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수고 Wild goose chase |
by 헤적프레스 / 읊조림 장기하 |
eek |
by 박민하 |
더블 컬리 루프 ➿ |
by 25시 세일링 |
작은 관상식물들 |
by 민정화 |
3MM: 도무송과 콜라주, 보이지 않던 공간들 |
by 이예주 |
Earth |
by 맹민화 |
BGA Offline Showcase PHYSICAL |
by 백그라운드 아트웍스 |
아넥스 프로젝트: 컷신 |
by SGHS |
그라데이션 |
by 팩토리 에디션 x 수토메 아포테케리 |
자신을 돌봄: 일기와 편지 The Care of the Self: Journals and Letters |
by 최태윤 Taeyoon Choi |
B F D 쇼룸 - 2nd Nomadic Showroom : Repose |
by B F D |
관상식물 |
by 민정화 |
Pride Over Prejudice |
by 숲, 라파엘, 제람 |
분신술: 서불과차 |
by 문이삭 |
정상궤도 |
by 김원영, 김초엽, 유화수, 이지양 |
정원 속의 포켓몬 |
by 홍민기 |
지질학적 베이커리 |
by 안데스 |
칠성조선소-서체발표 |
by Sandoll x 칠성조선소 |
영인과 나비: 끝의 입자 연구소에서 온 편지 |
by 오로민경 OroMinkyung |
봉평콧등작은미술관 기획전 <메밀맡 끝나는 곳 너머> |
by 박현성x황예지, 리따 이코넨x캐롤리네 요로쓰, 서울로, 이소영 |
눈먼 길 |
by 김다움 |
SUPERELLIPSE MIX SET VOL.1 |
by SUPERELLIPSE |
<DAYDREAM> TIEL POP-UP STORE |
by TIEL |
PaAp Tempeh Pop-up Store |
by PaAp Tempeh |
이것은 99.17005896568298% 확률로 달항아리입니다 |
by 천영환 |
툴툴툴 |
by 김종범, 최경주, 펜슬키오스크, 레귤라X팩토리콜렉티브 |
New Wave New Library |
by 느티나무도서관, 서지민, 정유진, 컨텍스트 레이어 |
할로미늄 팝업 스토어 - OKINAWA GALS |
by PIC, Charyoung Lee, Daham Park, Ibuki Sakai |
테이크 미 홈 |
by 소쇼, 아티스트 프루프, 팩, 팩토리2, 카스코 |
FACTORY2 Book & Shop |
by Factory2 |
[FACTORY 2 메세나후원 기업 에이랜드 10주년 기념전시] ALAND BROOKLYN |
by 김영나, 양민영, EH, 올림피아 섀넌, 전산, 나하나 |
[팩토리 2 대관전시] 채집운동 모르타르 |
by 전지 |
운동-부족(部族) |
by 보슈(권사랑+서한나+신선아), 여가여배(강소희+이아리), 윤예지, 정아람 |
타인의 삶 |
by |
발 밑의 미래 |
by 팩토리 콜렉티브, 뚜오마스 A. 라이띠넨, 손정민, 안데스, 옌니 누르멘니에미 |
초상과 회화. 예술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
by 고등어, 엄유정, 전병구 |
[팩토리 2 대관전시] 부유하는 것들 |
by 소동호 |
[팩토리 2 대관전시] Sun, sun, sun, here it comes |
by 전나환 |
아일랜드 |
by 아티스트 프루프 ARTIST PROOF |
나는 언제나 베이스를 본다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김수영 Kim Suyoung |
구텐베르크 버블 |
by 최문경 Kelly Moonkyung Choi |
things of FACTORY |
by 김보람, 로와정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소용돌이를 향한 하강 |
by 25시 세일링 (김보경 + 김청진) |
versus 10년, versus 10호 끝 Vs. 시작 |
by |
N개의 블루 |
by FACTORY EDITION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산업디자인 스튜디오 SWNA 개인전 <공정의 미학> |
by SWNA |
Stone Pillow Project Archive |
by 크리스티나 킴 Christina Kim |
No More Fruits |
by 김세형, 박승혁, 신동휴, 양민영 Kim Sae-Hyung, Park Seung-Hyuk, Shin Dong-Hyu, Yang Min-Yong |
여우와 두루미의 식탁 |
by 안아라, 최진영 Ahm Ara, Choi Jin-Yong |
기생하는 구조들 |
by 김보람 Kim Borahm |
Typocraft Helsinki to Seoul |
by . |
A Pregnant Moment |
by 앤소피 샌달 Annesofie Sandal |
한 겨울의 여름 |
by 카탈리나 레온 Catalina León |
Still Alive |
by 카밀라 베르너 Camilla Berner |
사막 나무늘보 빵 사람과 같은 것들 |
by 엄유정 Eom Yujeong |
Interval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온전히 촉감만 남은 방 |
by 김대균 Kim Daekyun |
Wandering Still |
by 지니서 Jinnie Seo |
조판 연습: 길 잃은 새들 |
by 이경수 Lee Kyeongsoo |
사진과 스튜디오, 그리고 거짓에 관하여 |
by 김형식 Kim Hyungsik |
여기라는 신호 |
by 이윤이 이제 오종현 Yi Yunyi Lee Je Oh Jonghyun |
versus no.8 |
by 박선민 Park Sunmin |
프랙티스 |
by Ab group |
동식물계 |
by 소피 듀퐁 외 Sophie Dupont et al. |
당신의 친구, 대화와 협업 |
by 크리스틴 선 킴 외 Christine Sun Kim et al. |
카멜레온 |
by 안강현 KIBIAN (aka.Ahn Kanghyun) |
마음의 산책 II |
by 칼 나브로 Karl Nawrot |
Practical Theories |
by 아누 투오미넨 Anu Tuominen |
사각지대 찾기 |
by 오인환 Oh Inwhan |
타기 좋은 형태 |
by 맙소사/김병국 MARCSOSA |
물건방식 |
by 이은우 Lee Eunu |
슬픈 모유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그 정도 거리 |
by 로와정 RohwaJeong |
시적공간연습 |
by 경현수 외 Kyung Hyunsoo et al. |
식물사회 |
by 김주현 외 Kim Joohyun et al. |
떠나거나, 혹은 남거나 |
by 김재민이 외 Kim Gemini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공백의 반응 |
by 오희원 Oh Heewon |
Painting |
by 허태원 Heo Taewon |
The Passing |
by 에바 스틴 크리스텐센 Eva Steen Christensen |
versus 6 |
by 박선민 외 Park Sunmin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우리가 말하는 것들의 대화 |
by 이정후 Lee Jeongho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400 years in 4 minutes |
by 이행준 Lee Hangjun |
도시공원 예술로 공공미술사업: 경남 함양 상림공원 프로젝트 - 라운드 프로젝트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치효치효 |
by 강서경 Kang Seokyeong |
서베이 전시 <모빌리티의 꿈> |
by 권용주 외 Kwon Yongju et al. |
Casual Pieces 1. 눈을 감고 마음을 감다 |
by 하시시박 Hasisi Park |
LAZY RIOT "In Your Face" |
by 레이지 라이엇 (성낙영, 성낙희) LAZY RIOT (Nakhee Sung, Nakyoung Sung) |
이면의 이면 |
by 전소정 Jun Sojung |
아웃스커트 |
by 박승규 외 Park Seungkyu et al. |
A Brief History of Disbelief |
by 아너스 보이옌 & 크리스토퍼 오룸 Anders Bojen & Kristoffer Ørum |
Luft exhibition 2012 |
by 사토코 타케시마 외 Satoko Takeshima et al. |
Eat & Talk in Habitat + versus Lounge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SnS13 - Collection and Connection |
by 이수인 Lee Sooin |
Surfaces of Listening |
by 김온 Kim On |
We build upon ruins of the future |
by 헤나-리카 할로넨 Henna-Riikka Halonen |
Obsession within |
by 피에 노스케 Fie Norsker |
얼굴들 |
by 이수경 Lee Sukyung |
빛이 탄다 |
by Less (김태균) |
과거, 현재, 미래 |
by 김영(수트맨) Kim Young (Suitman) |
빗각角서徐사事 |
by 강혜숙 외 Kang Hyesook et al. |
FOUND ABSTRACTS |
by 김영나 Kim Yongna |
밤에 익숙해지며 |
by 장보윤 Jang Boyoon |
가구가수 |
by 박진우 외 Park Jinwoo et al. |
versus 4호 + Between Exhibition |
by 안인용 외 Ahn Inyong et al. |
Domestic Games |
by 신지은 Shin Jieun |
한국의 그림_사진을 읽다 |
by 강석호 외 Kang Seokho et al. |
Playing Reality |
by 노경민 Kyung Roh Bannwart |
후광을 찍어드립니다 |
by 이종명 Lee Jongmyung |
뭇웃음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이웃효과 |
by x-field 외 |
기억나지 않는, 잊혀지지 않는. |
by 국동완 Kook Dongwan |
FASCINATIONS |
by 에릭 페리아르 Eric Perriard |
오필리아의 모험 |
by 박민희 외 Park Minhee et al. |
설화의 탄생 |
by 마사코 스즈키 외 Masako Suzuki et al. |
바꾸기.짜깁기.우려먹기 |
by 박진현 외 Park Jinhyun et al. |
이동유원지 |
by 노상준 Roh Sangjun |
산호같이 푸른 콘크리트 아래 |
by 김성은 Kim Vicky Sung-eun |
versus 3 |
by 오민정 외 Oh Min-jeong et al. |
우리가 버려진 창고에서 발견한 것들 |
by 정소영 외 Chung So-young et al. |
Accumulated traces |
by 윤가림 Yoon Ka-lim |
누구나 꾸는 꿈 |
by 김주현 Kim Joo-hyun |
Bonobo Noise Project |
by 김호준 Kim Ho-joon |
House in Your Head |
by 랜디&카트린 Randi&Katrine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액추얼시티 |
by 석재원 외 Seok Jae-won et al. |
Untitled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간격 |
by 문영민 Moon Young-min |
made of layers |
by 최승훈 외 Choi Sung-hoon et al. |
one day, one deal |
by 박지훈 Park Ji-hoon |
breathing in & out |
by 김미형 외 Kim Mi-hyeong et al. |
versus 2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나왕선반 일상 사물 속의 時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La |
by 엘.에이. 토마리 L.A.Tomari |
킨로스, 현대 타이포그래피 |
by 최성민 Choi Seong-min |
슴슴. 건축. 시 |
by 김혜수 외 Kim Heyi-soo et al. |
모호한 복종 |
by 정상현 Jeong Sang-hyeon |
나누다 프로젝트 |
by 권혁 Kweon Hyuk |
oh my office |
by 이미경 Lee Mi-Kyung |
진행중인 공간 場.空.間 |
by 곽나실 Kwak Nashil |
versus 1 |
by |
Melbourne Art Fair 2008 |
by 경현수 외 Kyeong Hyeon-soo et al. |
입력과정 入力過程 A B C |
by 최병일 Choi Byeong-il |
그곳에선 가능한 일들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템포그라피 |
by 노경민 외 Kyung Roh Bannwart et al. |
In My Shoes |
by 노상준 외 Roh Sang-jun et al. |
PM 4:00 - 9:00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지상의 모든 애인들이 한꺼번에 전화할 때 |
by 이재이 Jaye Rhee |
빗각角서敍사事 |
by 크리스 카카미즈 외 Chris Caccamise et al. |
노준 × 서승모-1st collabo. <구멍 (孔)> |
by 노준 × 서승모 Noh Jun x Seo Seungm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워크 메이드 인 발렌시아 |
by 성재혁 Sung Jaehyuk |
T r e e |
by 이명호 Lee Myung-Ho |
드로잉 쇼 |
by 고가현 외 Koh Ka-Hyun et al. |
열린 공방전 |
by 김익 외 Kim Yik et al. |
Spooky action at a distance |
by 딘 모스 Dean Moss |
CHEEKY Art Show in Seoul |
by 심아빈 Shim Abeen |
Separate and Connect |
by 노부유키 다카하시 Nobuyuki Takahashi |
슈퍼 이베이어 |
by 이미혜 Lee Mihye |
Realities |
by AVPD |
돌아가는 art |
by 제레마이어 타이펜과 신기운 Jeremiah Teipen&Shin Ki-Woun |
공간속의 지도 |
by 경현수 Kyung, Hyounsoo |
Connecting |
by 현명아 Hyun Myung-ah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by 김연태 Kim Yeontae |
(최)슬기와 (최성)민의 (넓은 의미에서) 타이포그래피 |
by (최)슬기 + (최성)민 sulki + Min |
People Call Me Madame Owl |
by 안강현 Ahn Kanghyun |
2006 이주영 프로젝트 <잃어버린 언어를 찾아서> |
by 이주영 Lee Jooyoung |
한글꼴이 걸어나오다 |
by 권정민 외 Kwon Junmin et al. |
Tinker |
by 표수미 Pyo Sumi |
마음 |
by 고지영 외 Go Jiyoung et al. |
Surreally Real! : 미술, 혹은 마술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고가현 개인전 <사람-형태소> |
by 고가현 Go Gahyun |
이면공작裏(異)面工作 시나리오 |
by NONAMENOSHOP |
Park + |
by 프로젝트 디자인 그룹 파크 플러스 Project Design Group Park Plus |
하늘 공연장 Open Theater |
by 홍영인 Hong Young-yin |
My Style Your Style |
by 마미코 타이라 Mamiko Taira |
한여름 밤의 꿈 |
by 강유선 Kang Yusun |
우울증에 걸린 집 |
by 김시연 Kim Siyeon |
나는 니가 행복했으면 해 |
by 노석미 Noh Sukmi |
목성 |
by 마리오네트 인형극단 Marionette Theater |
엔트로듀싱 |
by 에밀고 Emil Goh |
A Diary: Typographic Days |
by 박우혁 Park Woohyuk |
Window Exhibition |
by 김기라 Kim Kira |
북아트전 |
by 곽나실 외 Kwak Nashil et al. |
경계에서 경계하기 |
by 윤희수 Yoon Heesoo |
한글. 타이포그라피. 책. |
by 이용제 Lee Yongjae |
인형계 / 人形界 |
by |
A Combined View |
by 이소연 외 Lee Soyeon et al. |
The Pleasure of Patterns |
by 바루후 고틀립 외 Baruch Gottlieb et al. |
Untitled |
by |
Untitled |
by |
전시명 ... |
by |
전시명 ... |
by |
공간속의 지도 MAP IN SPACE |
2006.7.7_7.25 |
MAP IN SPACE
공간속의 지도: 경현수개인전
2006년 7월 7일부터 7월 25일까지 갤러리 팩토리에서 개인전을 여는 작가 경현수는 도시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는 지도를 이용한 작업을 한다. ?지도의 수치와 평면적으로 재현된 지형 속의 길의 모양을 그대로 인용하면서 그 형태를 이어나간다. 재현된 형태는 공간의 바닥을 점유해 나가면서 이어 붙여지기도 하고 공중에 매달린 채 3차원 공간 속에서 얽히면서 오브제로서 구현되어진다. 그의 작업은 도시의 모습에서 모티브를 가지고 오며, 만들어나가는 과정은 도시의 모습을 읽는 자료이며 지도와 여행을 통한 지표들의 인식이다. 공간은 작가의 기억과 객관화된 지도의 데이터를 인용한 채 재구성되고, 재구성된 공간은 전시가 이루어지는 공간을 그의 작품이 존재하기 위한 환경으로 바꾸어 나가게 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작가는 본인이 그려놓은 새로운 대지 위에 작가가 오려내어 해체한 지도를 이어 나간다. 이번 전시에서 사용되는 재료인 종이는 현실을 가변적인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상황을 표현하는데 적절한 요소로 보여진다.
대안공간으로 청와대 앞에 자리한 갤러리 팩토리의 공간은 1층과 2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1층에서는 서울시 전도로부터 뽑아져 나온 이미지로 구성된 서울시 도로 프로젝트(평면작업과 입체작업)가 설치된다. 이 작업에서는 지도의 모습에서 발견되는 길과, 길 중에서도 작가의 시선을 따라 읽혀지는 선들이 선택되어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게 될 것이다. 또한 일제시대에 제작된 서울시의 사대문 내의 지도가 전시에 인용되어 프로젝트화 된다. 2층은 이제껏 작가가 해 왔던 설치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작은 소품들이지만 거기서 뻗어나오는 선들의 연결은 실재 공간 속에서 새롭게 방향성을 가지는 공간을 형성하고, 천장으로 벽으로 향하면서 부유하고 있는 선들의 얽힘은 작가가 실재 존재하는 길의 모습을 재구성하여 만들어낸 새로운 공간의 도시라고 할 수 있다.
끝없이 순환하는 이야기
글_김인선
경현수의 작업 속에서 도시의 모습이 순환한다.
출발은 지구 저편에서 도시를 찍은 인공위성 사진이다. 가장 정확하고 방대한 자료일 것 같지만 멀리서 바라본 지구의 한 부분은 추상적인 무늬로 보인다. 그도 그럴 것이 내가 서 있는 도로의 폭이 아무리 넓다한들 위성사진으로는 1mm도 안 되는 가느다란 실처럼 보일 테니까 말이다. 그것을 더 정확하게 보기 위해 확대하여 만들어진 지도는 역시나 현실세계의 풍경과는 동떨어진 이미지이다. 지도는 평면위의 기록이며 입체로 표시되지 못하는 것을 숫자로 기록하며 정확한 모양보다는 모든 것이 기호화 되고 상징화 되어 암호를 해독하듯 읽어 나가야 한다. 눈으로 해독한 지도를 머릿속에 넣고 바로 그 거리로 들어섰을 때 우리 눈앞에 펼쳐지는 것은 분명 지도의 기호와는 다른 세상이다. 하지만 저 세상을 기호가 아닌 그 무엇으로 객관적인 설명이 가능하단 말인가? 우리가 사는 도시를 표현하기 위한 가장 객관적이고 정확한 자료의 집합체인 지도라는 평면은 전철이 지나다니는 길, 기차가 지나다니는 길, 고속버스가 다니는 길, 사람만이 다닐 수 있는 길 등을 따로 표기하는 여러 가지 형식의 지도로 분류된다. 지도에서 추출된 가느다란 선들-길의 기호들-을 따라가며 작가는 오려낸 길을 허공속에서 이어 붙인다. 자신이 살고 있는 주변 환경은 추상화되고 기호화된 채로 2차원 평면 속에서 표현되었던 정보들을 그 각도와 방향과 길이를 복재하여 3차원 오브제로 재생산 된 것이다. 이 구불구불한 선들이 점유한 공간 속에서 이 작품을 읽어내려면 다시 작품의 기원을 되짚어가는 수밖에..... 게다가 그 기원은 어디서부터 출발하더라도 언급한 과정들과 흐름을 따라갈 수밖에 없다. 출발은 사실 원래 그 자리에 있어왔던 바로 여기, 현실세계이기도 하며, 작가의 작품으로 드러난 해체된 지도 조각들의 얽힘 속에서이기도 하며, 얽힘의 전 단계인 지도 읽기에서부터라고 해도 될 것이다.
경현수의 작업을 한마디로 단정 짓기 힘든 것은 작업의 결과물 자체가 오브제로서만 받아들여지는 것이 무리이기 때문이다. 그의 작업을 재미있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도 단순한 무의식적인 선들의 연결이 아니고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여 자라온, 그리고 자라나가고 있는 생물체의 일종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이기도 하다.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모를 순환의 혼란 속에서 그 기원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렇게 흐르고 있는 순환 속에 경현수라는 작가가 뛰어 들어가서 연결고리를 만들고 있다는 것이 흥미로운 것이다.
그의 작품을 보고 있는 나는 의식의 순환을 경험한다.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그의 이 복잡하게 얽힌 입체작업은 지도를 펼쳐놓는데서 시작한다. 아니다. 그 지도가 그려져 있는 지역을 탐구하면서라고 할 수 있다. 그 지역의 탐구는 다시 지도에서 눈을 떼면서 시작되는 것이고 지도는 지역의 탐구에서 결과물로 나온 기록의 집합체이다. 거기서 결론이 나지 않는다. 도대체 어디서 기원이 되었는지, 이것은 어디까지 뻗어나가고 있는 것인지 들여다보게 되면서 또 다시 다음 단계를 생각한다. 그래서 다시 그의 작업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작가도 순환을 경험한다.
그는 지하철 역의 벽면에 부착된 지도를 바라보며 눈으로 그 길을 따라 여행을 시작한다. 그의 목적지로 향하기 위해 가장 짧은 거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어디서 갈아타서 방향을 전환해야하는지, 그 주변의 길은 어디까지 갔다가 돌아올 수 있는지... 그는 지하철을 탄다. 직접 그 순환의 고리 속으로 뛰어들었다. 그리고 전철 속에서 주변에 연결된 도로들을 바라보고 다시 눈으로 또 다른 방향을 좇는다.
작가약력
경현수(Kyung, Hyounsoo)는 1995년 중앙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1999년 뉴욕 School of Visual Arts에서 Fine Art 석사과정을 졸업하였다. 도시를 객관적 자료와 기억을 통하여 재구성하는 설치 작업을 해오고 있으며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6년 부산비엔날레 참여작가로 선정되었으며 2006년 프로그램인 서울시 문화재단의 신진작가 발굴 공모에 선정되었다.
개인전
2004 Untitled_2004, 대안공간 Small Space One_서울
2002 <서랍 속의 기억> 대안공간 LOOP_서울
단체전
2006 <Anew City>, 아르코미술관_서울
2005 <Time machine>, 관훈갤러리_서울
2004 <외침과 속삭임>, Project Space 사루비아다방_서울
2004 <From Alice>, 마로니에미술관 소갤러리_서울
2003 <CIty_net Asia 2003>, 서울 시립미술관_서울
1998 <Object: Drawing>, 큐레이터 Loren Madson , VISUAL ARTS GALLERY _ 뉴욕
1998 Untitled_1998, WESTSIDE GALLERY_뉴욕
-
전시개요
오프닝리셉션 : 2006년 7월 7일 금요일 오후6시
전시 일정 : 2006년 7월 7일 (금) - 7월 25일 (화)
전시 시간 : 화 - 일 오전11시-오후6시 (매주 월요일 휴관)
전시 장소 : 갤러리팩토리
전시 후원 : 서울문화재단
Overview
Title : Map in Space
Opening Reception : 6:00 p.m. July 7, 2006
Duration : July 7 - July 25, 2006
Hours : 11:00 a.m. - 6:00 p.m. (Closed on every Monday)
Venue : Gallery Factory
Support :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전시문의
갤러리 팩토리
전화 : 02-733-4883
이메일 : master@factory483.org
웹사이트 : www.factory483.org
Inquiry
Gallery Factory
Tel : 02-733-4833
E-mail : master@factory483.org
Website : www.factory483.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