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수고 Wild goose chase |
by 헤적프레스 / 읊조림 장기하 |
eek |
by 박민하 |
더블 컬리 루프 ➿ |
by 25시 세일링 |
작은 관상식물들 |
by 민정화 |
3MM: 도무송과 콜라주, 보이지 않던 공간들 |
by 이예주 |
Earth |
by 맹민화 |
BGA Offline Showcase PHYSICAL |
by 백그라운드 아트웍스 |
아넥스 프로젝트: 컷신 |
by SGHS |
그라데이션 |
by 팩토리 에디션 x 수토메 아포테케리 |
자신을 돌봄: 일기와 편지 The Care of the Self: Journals and Letters |
by 최태윤 Taeyoon Choi |
B F D 쇼룸 - 2nd Nomadic Showroom : Repose |
by B F D |
관상식물 |
by 민정화 |
Pride Over Prejudice |
by 숲, 라파엘, 제람 |
분신술: 서불과차 |
by 문이삭 |
정상궤도 |
by 김원영, 김초엽, 유화수, 이지양 |
정원 속의 포켓몬 |
by 홍민기 |
지질학적 베이커리 |
by 안데스 |
칠성조선소-서체발표 |
by Sandoll x 칠성조선소 |
영인과 나비: 끝의 입자 연구소에서 온 편지 |
by 오로민경 OroMinkyung |
봉평콧등작은미술관 기획전 <메밀맡 끝나는 곳 너머> |
by 박현성x황예지, 리따 이코넨x캐롤리네 요로쓰, 서울로, 이소영 |
눈먼 길 |
by 김다움 |
SUPERELLIPSE MIX SET VOL.1 |
by SUPERELLIPSE |
<DAYDREAM> TIEL POP-UP STORE |
by TIEL |
PaAp Tempeh Pop-up Store |
by PaAp Tempeh |
이것은 99.17005896568298% 확률로 달항아리입니다 |
by 천영환 |
툴툴툴 |
by 김종범, 최경주, 펜슬키오스크, 레귤라X팩토리콜렉티브 |
New Wave New Library |
by 느티나무도서관, 서지민, 정유진, 컨텍스트 레이어 |
할로미늄 팝업 스토어 - OKINAWA GALS |
by PIC, Charyoung Lee, Daham Park, Ibuki Sakai |
테이크 미 홈 |
by 소쇼, 아티스트 프루프, 팩, 팩토리2, 카스코 |
FACTORY2 Book & Shop |
by Factory2 |
[FACTORY 2 메세나후원 기업 에이랜드 10주년 기념전시] ALAND BROOKLYN |
by 김영나, 양민영, EH, 올림피아 섀넌, 전산, 나하나 |
[팩토리 2 대관전시] 채집운동 모르타르 |
by 전지 |
운동-부족(部族) |
by 보슈(권사랑+서한나+신선아), 여가여배(강소희+이아리), 윤예지, 정아람 |
타인의 삶 |
by |
발 밑의 미래 |
by 팩토리 콜렉티브, 뚜오마스 A. 라이띠넨, 손정민, 안데스, 옌니 누르멘니에미 |
초상과 회화. 예술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
by 고등어, 엄유정, 전병구 |
[팩토리 2 대관전시] 부유하는 것들 |
by 소동호 |
[팩토리 2 대관전시] Sun, sun, sun, here it comes |
by 전나환 |
아일랜드 |
by 아티스트 프루프 ARTIST PROOF |
나는 언제나 베이스를 본다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김수영 Kim Suyoung |
구텐베르크 버블 |
by 최문경 Kelly Moonkyung Choi |
things of FACTORY |
by 김보람, 로와정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소용돌이를 향한 하강 |
by 25시 세일링 (김보경 + 김청진) |
versus 10년, versus 10호 끝 Vs. 시작 |
by |
N개의 블루 |
by FACTORY EDITION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산업디자인 스튜디오 SWNA 개인전 <공정의 미학> |
by SWNA |
Stone Pillow Project Archive |
by 크리스티나 킴 Christina Kim |
No More Fruits |
by 김세형, 박승혁, 신동휴, 양민영 Kim Sae-Hyung, Park Seung-Hyuk, Shin Dong-Hyu, Yang Min-Yong |
여우와 두루미의 식탁 |
by 안아라, 최진영 Ahm Ara, Choi Jin-Yong |
기생하는 구조들 |
by 김보람 Kim Borahm |
Typocraft Helsinki to Seoul |
by . |
A Pregnant Moment |
by 앤소피 샌달 Annesofie Sandal |
한 겨울의 여름 |
by 카탈리나 레온 Catalina León |
Still Alive |
by 카밀라 베르너 Camilla Berner |
사막 나무늘보 빵 사람과 같은 것들 |
by 엄유정 Eom Yujeong |
Interval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온전히 촉감만 남은 방 |
by 김대균 Kim Daekyun |
Wandering Still |
by 지니서 Jinnie Seo |
조판 연습: 길 잃은 새들 |
by 이경수 Lee Kyeongsoo |
사진과 스튜디오, 그리고 거짓에 관하여 |
by 김형식 Kim Hyungsik |
여기라는 신호 |
by 이윤이 이제 오종현 Yi Yunyi Lee Je Oh Jonghyun |
versus no.8 |
by 박선민 Park Sunmin |
프랙티스 |
by Ab group |
동식물계 |
by 소피 듀퐁 외 Sophie Dupont et al. |
당신의 친구, 대화와 협업 |
by 크리스틴 선 킴 외 Christine Sun Kim et al. |
카멜레온 |
by 안강현 KIBIAN (aka.Ahn Kanghyun) |
마음의 산책 II |
by 칼 나브로 Karl Nawrot |
Practical Theories |
by 아누 투오미넨 Anu Tuominen |
사각지대 찾기 |
by 오인환 Oh Inwhan |
타기 좋은 형태 |
by 맙소사/김병국 MARCSOSA |
물건방식 |
by 이은우 Lee Eunu |
슬픈 모유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그 정도 거리 |
by 로와정 RohwaJeong |
시적공간연습 |
by 경현수 외 Kyung Hyunsoo et al. |
식물사회 |
by 김주현 외 Kim Joohyun et al. |
떠나거나, 혹은 남거나 |
by 김재민이 외 Kim Gemini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공백의 반응 |
by 오희원 Oh Heewon |
Painting |
by 허태원 Heo Taewon |
The Passing |
by 에바 스틴 크리스텐센 Eva Steen Christensen |
versus 6 |
by 박선민 외 Park Sunmin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우리가 말하는 것들의 대화 |
by 이정후 Lee Jeongho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400 years in 4 minutes |
by 이행준 Lee Hangjun |
도시공원 예술로 공공미술사업: 경남 함양 상림공원 프로젝트 - 라운드 프로젝트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치효치효 |
by 강서경 Kang Seokyeong |
서베이 전시 <모빌리티의 꿈> |
by 권용주 외 Kwon Yongju et al. |
Casual Pieces 1. 눈을 감고 마음을 감다 |
by 하시시박 Hasisi Park |
LAZY RIOT "In Your Face" |
by 레이지 라이엇 (성낙영, 성낙희) LAZY RIOT (Nakhee Sung, Nakyoung Sung) |
이면의 이면 |
by 전소정 Jun Sojung |
아웃스커트 |
by 박승규 외 Park Seungkyu et al. |
A Brief History of Disbelief |
by 아너스 보이옌 & 크리스토퍼 오룸 Anders Bojen & Kristoffer Ørum |
Luft exhibition 2012 |
by 사토코 타케시마 외 Satoko Takeshima et al. |
Eat & Talk in Habitat + versus Lounge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SnS13 - Collection and Connection |
by 이수인 Lee Sooin |
Surfaces of Listening |
by 김온 Kim On |
We build upon ruins of the future |
by 헤나-리카 할로넨 Henna-Riikka Halonen |
Obsession within |
by 피에 노스케 Fie Norsker |
얼굴들 |
by 이수경 Lee Sukyung |
빛이 탄다 |
by Less (김태균) |
과거, 현재, 미래 |
by 김영(수트맨) Kim Young (Suitman) |
빗각角서徐사事 |
by 강혜숙 외 Kang Hyesook et al. |
FOUND ABSTRACTS |
by 김영나 Kim Yongna |
밤에 익숙해지며 |
by 장보윤 Jang Boyoon |
가구가수 |
by 박진우 외 Park Jinwoo et al. |
versus 4호 + Between Exhibition |
by 안인용 외 Ahn Inyong et al. |
Domestic Games |
by 신지은 Shin Jieun |
한국의 그림_사진을 읽다 |
by 강석호 외 Kang Seokho et al. |
Playing Reality |
by 노경민 Kyung Roh Bannwart |
후광을 찍어드립니다 |
by 이종명 Lee Jongmyung |
뭇웃음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이웃효과 |
by x-field 외 |
기억나지 않는, 잊혀지지 않는. |
by 국동완 Kook Dongwan |
FASCINATIONS |
by 에릭 페리아르 Eric Perriard |
오필리아의 모험 |
by 박민희 외 Park Minhee et al. |
설화의 탄생 |
by 마사코 스즈키 외 Masako Suzuki et al. |
바꾸기.짜깁기.우려먹기 |
by 박진현 외 Park Jinhyun et al. |
이동유원지 |
by 노상준 Roh Sangjun |
산호같이 푸른 콘크리트 아래 |
by 김성은 Kim Vicky Sung-eun |
versus 3 |
by 오민정 외 Oh Min-jeong et al. |
우리가 버려진 창고에서 발견한 것들 |
by 정소영 외 Chung So-young et al. |
Accumulated traces |
by 윤가림 Yoon Ka-lim |
누구나 꾸는 꿈 |
by 김주현 Kim Joo-hyun |
Bonobo Noise Project |
by 김호준 Kim Ho-joon |
House in Your Head |
by 랜디&카트린 Randi&Katrine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액추얼시티 |
by 석재원 외 Seok Jae-won et al. |
Untitled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간격 |
by 문영민 Moon Young-min |
made of layers |
by 최승훈 외 Choi Sung-hoon et al. |
one day, one deal |
by 박지훈 Park Ji-hoon |
breathing in & out |
by 김미형 외 Kim Mi-hyeong et al. |
versus 2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나왕선반 일상 사물 속의 時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La |
by 엘.에이. 토마리 L.A.Tomari |
킨로스, 현대 타이포그래피 |
by 최성민 Choi Seong-min |
슴슴. 건축. 시 |
by 김혜수 외 Kim Heyi-soo et al. |
모호한 복종 |
by 정상현 Jeong Sang-hyeon |
나누다 프로젝트 |
by 권혁 Kweon Hyuk |
oh my office |
by 이미경 Lee Mi-Kyung |
진행중인 공간 場.空.間 |
by 곽나실 Kwak Nashil |
versus 1 |
by |
Melbourne Art Fair 2008 |
by 경현수 외 Kyeong Hyeon-soo et al. |
입력과정 入力過程 A B C |
by 최병일 Choi Byeong-il |
그곳에선 가능한 일들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템포그라피 |
by 노경민 외 Kyung Roh Bannwart et al. |
In My Shoes |
by 노상준 외 Roh Sang-jun et al. |
PM 4:00 - 9:00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지상의 모든 애인들이 한꺼번에 전화할 때 |
by 이재이 Jaye Rhee |
빗각角서敍사事 |
by 크리스 카카미즈 외 Chris Caccamise et al. |
노준 × 서승모-1st collabo. <구멍 (孔)> |
by 노준 × 서승모 Noh Jun x Seo Seungm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워크 메이드 인 발렌시아 |
by 성재혁 Sung Jaehyuk |
T r e e |
by 이명호 Lee Myung-Ho |
드로잉 쇼 |
by 고가현 외 Koh Ka-Hyun et al. |
열린 공방전 |
by 김익 외 Kim Yik et al. |
Spooky action at a distance |
by 딘 모스 Dean Moss |
CHEEKY Art Show in Seoul |
by 심아빈 Shim Abeen |
Separate and Connect |
by 노부유키 다카하시 Nobuyuki Takahashi |
슈퍼 이베이어 |
by 이미혜 Lee Mihye |
Realities |
by AVPD |
돌아가는 art |
by 제레마이어 타이펜과 신기운 Jeremiah Teipen&Shin Ki-Woun |
공간속의 지도 |
by 경현수 Kyung, Hyounsoo |
Connecting |
by 현명아 Hyun Myung-ah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by 김연태 Kim Yeontae |
(최)슬기와 (최성)민의 (넓은 의미에서) 타이포그래피 |
by (최)슬기 + (최성)민 sulki + Min |
People Call Me Madame Owl |
by 안강현 Ahn Kanghyun |
2006 이주영 프로젝트 <잃어버린 언어를 찾아서> |
by 이주영 Lee Jooyoung |
한글꼴이 걸어나오다 |
by 권정민 외 Kwon Junmin et al. |
Tinker |
by 표수미 Pyo Sumi |
마음 |
by 고지영 외 Go Jiyoung et al. |
Surreally Real! : 미술, 혹은 마술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고가현 개인전 <사람-형태소> |
by 고가현 Go Gahyun |
이면공작裏(異)面工作 시나리오 |
by NONAMENOSHOP |
Park + |
by 프로젝트 디자인 그룹 파크 플러스 Project Design Group Park Plus |
하늘 공연장 Open Theater |
by 홍영인 Hong Young-yin |
My Style Your Style |
by 마미코 타이라 Mamiko Taira |
한여름 밤의 꿈 |
by 강유선 Kang Yusun |
우울증에 걸린 집 |
by 김시연 Kim Siyeon |
나는 니가 행복했으면 해 |
by 노석미 Noh Sukmi |
목성 |
by 마리오네트 인형극단 Marionette Theater |
엔트로듀싱 |
by 에밀고 Emil Goh |
A Diary: Typographic Days |
by 박우혁 Park Woohyuk |
Window Exhibition |
by 김기라 Kim Kira |
북아트전 |
by 곽나실 외 Kwak Nashil et al. |
경계에서 경계하기 |
by 윤희수 Yoon Heesoo |
한글. 타이포그라피. 책. |
by 이용제 Lee Yongjae |
인형계 / 人形界 |
by |
A Combined View |
by 이소연 외 Lee Soyeon et al. |
The Pleasure of Patterns |
by 바루후 고틀립 외 Baruch Gottlieb et al. |
Untitled |
by |
Untitled |
by |
전시명 ... |
by |
전시명 ... |
by |
Tinker Tinker |
2005.10.12_11.6 |
‘Tinker’ by 표수미
효자동으로 이전한 갤러리 팩토리의 10월 전시는 사진작가 표수미의 개인전 <Tinker>이다.? 다소 낯선 전시명과 함께 마치 회화와도 같은 이미지의 사진작업을 선보이는 표수미의 개인전은 10월 12일부터 11월 6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전시 제목인 Tinker의 사전적인 의미인 ‘서투르게 수리하다. 만지작 거리다’를 모른다 하더라도 표수미의 일련의 사진작업을 보게 된다면 그 뜻을 어슴푸레 짐작할 수 있게 된다. 작가는 사진을 회화나 드로잉 혹은 미술의 여타 매체와 구분하거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려 하지 않는다. 사진의 본질이라고 하는 ‘실체의 기록’ 혹은 ‘복제’의 개념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작가의 개인적인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해석하여 이미지로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로서 사진이라는 매체를 차용하고 있는 것이다.
매우 주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본 사물과 풍경을 사진에 담고, 또 현상의 과정에서 사진의 일부를 변형하는 실험 및 인화된 사진 위에 바느질을 하거나 드로잉을 하는 행위 등은 작가가 이번 전시의 제목으로 삼은 ‘tinker’ 라는 행위를 반영하는 것이며 작가가 작업을 하는 가장 본질적인 방식이자 태도를 반영하고 있다.
혹자는 사진이라는 매체를 예술과 기술의 결합으로 보고, 또 혹자는 사진을 현대사회의 다양한 현상을 보여주는 창문으로 본다. 다만 사진작업만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실체”를 기록하는 사진이라는 매체의 특성 때문에 사진작업은 일련의 기호로 인식되기도 한다. 즉, 사진작업은 보는 이로 하여금 작가가 살아온 배경이나 작가의 사회적 관심 등을 파악하고 사진이 제시하고자 하는 기호를 읽어내도록 일종의 사명감을 부여하는 것이다. 그러나 표수미의 작업에서 그런 기호를 읽기란 쉽지 않다. 비록 일본인 어머니와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교육을 받은 작가의 특수한 성장배경이 표수미의 작업을 이야기 하는데 있어 하나의 양념처럼 작용하겠지만, 실제로 표수미의 작업들은 철저히 개인적이고 파편화된 이미지와 개념들로 느슨하게 엮여 있다. 하나의 강한 개념이나 이슈를 부각시키고자 일종의 상황을 연출하기 보다는 무심히 스치다가도 어느 날 문득 눈에 잡히는 일상 속의 작은 발견의 행위. 바로 그것이 표수미의 사진작업이자 tinker라는 행위의 핵심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작가는 같은 주제나 사물을 각기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이 소위말하는 예술행위의 본질이 아닌가 하고 조용히 되묻고 있다.
Artist Statement
‘Tinker’의 사전적인 의미:
숙련되지 않아 서투르지만 실험적으로 뭔가를 계속적으로 만들거나 서투르게 수선하는 행위, 또는 뭔가를 만지작거리는 행위를 일컫는다.
-웹스터 사전
“…매혹이라는 것은 이미지에 대한 열정이다.”
- 모리스 블랑쇼의? ‘고독의 본질’ 중에서
도시인들이 겪는 일상의 잡무들에 시달리지 않게 되는 기회가 생길 때마다 난 뭔가를 만지작거리며 실험한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만지작 거리며 실험한다”라는 것의 의미는 고장난 의자를 수리하는 것 같은 행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 보다는 오브제를 가지고 노는 행위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나는 물체를 바라볼 때 다소 서툴지만 실험적인 눈으로 보곤 한다. 말하자면 물리적으로 오브제를 수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오브제가 나에게 보여지는 대로 그것을 바꾸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이모가 주신 일본사탕의 색에 매료된 적이 있는데 맛을 보았지만 내 눈에 보이는 그 색의 아름다움만큼 그 맛이 따라주지는 못했다. 그래서 난 내 카메라 렌즈를 통해 그 사탕을 가지고 “노는 행위” 혹은 “내가 보이는 대로 그 이미지를 수정하는 행위”를 시작했다. 또 한번은 차를 보도 옆에 주차하면서 백미러를 통해 우연히 분수대를 바라본 적이 있다. 그저 평범하기 그지없는 분수대였는데도 난 이상하게 어린애처럼 사이드미러를 통해 분수대 위에 생긴 무지개를 볼 수 있는 각도로 계속 내 몸을 기울이면서 그 순간을 오랜 시간 즐겼던 기억이 있다. 또, 남산 공원에서는 인공호수안에 생긴 거품들을 우두커니 서서 그것이 마치 엄청나게 재미있는 광경인 듯 멍하게 넋을 잃고 지켜본 적도 있다.?
나의 “만지작거리고 노는” 행위는 사진을 찍기 위한 과정으로서의 행위만은 아니다.? 사진을 찍고 난 후 암실과 작업실에서도 그 행위는 지속되어 인화된 사진의 일부분을 태우거나 사진의 일부분을 확대 현상하거나 일정 부분의 색을 변조하거나 그림자를 드리우기도 한다. 심지어 인화된 사진을 바늘로 꿰매기도 하고 그 위에 그림을 그리기도 한다.
사람들은 흔히 사진이 실제와 가장 가까운 이미지이기 때문에 다른 매체와 구분하여 이야기 하곤 한다. 사진이란 드로잉이나 회화보다 사물을 복제하는데 더 정교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나는 사물이나 풍경의 정확한 연출이나 표현에는 그다지 흥미가 없다. 사물의 상징적 의미를 전달하거나 일상적이고 평범한 것을 정신적인 그 어떤 것으로 해석하는 것에도 역시 관심이 없다.? 나의 개인적인 관심은 무엇인가가 사진으로 찍히고 또 그 결과물을 가지고 “만지가 거리며 노는” 행위 그 자체에 있다. 사진에 찍히게 되는 오브제 자체와 그 결과로 나온 사진 이미지에는 분명 일종의 본질적인 변화와 도약이 있다. 육안으로는 매우 단순하고 일상적으로 보이는 것도 카메라렌즈를 통하게 되면 뭔가 특별하고 매혹적인 것이 된다. 육안으로 보는 실제와 카메라 렌즈를 통해 보는 “실제” 사이의 차이에 대해서 온전히 이해하는 것이 나에게는 참 힘든 과제이다. 아마도 그 차이라는 것은 빛의 변화, 렌즈의 종류 또는 이미지 구성에 따라 생기는 것이거나, 사진을 현상하고 인화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변화의 결과에 의한 것일 것이다. 그러나 사진의 효과에 대해 기술적인 측면을 부각하여 해석하는 것으로는 뭔가 만족스런 해답이 되지는 못한다. 그런 기술적인 측면은 현상의 일부분만을 말해줄 뿐이며, 나에게는 ?“만지작거리며 노는” 행위의 과정이 내가 바라보는 사진의 현상의 말해주는 중요한 일부분이라 생각한다.
작가 소개
한국인 아버지와 일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교육을 받은 작가 표수미는 회화 같은 이미지의 일련의 사진작업을 선보여 왔다. 캘리포니아 아트센터에서 사진전공으로 석사를 이수했으며 이후 일본 게이오 대학에서도 사진학을 수학했다. Pasadena Art Gallery (Pasadena, California)에서 개인전 “Useless Details”를 가진바 있으며, 이후 Keio University Art Gallery (Tokyo, Japan)에서도 개인전을 가진바 있다. 이번 갤러리 팩토리에서의 전시가 한국에서의 첫 번째 개인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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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개요
전시오프닝리셉션 : 2005년 10월 15일 토요일 저녁 6시 - 9시
전시일정 : 2005년 10월 12일 (수) -11월 6일 (일)
전시시간 : 월 - 토 오전11시-오후7시 (매주 일요일 휴관)
전시장소 : 갤러리팩토리
전시후원 : 서울문화재단
Overview
Title : Tinker
Opening Reception : 6:00 p.m. - 9:00 p.m., Oct 15, 2005
Duration : Oct 12, 2005 ? Nov 6, 2005
Hours : 11:00 a.m. - 6:00 p.m. (Closed on every Sunday)
Support :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전시문의
갤러리 팩토리
전화 : 02-733-4883
이메일 : master@factory483.org
웹사이트 : www.factory483.org
Inqui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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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 02-733-4833
E-mail : master@factory483.org
Website : www.factory483.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