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수고 Wild goose chase |
by 헤적프레스 / 읊조림 장기하 |
eek |
by 박민하 |
더블 컬리 루프 ➿ |
by 25시 세일링 |
작은 관상식물들 |
by 민정화 |
3MM: 도무송과 콜라주, 보이지 않던 공간들 |
by 이예주 |
Earth |
by 맹민화 |
BGA Offline Showcase PHYSICAL |
by 백그라운드 아트웍스 |
아넥스 프로젝트: 컷신 |
by SGHS |
그라데이션 |
by 팩토리 에디션 x 수토메 아포테케리 |
자신을 돌봄: 일기와 편지 The Care of the Self: Journals and Letters |
by 최태윤 Taeyoon Choi |
B F D 쇼룸 - 2nd Nomadic Showroom : Repose |
by B F D |
관상식물 |
by 민정화 |
Pride Over Prejudice |
by 숲, 라파엘, 제람 |
분신술: 서불과차 |
by 문이삭 |
정상궤도 |
by 김원영, 김초엽, 유화수, 이지양 |
정원 속의 포켓몬 |
by 홍민기 |
지질학적 베이커리 |
by 안데스 |
칠성조선소-서체발표 |
by Sandoll x 칠성조선소 |
영인과 나비: 끝의 입자 연구소에서 온 편지 |
by 오로민경 OroMinkyung |
봉평콧등작은미술관 기획전 <메밀맡 끝나는 곳 너머> |
by 박현성x황예지, 리따 이코넨x캐롤리네 요로쓰, 서울로, 이소영 |
눈먼 길 |
by 김다움 |
SUPERELLIPSE MIX SET VOL.1 |
by SUPERELLIPSE |
<DAYDREAM> TIEL POP-UP STORE |
by TIEL |
PaAp Tempeh Pop-up Store |
by PaAp Tempeh |
이것은 99.17005896568298% 확률로 달항아리입니다 |
by 천영환 |
툴툴툴 |
by 김종범, 최경주, 펜슬키오스크, 레귤라X팩토리콜렉티브 |
New Wave New Library |
by 느티나무도서관, 서지민, 정유진, 컨텍스트 레이어 |
할로미늄 팝업 스토어 - OKINAWA GALS |
by PIC, Charyoung Lee, Daham Park, Ibuki Sakai |
테이크 미 홈 |
by 소쇼, 아티스트 프루프, 팩, 팩토리2, 카스코 |
FACTORY2 Book & Shop |
by Factory2 |
[FACTORY 2 메세나후원 기업 에이랜드 10주년 기념전시] ALAND BROOKLYN |
by 김영나, 양민영, EH, 올림피아 섀넌, 전산, 나하나 |
[팩토리 2 대관전시] 채집운동 모르타르 |
by 전지 |
운동-부족(部族) |
by 보슈(권사랑+서한나+신선아), 여가여배(강소희+이아리), 윤예지, 정아람 |
타인의 삶 |
by |
발 밑의 미래 |
by 팩토리 콜렉티브, 뚜오마스 A. 라이띠넨, 손정민, 안데스, 옌니 누르멘니에미 |
초상과 회화. 예술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
by 고등어, 엄유정, 전병구 |
[팩토리 2 대관전시] 부유하는 것들 |
by 소동호 |
[팩토리 2 대관전시] Sun, sun, sun, here it comes |
by 전나환 |
아일랜드 |
by 아티스트 프루프 ARTIST PROOF |
나는 언제나 베이스를 본다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김수영 Kim Suyoung |
구텐베르크 버블 |
by 최문경 Kelly Moonkyung Choi |
things of FACTORY |
by 김보람, 로와정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소용돌이를 향한 하강 |
by 25시 세일링 (김보경 + 김청진) |
versus 10년, versus 10호 끝 Vs. 시작 |
by |
N개의 블루 |
by FACTORY EDITION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산업디자인 스튜디오 SWNA 개인전 <공정의 미학> |
by SWNA |
Stone Pillow Project Archive |
by 크리스티나 킴 Christina Kim |
No More Fruits |
by 김세형, 박승혁, 신동휴, 양민영 Kim Sae-Hyung, Park Seung-Hyuk, Shin Dong-Hyu, Yang Min-Yong |
여우와 두루미의 식탁 |
by 안아라, 최진영 Ahm Ara, Choi Jin-Yong |
기생하는 구조들 |
by 김보람 Kim Borahm |
Typocraft Helsinki to Seoul |
by . |
A Pregnant Moment |
by 앤소피 샌달 Annesofie Sandal |
한 겨울의 여름 |
by 카탈리나 레온 Catalina León |
Still Alive |
by 카밀라 베르너 Camilla Berner |
사막 나무늘보 빵 사람과 같은 것들 |
by 엄유정 Eom Yujeong |
Interval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온전히 촉감만 남은 방 |
by 김대균 Kim Daekyun |
Wandering Still |
by 지니서 Jinnie Seo |
조판 연습: 길 잃은 새들 |
by 이경수 Lee Kyeongsoo |
사진과 스튜디오, 그리고 거짓에 관하여 |
by 김형식 Kim Hyungsik |
여기라는 신호 |
by 이윤이 이제 오종현 Yi Yunyi Lee Je Oh Jonghyun |
versus no.8 |
by 박선민 Park Sunmin |
프랙티스 |
by Ab group |
동식물계 |
by 소피 듀퐁 외 Sophie Dupont et al. |
당신의 친구, 대화와 협업 |
by 크리스틴 선 킴 외 Christine Sun Kim et al. |
카멜레온 |
by 안강현 KIBIAN (aka.Ahn Kanghyun) |
마음의 산책 II |
by 칼 나브로 Karl Nawrot |
Practical Theories |
by 아누 투오미넨 Anu Tuominen |
사각지대 찾기 |
by 오인환 Oh Inwhan |
타기 좋은 형태 |
by 맙소사/김병국 MARCSOSA |
물건방식 |
by 이은우 Lee Eunu |
슬픈 모유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그 정도 거리 |
by 로와정 RohwaJeong |
시적공간연습 |
by 경현수 외 Kyung Hyunsoo et al. |
식물사회 |
by 김주현 외 Kim Joohyun et al. |
떠나거나, 혹은 남거나 |
by 김재민이 외 Kim Gemini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공백의 반응 |
by 오희원 Oh Heewon |
Painting |
by 허태원 Heo Taewon |
The Passing |
by 에바 스틴 크리스텐센 Eva Steen Christensen |
versus 6 |
by 박선민 외 Park Sunmin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우리가 말하는 것들의 대화 |
by 이정후 Lee Jeongho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400 years in 4 minutes |
by 이행준 Lee Hangjun |
도시공원 예술로 공공미술사업: 경남 함양 상림공원 프로젝트 - 라운드 프로젝트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치효치효 |
by 강서경 Kang Seokyeong |
서베이 전시 <모빌리티의 꿈> |
by 권용주 외 Kwon Yongju et al. |
Casual Pieces 1. 눈을 감고 마음을 감다 |
by 하시시박 Hasisi Park |
LAZY RIOT "In Your Face" |
by 레이지 라이엇 (성낙영, 성낙희) LAZY RIOT (Nakhee Sung, Nakyoung Sung) |
이면의 이면 |
by 전소정 Jun Sojung |
아웃스커트 |
by 박승규 외 Park Seungkyu et al. |
A Brief History of Disbelief |
by 아너스 보이옌 & 크리스토퍼 오룸 Anders Bojen & Kristoffer Ørum |
Luft exhibition 2012 |
by 사토코 타케시마 외 Satoko Takeshima et al. |
Eat & Talk in Habitat + versus Lounge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SnS13 - Collection and Connection |
by 이수인 Lee Sooin |
Surfaces of Listening |
by 김온 Kim On |
We build upon ruins of the future |
by 헤나-리카 할로넨 Henna-Riikka Halonen |
Obsession within |
by 피에 노스케 Fie Norsker |
얼굴들 |
by 이수경 Lee Sukyung |
빛이 탄다 |
by Less (김태균) |
과거, 현재, 미래 |
by 김영(수트맨) Kim Young (Suitman) |
빗각角서徐사事 |
by 강혜숙 외 Kang Hyesook et al. |
FOUND ABSTRACTS |
by 김영나 Kim Yongna |
밤에 익숙해지며 |
by 장보윤 Jang Boyoon |
가구가수 |
by 박진우 외 Park Jinwoo et al. |
versus 4호 + Between Exhibition |
by 안인용 외 Ahn Inyong et al. |
Domestic Games |
by 신지은 Shin Jieun |
한국의 그림_사진을 읽다 |
by 강석호 외 Kang Seokho et al. |
Playing Reality |
by 노경민 Kyung Roh Bannwart |
후광을 찍어드립니다 |
by 이종명 Lee Jongmyung |
뭇웃음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이웃효과 |
by x-field 외 |
기억나지 않는, 잊혀지지 않는. |
by 국동완 Kook Dongwan |
FASCINATIONS |
by 에릭 페리아르 Eric Perriard |
오필리아의 모험 |
by 박민희 외 Park Minhee et al. |
설화의 탄생 |
by 마사코 스즈키 외 Masako Suzuki et al. |
바꾸기.짜깁기.우려먹기 |
by 박진현 외 Park Jinhyun et al. |
이동유원지 |
by 노상준 Roh Sangjun |
산호같이 푸른 콘크리트 아래 |
by 김성은 Kim Vicky Sung-eun |
versus 3 |
by 오민정 외 Oh Min-jeong et al. |
우리가 버려진 창고에서 발견한 것들 |
by 정소영 외 Chung So-young et al. |
Accumulated traces |
by 윤가림 Yoon Ka-lim |
누구나 꾸는 꿈 |
by 김주현 Kim Joo-hyun |
Bonobo Noise Project |
by 김호준 Kim Ho-joon |
House in Your Head |
by 랜디&카트린 Randi&Katrine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액추얼시티 |
by 석재원 외 Seok Jae-won et al. |
Untitled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간격 |
by 문영민 Moon Young-min |
made of layers |
by 최승훈 외 Choi Sung-hoon et al. |
one day, one deal |
by 박지훈 Park Ji-hoon |
breathing in & out |
by 김미형 외 Kim Mi-hyeong et al. |
versus 2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나왕선반 일상 사물 속의 時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La |
by 엘.에이. 토마리 L.A.Tomari |
킨로스, 현대 타이포그래피 |
by 최성민 Choi Seong-min |
슴슴. 건축. 시 |
by 김혜수 외 Kim Heyi-soo et al. |
모호한 복종 |
by 정상현 Jeong Sang-hyeon |
나누다 프로젝트 |
by 권혁 Kweon Hyuk |
oh my office |
by 이미경 Lee Mi-Kyung |
진행중인 공간 場.空.間 |
by 곽나실 Kwak Nashil |
versus 1 |
by |
Melbourne Art Fair 2008 |
by 경현수 외 Kyeong Hyeon-soo et al. |
입력과정 入力過程 A B C |
by 최병일 Choi Byeong-il |
그곳에선 가능한 일들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템포그라피 |
by 노경민 외 Kyung Roh Bannwart et al. |
In My Shoes |
by 노상준 외 Roh Sang-jun et al. |
PM 4:00 - 9:00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지상의 모든 애인들이 한꺼번에 전화할 때 |
by 이재이 Jaye Rhee |
빗각角서敍사事 |
by 크리스 카카미즈 외 Chris Caccamise et al. |
노준 × 서승모-1st collabo. <구멍 (孔)> |
by 노준 × 서승모 Noh Jun x Seo Seungm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워크 메이드 인 발렌시아 |
by 성재혁 Sung Jaehyuk |
T r e e |
by 이명호 Lee Myung-Ho |
드로잉 쇼 |
by 고가현 외 Koh Ka-Hyun et al. |
열린 공방전 |
by 김익 외 Kim Yik et al. |
Spooky action at a distance |
by 딘 모스 Dean Moss |
CHEEKY Art Show in Seoul |
by 심아빈 Shim Abeen |
Separate and Connect |
by 노부유키 다카하시 Nobuyuki Takahashi |
슈퍼 이베이어 |
by 이미혜 Lee Mihye |
Realities |
by AVPD |
돌아가는 art |
by 제레마이어 타이펜과 신기운 Jeremiah Teipen&Shin Ki-Woun |
공간속의 지도 |
by 경현수 Kyung, Hyounsoo |
Connecting |
by 현명아 Hyun Myung-ah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by 김연태 Kim Yeontae |
(최)슬기와 (최성)민의 (넓은 의미에서) 타이포그래피 |
by (최)슬기 + (최성)민 sulki + Min |
People Call Me Madame Owl |
by 안강현 Ahn Kanghyun |
2006 이주영 프로젝트 <잃어버린 언어를 찾아서> |
by 이주영 Lee Jooyoung |
한글꼴이 걸어나오다 |
by 권정민 외 Kwon Junmin et al. |
Tinker |
by 표수미 Pyo Sumi |
마음 |
by 고지영 외 Go Jiyoung et al. |
Surreally Real! : 미술, 혹은 마술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고가현 개인전 <사람-형태소> |
by 고가현 Go Gahyun |
이면공작裏(異)面工作 시나리오 |
by NONAMENOSHOP |
Park + |
by 프로젝트 디자인 그룹 파크 플러스 Project Design Group Park Plus |
하늘 공연장 Open Theater |
by 홍영인 Hong Young-yin |
My Style Your Style |
by 마미코 타이라 Mamiko Taira |
한여름 밤의 꿈 |
by 강유선 Kang Yusun |
우울증에 걸린 집 |
by 김시연 Kim Siyeon |
나는 니가 행복했으면 해 |
by 노석미 Noh Sukmi |
목성 |
by 마리오네트 인형극단 Marionette Theater |
엔트로듀싱 |
by 에밀고 Emil Goh |
A Diary: Typographic Days |
by 박우혁 Park Woohyuk |
Window Exhibition |
by 김기라 Kim Kira |
북아트전 |
by 곽나실 외 Kwak Nashil et al. |
경계에서 경계하기 |
by 윤희수 Yoon Heesoo |
한글. 타이포그라피. 책. |
by 이용제 Lee Yongjae |
인형계 / 人形界 |
by |
A Combined View |
by 이소연 외 Lee Soyeon et al. |
The Pleasure of Patterns |
by 바루후 고틀립 외 Baruch Gottlieb et al. |
Untitled |
by |
Untitled |
by |
전시명 ... |
by |
전시명 ... |
by |
하늘 공연장 Open Theater |
2004.9.17_10.20 |
홍영인의 공공미술 프로젝트
하늘 공연장 Open Theater
작가 홍영인의 전시<하늘 공연장 / Open Theater>가 삼청동의 전시 공간 ‘팩토리’를 거점으로 하여 공공미술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 전시는 작가가 직접 기획하며, 팩토리 주변의 우체국과 경찰서 등에 설치 작품을 제작한다. 작품은 장소와 성격에 따라 크게 세 곳으로 나누어져서 보여지며 이는 작품을 공간적으로 확장시키며 보다 많은 우연적인 관람객들을 끌어들이게 된다. 이 전시는 공공기관의 권위적이고 한정적인 성격에 미술 작품을 개입시킴으로서 보다 유연하게 고정관념을 깨뜨릴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치를 마련하게 된다.
<전시 1>
제목 : Base of Young-In Hong's Installation works
장소 : 갤러리 팩토리
전시기간 : 2004년 9월 17일 - 10월 20일
전시 내용
전시 관련 도큐멘트 소개 및 전시하는 기지로서의 공간이 만들어진다.
전시 과정을 보여주는 이미지 및 서류들, 작가의 자료집, 같은 종류의 공공 미술작업이었던 2003년 전시된 작품들의 자료와 현재 참여하고 있는 광주 비엔날레의 전시에 절치된 작품의 이미지를 보여주게 된다.
<전시 2>
작품 제목 : 하늘공연장 Open Theater
전시 장소 : 안국 우체국 외부
설치물 전시 기간 : 2004년 9월 17일-10월 20일
작품내용 :
안국 우체국 옥탑을 한 층 올리는 공사를 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외관을 연출한다. 아시바 가구조물 설치 후 무대 커튼 형태의 천을 사방에 씌운다.
관공서건물을 한 층 올린다고 하는 공사현장에의 가정은 가짜 공사를 재현하는 일종의 ‘극’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는데 언뜻 보면 건물전체를 하나의 무대로 가정하고 커튼이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듯한 모습을 한다.
제작 의도 :
우리 사회가 ‘업데이트’되어져야 한다고 현시점을 비판하고 미래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소망들이 ‘관공서 한 층 올리기 공사’라는 가짜 사건을 통해 자문되어지고 직시되어지기를 의도해본다.
1. 미술을 통한 지역성 확장에 기여 - 안국동은 인사동 및 소격동 지역의 각종 미술관 및 갤러리, 그리고 아트 소품 등을 판매하는 다양한 샵 등이 산재해 있는 지역의 중심에 위치하여 문화적 활성화에 용이한 지리적 특성을 지닌다. 이 프로젝트는 이러한 지역적 특성과 함께 어우러져 안국동 속에 침투되는 보다 확장되고 적극적인 문화 행사로서 기여하게 된다.
2. 다양한 관객 확보 및 미술과 일상의 자연스러운 만남- 안국동 관공서라고 하는 특정 사이트 공간에서 벌어지는 이 전시는 일반인, 그 지역 주민들을 포함한 폭넓은 관객의 미술과의 우연한 만남을 가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통을 의도한다.
3. 특정 공간-우체국-의 기능을 확장하는 특징 있는 전시 - 주민들, 직장인들이 수시로 드나드는 우체국 공간의 문맥을 적극 살리되 기존에 문화적인 행사와는 거리가 있었던 딱딱한 관공서의 이미지를 확장, 즐거운 미술의 장이 된다.
<전시 3>
제목 : ‘나는 영원히 그리고 하루 더 죄를 짓겠습니다’ (홍영인 개인전 ‘하늘공연장’의 일부)
전시물 설치 기간 : 2004년 9월 17일-10월 20일
작품 내용 :
‘나는 영원히 그리고 하루 더 죄를 짓겠습니다’라는 제목은 ‘i will love you forever and a day'라는 보르헤스의 표현을 직역하면서 변형시킨 것이다. 이 작품은 서울의 거리를 걷다가 우연히 발견하는 꽃들을 화단에서 캐 오거나, 집 앞, 거리 또는 가게 앞을 장식하고 있는 꽃 화분들을 분별없이 가져오는 행위에서 출발한다. 이렇게 수집한 꽃들을 작업실로 가지고 와서 직접 보고 자수 미싱으로 수놓아 이미지를 집요하게 기록한다(기계수는 작가가 드로잉하는 방식 중 하나로 사물을 직접 보고 초안없이 수를 놓으면서 그림을 그리듯 표현하는 것이다. 결과는 실수한 흔적, 윤곽선 등을 다 드러내서 가까이서 보면 연필로 뎃셍한 그림처럼 보여진다). 이렇게 수집되고 기록된 꽃의 이미지들이 집요하고 빽빽하게 수놓아진 뒤 프레임되어 파출소 내부 벽을 장식한다. ‘길에서 꽃을 훔치는 행위’의 왜곡된 심리를 드러내는 경범죄적 특성과 그 흔적으로서의 아름다운 꽃의 이미지는 무엇이 범죄이고 무엇이 아닌지를 되묻는다. 파출소라고 하는 특정한 장소 안에 놓여지는 꽃 이미지 액자는 아름다움/그 일반적 정의와 상반되는 행위의 경계를 드러내며, 미술이 파출소 안에서 감상됨으로 인해 공간의 기능과 성격의 정의를 모호하게 한다.
또한 훔쳐진 꽃들이 버젓이 경찰서 주변을 장식하고 있는 행위도 이루어진다.
‘나는 영원히 그리고 하루 더 죄를 짓겠습니다’는 평면작업으로 결과물이 보여지되 ‘꽃을 훔친다’고 하는 일종의 극/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그것은, 미술은 죄를 짓는 행위라고 하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죄의식 없이 태연하게 꽃을 꺾는 행위를 지속하는 과정을 드러낸다.
의도 및 의의 :
삼청동 파출소는 청와대 앞길에 위치, 주변 외국 대사관 및 국가시설 등의 안전 유지를 담당, 주변 주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등 국가적, 지역적 안전 유지에 관계하는 곳이다. 프로젝트, ‘나는 영원히 그리고 하루 더 죄를 짓겠습니다’ 는 이러한 지역적으로 특수성을 가진 파출소에서 일어난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미술이 들어서기 힘든 지점, 크고 작은 인간의 ‘죄’가 집합되어지고 안보문제가 다루어지는 곳에서 미술품이 보여지고 관객이 초대된다. ‘안전유지’라는 방어막 속에 놓여지는 미술은 그래서 경범죄를 저지름을 드러냄에도 불구하고 안전하며 24시간 관객에게 열려있는 작은 미술관이 된다.
1. 미술과 삶의 현장의 접목 - 미술과 삶의 적나라한 현장의 접목- 파출소에 근무하시는 경찰관들이 마치 전시장의 안내자가 될 수 있고, 파출소에 용무가 없는 관객들이 파출소를 들어가도록 되어지는 상황에서 관객은 삶의 현장을 통해 미술을 이해하게 되고 미술을 통해 삶의 현장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다.
2. 기존 시스템의 전환 - 평상시 안보유지에 관계하는 현장이 문화활성화를 위한 공간으로 전환됨으로서 사람들의 고정관념에 의문을 제시하며 그러한 의문제시를 통해 미술의 역할을 강조한다.
-
전시개요
오프닝리셉션 : 2004년 9월 17일 금요일 6시
전시시간 : 화 - 일 오전11시 - 오후6시 (매주 월요일 휴관)
Overview
Title : Open Theater
Opening Reception : 6:00 p.m., Sep 17, 2004
Hours : 11:00 a.m. - 6:00 p.m. (Closed on every Monday)
Duration : Sep 17, 2004 - Oct 20, 2004
전시문의
갤러리 팩토리
전화 : 02-733-4883
이메일 : master@factory483.org
웹사이트 : www.factory483.org
Inquiry
Gallery Factory
Tel : 02-733-4833
E-mail : master@factory483.org
Website : www.factory483.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