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수고 Wild goose chase |
by 헤적프레스 / 읊조림 장기하 |
eek |
by 박민하 |
더블 컬리 루프 ➿ |
by 25시 세일링 |
작은 관상식물들 |
by 민정화 |
3MM: 도무송과 콜라주, 보이지 않던 공간들 |
by 이예주 |
Earth |
by 맹민화 |
BGA Offline Showcase PHYSICAL |
by 백그라운드 아트웍스 |
아넥스 프로젝트: 컷신 |
by SGHS |
그라데이션 |
by 팩토리 에디션 x 수토메 아포테케리 |
자신을 돌봄: 일기와 편지 The Care of the Self: Journals and Letters |
by 최태윤 Taeyoon Choi |
B F D 쇼룸 - 2nd Nomadic Showroom : Repose |
by B F D |
관상식물 |
by 민정화 |
Pride Over Prejudice |
by 숲, 라파엘, 제람 |
분신술: 서불과차 |
by 문이삭 |
정상궤도 |
by 김원영, 김초엽, 유화수, 이지양 |
정원 속의 포켓몬 |
by 홍민기 |
지질학적 베이커리 |
by 안데스 |
칠성조선소-서체발표 |
by Sandoll x 칠성조선소 |
영인과 나비: 끝의 입자 연구소에서 온 편지 |
by 오로민경 OroMinkyung |
봉평콧등작은미술관 기획전 <메밀맡 끝나는 곳 너머> |
by 박현성x황예지, 리따 이코넨x캐롤리네 요로쓰, 서울로, 이소영 |
눈먼 길 |
by 김다움 |
SUPERELLIPSE MIX SET VOL.1 |
by SUPERELLIPSE |
<DAYDREAM> TIEL POP-UP STORE |
by TIEL |
PaAp Tempeh Pop-up Store |
by PaAp Tempeh |
이것은 99.17005896568298% 확률로 달항아리입니다 |
by 천영환 |
툴툴툴 |
by 김종범, 최경주, 펜슬키오스크, 레귤라X팩토리콜렉티브 |
New Wave New Library |
by 느티나무도서관, 서지민, 정유진, 컨텍스트 레이어 |
할로미늄 팝업 스토어 - OKINAWA GALS |
by PIC, Charyoung Lee, Daham Park, Ibuki Sakai |
테이크 미 홈 |
by 소쇼, 아티스트 프루프, 팩, 팩토리2, 카스코 |
FACTORY2 Book & Shop |
by Factory2 |
[FACTORY 2 메세나후원 기업 에이랜드 10주년 기념전시] ALAND BROOKLYN |
by 김영나, 양민영, EH, 올림피아 섀넌, 전산, 나하나 |
[팩토리 2 대관전시] 채집운동 모르타르 |
by 전지 |
운동-부족(部族) |
by 보슈(권사랑+서한나+신선아), 여가여배(강소희+이아리), 윤예지, 정아람 |
타인의 삶 |
by |
발 밑의 미래 |
by 팩토리 콜렉티브, 뚜오마스 A. 라이띠넨, 손정민, 안데스, 옌니 누르멘니에미 |
초상과 회화. 예술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
by 고등어, 엄유정, 전병구 |
[팩토리 2 대관전시] 부유하는 것들 |
by 소동호 |
[팩토리 2 대관전시] Sun, sun, sun, here it comes |
by 전나환 |
아일랜드 |
by 아티스트 프루프 ARTIST PROOF |
나는 언제나 베이스를 본다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김수영 Kim Suyoung |
구텐베르크 버블 |
by 최문경 Kelly Moonkyung Choi |
things of FACTORY |
by 김보람, 로와정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소용돌이를 향한 하강 |
by 25시 세일링 (김보경 + 김청진) |
versus 10년, versus 10호 끝 Vs. 시작 |
by |
N개의 블루 |
by FACTORY EDITION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산업디자인 스튜디오 SWNA 개인전 <공정의 미학> |
by SWNA |
Stone Pillow Project Archive |
by 크리스티나 킴 Christina Kim |
No More Fruits |
by 김세형, 박승혁, 신동휴, 양민영 Kim Sae-Hyung, Park Seung-Hyuk, Shin Dong-Hyu, Yang Min-Yong |
여우와 두루미의 식탁 |
by 안아라, 최진영 Ahm Ara, Choi Jin-Yong |
기생하는 구조들 |
by 김보람 Kim Borahm |
Typocraft Helsinki to Seoul |
by . |
A Pregnant Moment |
by 앤소피 샌달 Annesofie Sandal |
한 겨울의 여름 |
by 카탈리나 레온 Catalina León |
Still Alive |
by 카밀라 베르너 Camilla Berner |
사막 나무늘보 빵 사람과 같은 것들 |
by 엄유정 Eom Yujeong |
Interval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온전히 촉감만 남은 방 |
by 김대균 Kim Daekyun |
Wandering Still |
by 지니서 Jinnie Seo |
조판 연습: 길 잃은 새들 |
by 이경수 Lee Kyeongsoo |
사진과 스튜디오, 그리고 거짓에 관하여 |
by 김형식 Kim Hyungsik |
여기라는 신호 |
by 이윤이 이제 오종현 Yi Yunyi Lee Je Oh Jonghyun |
versus no.8 |
by 박선민 Park Sunmin |
프랙티스 |
by Ab group |
동식물계 |
by 소피 듀퐁 외 Sophie Dupont et al. |
당신의 친구, 대화와 협업 |
by 크리스틴 선 킴 외 Christine Sun Kim et al. |
카멜레온 |
by 안강현 KIBIAN (aka.Ahn Kanghyun) |
마음의 산책 II |
by 칼 나브로 Karl Nawrot |
Practical Theories |
by 아누 투오미넨 Anu Tuominen |
사각지대 찾기 |
by 오인환 Oh Inwhan |
타기 좋은 형태 |
by 맙소사/김병국 MARCSOSA |
물건방식 |
by 이은우 Lee Eunu |
슬픈 모유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그 정도 거리 |
by 로와정 RohwaJeong |
시적공간연습 |
by 경현수 외 Kyung Hyunsoo et al. |
식물사회 |
by 김주현 외 Kim Joohyun et al. |
떠나거나, 혹은 남거나 |
by 김재민이 외 Kim Gemini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공백의 반응 |
by 오희원 Oh Heewon |
Painting |
by 허태원 Heo Taewon |
The Passing |
by 에바 스틴 크리스텐센 Eva Steen Christensen |
versus 6 |
by 박선민 외 Park Sunmin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우리가 말하는 것들의 대화 |
by 이정후 Lee Jeongho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400 years in 4 minutes |
by 이행준 Lee Hangjun |
도시공원 예술로 공공미술사업: 경남 함양 상림공원 프로젝트 - 라운드 프로젝트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치효치효 |
by 강서경 Kang Seokyeong |
서베이 전시 <모빌리티의 꿈> |
by 권용주 외 Kwon Yongju et al. |
Casual Pieces 1. 눈을 감고 마음을 감다 |
by 하시시박 Hasisi Park |
LAZY RIOT "In Your Face" |
by 레이지 라이엇 (성낙영, 성낙희) LAZY RIOT (Nakhee Sung, Nakyoung Sung) |
이면의 이면 |
by 전소정 Jun Sojung |
아웃스커트 |
by 박승규 외 Park Seungkyu et al. |
A Brief History of Disbelief |
by 아너스 보이옌 & 크리스토퍼 오룸 Anders Bojen & Kristoffer Ørum |
Luft exhibition 2012 |
by 사토코 타케시마 외 Satoko Takeshima et al. |
Eat & Talk in Habitat + versus Lounge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SnS13 - Collection and Connection |
by 이수인 Lee Sooin |
Surfaces of Listening |
by 김온 Kim On |
We build upon ruins of the future |
by 헤나-리카 할로넨 Henna-Riikka Halonen |
Obsession within |
by 피에 노스케 Fie Norsker |
얼굴들 |
by 이수경 Lee Sukyung |
빛이 탄다 |
by Less (김태균) |
과거, 현재, 미래 |
by 김영(수트맨) Kim Young (Suitman) |
빗각角서徐사事 |
by 강혜숙 외 Kang Hyesook et al. |
FOUND ABSTRACTS |
by 김영나 Kim Yongna |
밤에 익숙해지며 |
by 장보윤 Jang Boyoon |
가구가수 |
by 박진우 외 Park Jinwoo et al. |
versus 4호 + Between Exhibition |
by 안인용 외 Ahn Inyong et al. |
Domestic Games |
by 신지은 Shin Jieun |
한국의 그림_사진을 읽다 |
by 강석호 외 Kang Seokho et al. |
Playing Reality |
by 노경민 Kyung Roh Bannwart |
후광을 찍어드립니다 |
by 이종명 Lee Jongmyung |
뭇웃음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이웃효과 |
by x-field 외 |
기억나지 않는, 잊혀지지 않는. |
by 국동완 Kook Dongwan |
FASCINATIONS |
by 에릭 페리아르 Eric Perriard |
오필리아의 모험 |
by 박민희 외 Park Minhee et al. |
설화의 탄생 |
by 마사코 스즈키 외 Masako Suzuki et al. |
바꾸기.짜깁기.우려먹기 |
by 박진현 외 Park Jinhyun et al. |
이동유원지 |
by 노상준 Roh Sangjun |
산호같이 푸른 콘크리트 아래 |
by 김성은 Kim Vicky Sung-eun |
versus 3 |
by 오민정 외 Oh Min-jeong et al. |
우리가 버려진 창고에서 발견한 것들 |
by 정소영 외 Chung So-young et al. |
Accumulated traces |
by 윤가림 Yoon Ka-lim |
누구나 꾸는 꿈 |
by 김주현 Kim Joo-hyun |
Bonobo Noise Project |
by 김호준 Kim Ho-joon |
House in Your Head |
by 랜디&카트린 Randi&Katrine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액추얼시티 |
by 석재원 외 Seok Jae-won et al. |
Untitled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간격 |
by 문영민 Moon Young-min |
made of layers |
by 최승훈 외 Choi Sung-hoon et al. |
one day, one deal |
by 박지훈 Park Ji-hoon |
breathing in & out |
by 김미형 외 Kim Mi-hyeong et al. |
versus 2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나왕선반 일상 사물 속의 時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La |
by 엘.에이. 토마리 L.A.Tomari |
킨로스, 현대 타이포그래피 |
by 최성민 Choi Seong-min |
슴슴. 건축. 시 |
by 김혜수 외 Kim Heyi-soo et al. |
모호한 복종 |
by 정상현 Jeong Sang-hyeon |
나누다 프로젝트 |
by 권혁 Kweon Hyuk |
oh my office |
by 이미경 Lee Mi-Kyung |
진행중인 공간 場.空.間 |
by 곽나실 Kwak Nashil |
versus 1 |
by |
Melbourne Art Fair 2008 |
by 경현수 외 Kyeong Hyeon-soo et al. |
입력과정 入力過程 A B C |
by 최병일 Choi Byeong-il |
그곳에선 가능한 일들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템포그라피 |
by 노경민 외 Kyung Roh Bannwart et al. |
In My Shoes |
by 노상준 외 Roh Sang-jun et al. |
PM 4:00 - 9:00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지상의 모든 애인들이 한꺼번에 전화할 때 |
by 이재이 Jaye Rhee |
빗각角서敍사事 |
by 크리스 카카미즈 외 Chris Caccamise et al. |
노준 × 서승모-1st collabo. <구멍 (孔)> |
by 노준 × 서승모 Noh Jun x Seo Seungm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워크 메이드 인 발렌시아 |
by 성재혁 Sung Jaehyuk |
T r e e |
by 이명호 Lee Myung-Ho |
드로잉 쇼 |
by 고가현 외 Koh Ka-Hyun et al. |
열린 공방전 |
by 김익 외 Kim Yik et al. |
Spooky action at a distance |
by 딘 모스 Dean Moss |
CHEEKY Art Show in Seoul |
by 심아빈 Shim Abeen |
Separate and Connect |
by 노부유키 다카하시 Nobuyuki Takahashi |
슈퍼 이베이어 |
by 이미혜 Lee Mihye |
Realities |
by AVPD |
돌아가는 art |
by 제레마이어 타이펜과 신기운 Jeremiah Teipen&Shin Ki-Woun |
공간속의 지도 |
by 경현수 Kyung, Hyounsoo |
Connecting |
by 현명아 Hyun Myung-ah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by 김연태 Kim Yeontae |
(최)슬기와 (최성)민의 (넓은 의미에서) 타이포그래피 |
by (최)슬기 + (최성)민 sulki + Min |
People Call Me Madame Owl |
by 안강현 Ahn Kanghyun |
2006 이주영 프로젝트 <잃어버린 언어를 찾아서> |
by 이주영 Lee Jooyoung |
한글꼴이 걸어나오다 |
by 권정민 외 Kwon Junmin et al. |
Tinker |
by 표수미 Pyo Sumi |
마음 |
by 고지영 외 Go Jiyoung et al. |
Surreally Real! : 미술, 혹은 마술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고가현 개인전 <사람-형태소> |
by 고가현 Go Gahyun |
이면공작裏(異)面工作 시나리오 |
by NONAMENOSHOP |
Park + |
by 프로젝트 디자인 그룹 파크 플러스 Project Design Group Park Plus |
하늘 공연장 Open Theater |
by 홍영인 Hong Young-yin |
My Style Your Style |
by 마미코 타이라 Mamiko Taira |
한여름 밤의 꿈 |
by 강유선 Kang Yusun |
우울증에 걸린 집 |
by 김시연 Kim Siyeon |
나는 니가 행복했으면 해 |
by 노석미 Noh Sukmi |
목성 |
by 마리오네트 인형극단 Marionette Theater |
엔트로듀싱 |
by 에밀고 Emil Goh |
A Diary: Typographic Days |
by 박우혁 Park Woohyuk |
Window Exhibition |
by 김기라 Kim Kira |
북아트전 |
by 곽나실 외 Kwak Nashil et al. |
경계에서 경계하기 |
by 윤희수 Yoon Heesoo |
한글. 타이포그라피. 책. |
by 이용제 Lee Yongjae |
인형계 / 人形界 |
by |
A Combined View |
by 이소연 외 Lee Soyeon et al. |
The Pleasure of Patterns |
by 바루후 고틀립 외 Baruch Gottlieb et al. |
Untitled |
by |
Untitled |
by |
전시명 ... |
by |
전시명 ... |
by |
N개의 블루 N Shades of Blue |
2017년 9월 27일 (수) ~ 10월 17일 (화) |
N개의 블루 (N Shades of Blue)
장소 : Gallery FACTORY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0길 15)
일정 : 2017년 9월 27일 (수) ~ 10월 17일 (화) 오전 11시 - 저녁 7시
매주 월요일, 추석 당일 (10월 4일) 휴무
오프닝 리셉션 2017년 9월 27일 (수) 오후 6시
책임기획: 이경희 (바이스버사)
기획협력: 안아라 (홈그라운드), 여혜진 (바이스버사), 김태형 (날씨), 서새롬, 진한솔
제작협력: 김성혜 (아수라)
오프닝리셉션: 안아라 (홈그라운드)
문의 : Gallery FACTORY
02 733 4883/ www.factory483.org/ galleryfactory@gmail.com
올해로 15주년을 맞는 갤러리 팩토리(이하 ‘팩토리’)는 전시, 퍼블릭 프로그램, 에디션, 아트 프로젝트, 출판이라는 주요 카테고리 아래 열다섯 번의 365일들을 하나하나 정리하며 올 연말 아카이브 전시를 준비 중이다. 그 첫 전시인 <N개의 블루(N Shades of Blue)>는 팩토리가 국내외 아티스트들과 함께 본격적으로 진행해온 콜라보 작업, ‘팩토리 에디션(FACTORY EDITION)’에 대한 것이다.
‘팩토리 에디션’은 가구, 가방, 지갑, 의류와 같은 우리 일상에 꼭 필요한 상품에서부터, 조각, 사진, 장소특정적 설치 등 일상을 한층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작업 등으로 매우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고 있다. 갤러리 팩토리는 <NShades of Blue>를 통해 그동안 에디션 작업을 함께 했던 이들, 즉 디자이너, 아티스트, 제작자, 판매자[처] 그리고 사용자 모두를 호명하고자 한다. 한자리에 모인 에디션과 이들 협업자를 통해 팩토리 에디션이 가진 적재적소의 넘치지 않는 유용성과 또렷한 취향을 공감하면서, 지난 15년은 물론 앞으로도 끝없이 만들어질 팩토리의 수많은 ‘블루’ 혹은 ‘파랑’을 한 자리에서 조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입구 양쪽에는 그간의 여러 유니폼 에디션에 이은 2017년 버전의 유니폼과 그 스터디 과정, 그리고 또한 꾸준히 시도해 온 업사이클링 프로젝트인 현수막을 활용한 가방을 볼 수 있고, 전면에는 팩토리가 본격적으로 에디션 사업을 시작한 2012년부터 최근까지의 작업들을, 그리고 안쪽에는 현재의 ‘팩토리 에디션’에 이르기까지 배경과 밑받침이 되었던 ‘에디션 스터디’와 ‘프리 에디션’을 소개한다.
매순간 새로운 아이덴티티들은 끝없이 생겨난다. 사업장, 사람, 그룹, 프로그램 등 다른 이[것]와 다르고 스스로의 존재 의미와 고유한 성격을 어렵지 않게 어필하는 아이덴티티 말이다. 한번은 누군가가 한 사석에서 ‘우리 회사 로고에 쓰인 색은 내가 만들어낸, 팬톤(Pantone)에도 없는 색이다’라며 자랑하기도 했는데, 이는 고유한 색이 곧 자신 정체성의 고유성이라고 믿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아예 색을 쓰지 않는 경우도 많다. 검정과 하양에 부러 모양을 내지 않은 보급형 폰트로 업체명만 쓰는 경우 말이다. 일이라는 것은 크게 약속의 하나이기도 하다. 당신과 나의 업무 간 오해 여지를 줄이기 위해 팬톤 색상표의 체계를 빌리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색에 대한 생각의 구덩이를 조금만 파고 들어가 보면 정확한 색이란 게 무엇인가 싶을 때도 있다. 색이란 색각으로 ‘느낀’ 빛의 주파수(또는 파장)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색상을 말한다. 느낀 것을 느끼다니, 이 얼마나 주관적이고 불안정한 정의인가. 색은 그것을 감각하는 순간 많은 외부의 영향을 받고 또 느끼는 이의 내부 상태에 따라서도 다르다는 게 된다. 어차피 보여주고자 하는 색을 사람마다 다르게 느끼고 같은 사람이라도 오늘과 내일이, 지금과 잠시 후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런 얄궂은 색의 속성을 진작에 파악한 것인지, 아니면 귀찮았던 것인지, 그도 아니라면 별 신경을 두지 않은 것인지, 팩토리와 로고 색에 대한 대화를 하다 보면 조금은 당황스러운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로고의 블루는 팬톤 번호가 어떻게 되나요?’라고 물었을 때 ‘그런 것 없는데요’라는 답변을 듣고, 그래서 이어지는 자신을 향한 질문, ‘내가 보았던 혹은 알던 팩토리의 로고 색은 어떤 블루에 가까웠나’를 역추적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처음 던질 질문은 ‘팩토리에 어울리는 블루’로 넘어가 ‘그럴듯한’ 혹은 ‘자신의 마음에 드는’ 블루를 또 하나의 팩토리 아이덴티티로 추가하게 되는 것이다.
팩토리는 앞서 말한 것처럼 15년 동안의 다양한 프로젝트 중 에디션에 집중하는 계기를 전시를 통해 마련했다. 에디션이란 용어는 출판물에서 ‘판’이라는 의미로 흔히 사용하던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그 의미는 확대되어 예술작품에서는 사진이나 판화의 경우 한정된 수량만 만들어내어 작품의 희소성을 대변하여 소장자에게 만족감을 주는 것이기도 하고, 이것이 더욱 확장되어 한정판(limited edition)은 언젠가 마케팅의 한 도구로 활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제는 일상 소비문화에서 리미티드(limited)를 언리미티드(unlimited)하게 남용해 그 한정성에 무감해진 것도 사실이다. 그런 가운데 2012년 팩토리는 ‘팩토리 에디션’ 사업을 시작했다. 취지는 이러하다.
“갤러리 팩토리와 아티스트가 공동기획한 공간특정적 설치작업(Site-Specific Installations), 아트오브제(Art Objet), 기능성조형물(Public Furniture), 사진/판화(Photography / Print) 등의 프로젝트로 (중략) ‘아트워크’가 일상 안에 좀 더 가까워질 가능성을 실험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개별 작가 및 디자이너와 열린 형식의 에디션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에디션의 대상이 되는 오브제, 조형물, 사진, 판화 등을 아우르는 단어가 ‘아트워크(art work)’라는 점이다. 아트워크를 사전적으로나 문화예술계에서 사용하는 의미로 여기서 부연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팩토리가 주목한 점은 하나의 에디션을 완성하기까지의, 좀 더 나아가 실제 에디션이 판매되어 팩토리와 창작자의 손을 완전히 떠나는 순간을 종착점으로 보았을 때, 그 과정을 작업(work)으로서 함께 머리를 맞대고 준비하고 조율하는 과정을 이 ‘아트워크’라는 단어가 단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15년 동안 팩토리가 실험해온 다양한 사업들, 가령 전시, 출판, 공공예술, 교육과 같은 프로그램 중 에디션을 별도의 전시로 떼어내어 선보이는 것도, 하나의 완성된 에디션에는 수많은 리서치와 실험이 ‘사람, 예술, 제작, 시간’의 사이를 오간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어 팩토리의 활동과 성격을 단적으로 잘 보여주기 때문일 것이다.
팩토리는 이번 <N Shades of Blue> 전시에서 호명하고 그에 응한 협업자들을 통해 에디션 각각이 누구와 함께했으며, 그 과정에서 주고받은 아이디어와 이들이 쌓여 어떤 저마다의 레이어를 만들어가고 그것이 또 다른 사람을 흡입함으로써 하나의 아트워크의 발생과 순환이 있었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그리고 하나의 에디션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전시라는 형식을 통해 선보이고는 있지만, 물건을 아끼고 애호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전시장에 나와 있는 것만이 에디션의 전부가 아님을, 하나의 물건이 완성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와 조율과 생각과 손길이 미치는지를 알고 또 그 이상으로 상상하길 바란다. 팩토리의 미확정적인, 앞으로도 끝없이 생산될 N개의 블루는 그간 팩토리가 실험해온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람들과 에디션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또한 앞으로도 있을 무한한 시행착오가 만들어낼 1걸음 후퇴와 1.5걸음 전진으로 조금씩 어디론가 가는 과정에서 팩토리는 함께한 사람들 저마다의 블루로 기억하게 될 것이다.
이경희 (책임기획)
팩토리 에디션 온라인 카탈로그 : http://factory483.org/edition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