fair 2008 |
by 경현수 외 Kyeong Hyeon-soo et al. |
입력과정 入力過程 A B C |
by 최병일 Choi Byeong-il |
그곳에선 가능한 일들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템포그라피 |
by 노경민 외 Kyung Roh Bannwart et al. |
In My Shoes |
by 노상준 외 Roh Sang-jun et al. |
PM 4:00 - 9:00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지상의 모든 애인들이 한꺼번에 전화할 때 |
by 이재이 Jaye Rhee |
빗각角서敍사事 |
by 크리스 카카미즈 외 Chris Caccamise et al. |
노준 × 서승모-1st collabo. <구멍 (孔)> |
by 노준 × 서승모 Noh Jun x Seo Seungm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워크 메이드 인 발렌시아 |
by 성재혁 Sung Jaehyuk |
T r e e |
by 이명호 Lee Myung-Ho |
드로잉 쇼 |
by 고가현 외 Koh Ka-Hyun et al. |
열린 공방전 |
by 김익 외 Kim Yik et al. |
Spooky action at a distance |
by 딘 모스 Dean Moss |
CHEEKY Art Show in Seoul |
by 심아빈 Shim Abeen |
Separate and Connect |
by 노부유키 다카하시 Nobuyuki Takahashi |
슈퍼 이베이어 |
by 이미혜 Lee Mihye |
Realities |
by AVPD |
돌아가는 art |
by 제레마이어 타이펜과 신기운 Jeremiah Teipen&Shin Ki-Woun |
공간속의 지도 |
by 경현수 Kyung, Hyounsoo |
Connecting |
by 현명아 Hyun Myung-ah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by 김연태 Kim Yeontae |
(최)슬기와 (최성)민의 (넓은 의미에서) 타이포그래피 |
by (최)슬기 + (최성)민 sulki + Min |
People Call Me Madame Owl |
by 안강현 Ahn Kanghyun |
2006 이주영 프로젝트 <잃어버린 언어를 찾아서> |
by 이주영 Lee Jooyoung |
한글꼴이 걸어나오다 |
by 권정민 외 Kwon Junmin et al. |
Tinker |
by 표수미 Pyo Sumi |
마음 |
by 고지영 외 Go Jiyoung et al. |
Surreally Real! : 미술, 혹은 마술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고가현 개인전 <사람-형태소> |
by 고가현 Go Gahyun |
이면공작裏(異)面工作 시나리오 |
by NONAMENOSHOP |
Park + |
by 프로젝트 디자인 그룹 파크 플러스 Project Design Group Park Plus |
하늘 공연장 Open Theater |
by 홍영인 Hong Young-yin |
My Style Your Style |
by 마미코 타이라 Mamiko Taira |
한여름 밤의 꿈 |
by 강유선 Kang Yusun |
우울증에 걸린 집 |
by 김시연 Kim Siyeon |
나는 니가 행복했으면 해 |
by 노석미 Noh Sukmi |
목성 |
by 마리오네트 인형극단 Marionette Theater |
엔트로듀싱 |
by 에밀고 Emil Goh |
A Diary: Typographic Days |
by 박우혁 Park Woohyuk |
Window Exhibition |
by 김기라 Kim Kira |
북아트전 |
by 곽나실 외 Kwak Nashil et al. |
경계에서 경계하기 |
by 윤희수 Yoon Heesoo |
한글. 타이포그라피. 책. |
by 이용제 Lee Yongjae |
인형계 / 人形界 |
by |
A Combined View |
by 이소연 외 Lee Soyeon et al. |
The Pleasure of Patterns |
by 바루후 고틀립 외 Baruch Gottlieb et al. |
Untitled |
by |
Untitled |
by |
전시명 ... |
by |
전시명 ... |
by |
떠나거나, 혹은 남거나 From Here To Eternity |
2014.2.18 - 3.16 |
떠나거나, 혹은 남거나
From Here To Eternity
전시 개요
갤러리 팩토리의 2월 전시는 ‘떠나거나, 혹은 남거나 (From Here to Eternity)’ 로 사라지기 쉬운 대상을 작품의 주요 소재로 삼는 세 명의 작가들 (김재민이, 우리, 하나에 우타무라)로 구성된 그룹전이다. 작가들은 과거의 작품을 다시 제작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작품을 구상하기도 하였으며, 과거의 작업을 다시 제작하는 과정에서는 예술 작품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담아내었다. 예술의 끊임없는 딜레마인 ‘일시성, 단명성’ 그리고 ‘영원성’ 의 관계가 작가들의 ‘작품 부활’ 작업을 통해 재조명 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방법론적인 측면에서도 ‘일시성’ 을 거부한다. 전시는 일회에 그치지 않고, ‘작가의 부재’와 ‘또 다른 공간’ 이라는 상황 속에서 다시 한 번 재현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시 그 자체로써 하나의 실험의 장이 되며, 작품이 작가의 손을 떠나서도 관객과의 관계 속에서 제대로 재현될 수 있는 지에 대한 의문의 답을 주체적으로 찾아 나선다.
김 재민이 작가는 공중에 특정한 형상을 만들고 얇은 실로 물 주머니를 매달며, 우리 작가는 기존의 Toilet 시리즈에 포함되는 화장실 휴지를 재활용해 꽃을 만든 ‘꽃을 피우다’ 라는 작품을 갤러리 바닥에 설치한다. 하나에 우타무라 작가는 사하라 사막이나 관광 장소에서 물걸레질을 반복했던 과거의 퍼포먼스 작업을 영상을 통해 선보이며, 장르적 한계를 지닌 퍼포먼스 미술의 영원성을 지향한다.
들어가며
글_송요비 지선
2009년 그린위치 공원에서 풍선에 침대를 메달아 동화에서 처럼 띄우는 작가가 있었다.
2010년 사하라 사막에서, 대걸레로 금새 사라져 버리는 물 대걸레 청소 퍼포먼스를 한 작가가 있었다.
2013년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휴지 꽃을 수없이 만드는 작가가 있었다.
‘떠나거나, 혹은 남거나 (From Here to Eternity)’ 전은 사라지기 쉬운 대상을 작품의 주요 소재로 삼는 세 명의 작가들 (김 재민이, 우리, 그리고 하나에 우타무라)로 구성된 그룹 전시이다.
작가들은 과거의 작품을 다시 제작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작품을 구상하기도 하였으며, 과거의 작업을 다시 제작하는 과정에서는 예술 작품의 생명을 연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담아내었다. 예술의 끊임없는 딜레마인 ‘일시성, 단명성’ 그리고 ‘영원성’의 관계가 작가들의‘작품 부활’작업을 통해 재조명될 예정이다. 갤러리 팩토리에 선보이는 작품들은 이미 짧은 수명을 운명으로 태어난 설치(시한부 예술,Ephemeral Art) 이다. 1 시한부 예술은 어쩔 수 없이 복제, 혹은 재제작이라는 과정을 필연적으로 가진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사라지는 이러한 예술 작품을 기억하기 위한, 다시 전시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출발이다.
김 재민이 작가의 ‘허공에 박스 만들기 (Dripping Nose, 설치 장소에 따라 크기 변경, 2014 replica of 2009)’ 는 낚시줄과 혼합재료를 사용하여, 잘 보이지 않는 실로 만는 육면체에 물을 담은 비닐봉지를 균형 잡아 매달아 놓는 설치이다. ‘부유침대(Levitation Project, 2010)‘ 는 2009년에 런던 그리니치 공원에서 했던 퍼포먼스를 기록한 비디오 영상 작품이다. ‘꿈에서처럼 부유하고 싶다’라는 생각에서 출발한 실험은 실제로 침대 프레임 형태에 풍선을 달아 하늘로 날아오르게 하는 작품이 되었고, 2014년 영상으로 갤러리 팩토리 공간에 스크리닝하여 다시금 그날의 퍼포먼스 실험을 떠올린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 어떻게 실험을 구현했는지 그때의 아이디어를 드로잉으로 기록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또한‘코트(Coat, 2014)’는 2009년의 작품(On Spine, 2009)을 토대로 재현하는 작품이다. 동일한 과정으로, 그러나 사이즈와 작품을 이동하기 위한 박스를 새로 고안을 하여 재현(reenactment) 전시를 ‘새롭게’ 준비하였다.
우리 작가는 언어를 이용한 개념 작업을 진행한다. 생소한 곳에서 보았던‘TO LET’간판을 ‘TOILET’에서‘I’가 사라진 것으로 연상했던 경험이 작품의 시작이되었다.‘빈 칸을 찾아서(Finding A Space, 2014)’작품은 TOILET 과 TO LET이 다른 의미를 가진 두 단어의 공통분모를 걷어내어 빈 공간과 ‘I ‘만이 남아‘I’를 찾게 되는 과정을 제시한다. 또 다른 작품 ‘꽃을 피우다(Blooming Flowers, 2014)’에서는 화장실 휴지로 꽃의 형태를 만들어 갤러리 바닥에 설치한다. 작가는 휴지를 하나하나 꽃을 만들어 공간에서 막 자라는 듯한 휴지 꽃밭(Flower field)을 갤러리 안에 조성한다. 자칫하면 물에 녹아 버릴 수 있는 휴지 꽃들은 작가가 고안해 놓은 이동 상자를 타고 다른 전시 공간에 설치가 가능하도록 여러 가지 설치 아이디어와 지침들을 마련한다. 작가가 부재의 상황에서 이미 작가는 이미 만들어진 작품들을 ‘어떻게 작가가 만족할 수 있는 형태로 재설치 될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의 결과가 될 것이다.
하나에 우타무라는 사하라 사막이나 관광 장소에서 물걸레질을 반복했던 ‘비밀 퍼포먼스 시리즈(Secret performance series)(2009-2012)’에서 이미 ‘작가’는 유한한 존재라는 지점을 다루고 있다. 작가의 퍼포먼스 작품은 내용적으로도 일시성에 주목하고 비디오로 기록하여 한계를 지닌 퍼포먼스 미술의 영원성을 지향한다. 또한 세계의 여러 스튜디오를 다니며, 본인이 머물렀던 스튜디오의 공간의 공기의 흔적을 페인팅과 조각의 경계를 만드는 신작‘컬(Curl, 2013)’을 함께 전시한다. 작가는 이제 흔적에 대해 새로운 방식으로 일시성을 표현하고 있다.
한편, 작가는 전시 중에 작가가 아닌 퍼포머가 작가의 작품앞에서 작가가 과거에 했던 퍼포먼스를 재현하는 계획을 함께 진행 하고 있다.
우리 작가나 김 재민이 작가의 설치 작품과 같은 시한부 예술작품은 이미 그 존재의 기간 자체가 짧고 외부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는 재료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아주 섬세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전시 후 바로 사라지게 된다.
김 재민이 작가나 하나에 우타무라 작가의 퍼포먼스 비디오 작품에 대한 고민은 테이트 미술관에서 타임-베이스드 미디어 설치작품 대한 접근 방식을 2 참조하였다. 나아가 전통적인 매체와 차별 화된 접근이 필요하다는 필요성을 인식한 ‘가변적인 미디어 작품에 대한 질문지’ 프로젝트를 통해 본 전시 다음의 전시들을 위한 지침들에 대해 논의를 시작하였다. 3 이 곳에서는 앞으로 일어날 작가의 부재 상황에서 어떻게 이러한 예술 작품들을 다루고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하여 논의와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전시에 포함된 비디오 작업을 한 김 재민이, 하나에 우타무라 작가에게는 본인의 작품이 어떻게 다루어 지는 것이 가장 적합한 가에 대한 여러가지 질문들과 작가의 결정을 양식화하는 과정이 진행될 것이다.
우선 작가의 작품에 대한 생각들을 인터뷰 하고 난 후 작가가 의도하지 않거나 혹은 의도했든 작품의 재료적 특성으로 작품의 일시성이 생겨나는 지점에 주목하고 시한부예술이 가진 일시성과 예술작품이라면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영원성’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을 가진다. 때문에 이번 전시는 방법론적인 측면에서도 ‘일시성’을 거부한다.
전시는 일회에 그치지 않고 ‘작가의 부재’ 와 ‘또 다른 공간’이라는 상황 속에서 다시 한 번 재현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시 그 자체로써 하나의 실험의 장이 되며, 작품이 작가의 손을 떠나서도 관객과의 관계 속에서 제대로 재현될 수 있는 가 하는 의문에 대한 답을 주체적으로 찾아 나선다.
알파 아트 어소시에이션(Alpha Art Association)은 런던과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예술을 사랑하고 즐기는 이들의 모임으로서 역량 있는 예술인(Creative Person; 이론가, 기획자, 작가, 번역가, 과학자 등)과의 협업을 통해 창조적이고 실험적인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현하는 데 설립의 목적이 있다. 예술 분야뿐 아니라 사회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폭넓은 교류의 장을 마련, 창조적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사회를 보다 풍요롭게 하는 데 문화적 다리(cultural bridge)로서 그 역할을 하고자 한다.
작가소개
김 재민이 (b.1975)는 이미 순간성, 일시성에 주목하여 사라지는 것을 목적으로 조각설치, 비디오등을 활용하여 작업해왔다. 또한 언어를 사용하지않고 ‘소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에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작품을 진행하고 있다. 2007년 런던예술대학에서 사진전공으로 디플로마를 마치고, 2008년 어반 컬쳐& 포토그래피 MA를 골드스미스 컬리지에서, 2009년 첼시 컬리지에서 파인아트MA를 졸업하였다. 최근 무봉 갤러리에서의 ‘Tradition’, 런던의 더 크립 갤러리에서의 ‘Life is Elsewhere’, 런던 아트 하우스의 ‘Askew Show’을 포함 다수의 그룹전을 가졌다. 4월에는 코너갤러리에서 ‘외투’ 라는 제목으로 개인전을 가질 예정이다.
우리 (b.1979)에게 ‘언어’는 바로 예술 작품을 이해하고 바탕이 되는 출발점이다. 문자와 문자 간의 충돌 속에서 우연히 어떤 의미를 발견하고 그 연장선에서 작품을 진행하거나 개인적 경험에 기반한 단어를 선택하여 작업화 한다. 2002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조형예술과를 졸업한 이후, 사회와 예술의 관계에 관심을 가졌던 작가는 2010년 서울디자인한마당에 참여해 성동구의 생태도시로의 새로운 비전을 위한 전시 설치 및 진행하였고, 그룹전으로는 갤러리 175에서의‘너 어제 그거 봤니?, 덕원 갤러리 ‘시간의 결정’전 등을, 그리고 The small space ONE에서‘백조왕자를 위한 옷제작법’이라는 제목으로 개인전을 가졌다.
하나에 우타무라 Hanae Utamura (b.1980, 일본) 은 비디오, 사진, 퍼포먼스, 조각 등을 이용하여 도시와 자연 속에서의 인간의 조건에 대해 주시한다. 그 중 대표작은 ‘비밀 퍼포먼스 시리즈(Secret Performance Series)’(2009?2012)이다. 런던대 골드스미스 컬리지에서 BA를 졸업하고 2010년 첼시 컬리지 오브 아트 MA를 마친후 Axis 젊은 작가로 선정되어 런던 Florence Trust레지던시 를 거처, 국립미술창작스튜디오(창동)레지던시, Santa Fe Art Institute 레지던시를 지냈고 현재는 독일 슈트트가르트의Akademie Schloss 펠로우쉽을 지내고 있다. 주요 전시로는 런던WW Gallery에서의 개인전Construct와 네덜란드Dordtyart 에서의TOPFLOOR/TOPOS (2013)등이 있다.
전시 비디오 아카이브
전시문의
갤러리 팩토리
전화 : 02-733-4883
이메일 : galleryfactory@gmail.com
웹사이트 : www.factory483.org
Overview
Title : From Here To Eternity
Duration : Feburary. 18, 2014 - March. 16, 2014
Artist : Kim Gemini, WURI Hanae Utamura
Curation : Alpha Art Association Song Yovi Jisun
Opening Reception : Feburary. 18, 2014
Artist Talk : March. 1, 2014, 4:00pm
Hours : Tue.- Sun. 11:00 a.m. - 7:00 p.m.
Inquiry
Gallery Factory
Tel : 02-733-4833
E-mail : galleryfactory@gmail.com
Website : www.factory483.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