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수고 Wild goose chase |
by 헤적프레스 / 읊조림 장기하 |
eek |
by 박민하 |
더블 컬리 루프 ➿ |
by 25시 세일링 |
작은 관상식물들 |
by 민정화 |
3MM: 도무송과 콜라주, 보이지 않던 공간들 |
by 이예주 |
Earth |
by 맹민화 |
BGA Offline Showcase PHYSICAL |
by 백그라운드 아트웍스 |
아넥스 프로젝트: 컷신 |
by SGHS |
그라데이션 |
by 팩토리 에디션 x 수토메 아포테케리 |
자신을 돌봄: 일기와 편지 The Care of the Self: Journals and Letters |
by 최태윤 Taeyoon Choi |
B F D 쇼룸 - 2nd Nomadic Showroom : Repose |
by B F D |
관상식물 |
by 민정화 |
Pride Over Prejudice |
by 숲, 라파엘, 제람 |
분신술: 서불과차 |
by 문이삭 |
정상궤도 |
by 김원영, 김초엽, 유화수, 이지양 |
정원 속의 포켓몬 |
by 홍민기 |
지질학적 베이커리 |
by 안데스 |
칠성조선소-서체발표 |
by Sandoll x 칠성조선소 |
영인과 나비: 끝의 입자 연구소에서 온 편지 |
by 오로민경 OroMinkyung |
봉평콧등작은미술관 기획전 <메밀맡 끝나는 곳 너머> |
by 박현성x황예지, 리따 이코넨x캐롤리네 요로쓰, 서울로, 이소영 |
눈먼 길 |
by 김다움 |
SUPERELLIPSE MIX SET VOL.1 |
by SUPERELLIPSE |
<DAYDREAM> TIEL POP-UP STORE |
by TIEL |
PaAp Tempeh Pop-up Store |
by PaAp Tempeh |
이것은 99.17005896568298% 확률로 달항아리입니다 |
by 천영환 |
툴툴툴 |
by 김종범, 최경주, 펜슬키오스크, 레귤라X팩토리콜렉티브 |
New Wave New Library |
by 느티나무도서관, 서지민, 정유진, 컨텍스트 레이어 |
할로미늄 팝업 스토어 - OKINAWA GALS |
by PIC, Charyoung Lee, Daham Park, Ibuki Sakai |
테이크 미 홈 |
by 소쇼, 아티스트 프루프, 팩, 팩토리2, 카스코 |
FACTORY2 Book & Shop |
by Factory2 |
[FACTORY 2 메세나후원 기업 에이랜드 10주년 기념전시] ALAND BROOKLYN |
by 김영나, 양민영, EH, 올림피아 섀넌, 전산, 나하나 |
[팩토리 2 대관전시] 채집운동 모르타르 |
by 전지 |
운동-부족(部族) |
by 보슈(권사랑+서한나+신선아), 여가여배(강소희+이아리), 윤예지, 정아람 |
타인의 삶 |
by |
발 밑의 미래 |
by 팩토리 콜렉티브, 뚜오마스 A. 라이띠넨, 손정민, 안데스, 옌니 누르멘니에미 |
초상과 회화. 예술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
by 고등어, 엄유정, 전병구 |
[팩토리 2 대관전시] 부유하는 것들 |
by 소동호 |
[팩토리 2 대관전시] Sun, sun, sun, here it comes |
by 전나환 |
아일랜드 |
by 아티스트 프루프 ARTIST PROOF |
나는 언제나 베이스를 본다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김수영 Kim Suyoung |
구텐베르크 버블 |
by 최문경 Kelly Moonkyung Choi |
things of FACTORY |
by 김보람, 로와정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소용돌이를 향한 하강 |
by 25시 세일링 (김보경 + 김청진) |
versus 10년, versus 10호 끝 Vs. 시작 |
by |
N개의 블루 |
by FACTORY EDITION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산업디자인 스튜디오 SWNA 개인전 <공정의 미학> |
by SWNA |
Stone Pillow Project Archive |
by 크리스티나 킴 Christina Kim |
No More Fruits |
by 김세형, 박승혁, 신동휴, 양민영 Kim Sae-Hyung, Park Seung-Hyuk, Shin Dong-Hyu, Yang Min-Yong |
여우와 두루미의 식탁 |
by 안아라, 최진영 Ahm Ara, Choi Jin-Yong |
기생하는 구조들 |
by 김보람 Kim Borahm |
Typocraft Helsinki to Seoul |
by . |
A Pregnant Moment |
by 앤소피 샌달 Annesofie Sandal |
한 겨울의 여름 |
by 카탈리나 레온 Catalina León |
Still Alive |
by 카밀라 베르너 Camilla Berner |
사막 나무늘보 빵 사람과 같은 것들 |
by 엄유정 Eom Yujeong |
Interval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온전히 촉감만 남은 방 |
by 김대균 Kim Daekyun |
Wandering Still |
by 지니서 Jinnie Seo |
조판 연습: 길 잃은 새들 |
by 이경수 Lee Kyeongsoo |
사진과 스튜디오, 그리고 거짓에 관하여 |
by 김형식 Kim Hyungsik |
여기라는 신호 |
by 이윤이 이제 오종현 Yi Yunyi Lee Je Oh Jonghyun |
versus no.8 |
by 박선민 Park Sunmin |
프랙티스 |
by Ab group |
동식물계 |
by 소피 듀퐁 외 Sophie Dupont et al. |
당신의 친구, 대화와 협업 |
by 크리스틴 선 킴 외 Christine Sun Kim et al. |
카멜레온 |
by 안강현 KIBIAN (aka.Ahn Kanghyun) |
마음의 산책 II |
by 칼 나브로 Karl Nawrot |
Practical Theories |
by 아누 투오미넨 Anu Tuominen |
사각지대 찾기 |
by 오인환 Oh Inwhan |
타기 좋은 형태 |
by 맙소사/김병국 MARCSOSA |
물건방식 |
by 이은우 Lee Eunu |
슬픈 모유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그 정도 거리 |
by 로와정 RohwaJeong |
시적공간연습 |
by 경현수 외 Kyung Hyunsoo et al. |
식물사회 |
by 김주현 외 Kim Joohyun et al. |
떠나거나, 혹은 남거나 |
by 김재민이 외 Kim Gemini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공백의 반응 |
by 오희원 Oh Heewon |
Painting |
by 허태원 Heo Taewon |
The Passing |
by 에바 스틴 크리스텐센 Eva Steen Christensen |
versus 6 |
by 박선민 외 Park Sunmin et al.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우리가 말하는 것들의 대화 |
by 이정후 Lee Jeongho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400 years in 4 minutes |
by 이행준 Lee Hangjun |
도시공원 예술로 공공미술사업: 경남 함양 상림공원 프로젝트 - 라운드 프로젝트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치효치효 |
by 강서경 Kang Seokyeong |
서베이 전시 <모빌리티의 꿈> |
by 권용주 외 Kwon Yongju et al. |
Casual Pieces 1. 눈을 감고 마음을 감다 |
by 하시시박 Hasisi Park |
LAZY RIOT "In Your Face" |
by 레이지 라이엇 (성낙영, 성낙희) LAZY RIOT (Nakhee Sung, Nakyoung Sung) |
이면의 이면 |
by 전소정 Jun Sojung |
아웃스커트 |
by 박승규 외 Park Seungkyu et al. |
A Brief History of Disbelief |
by 아너스 보이옌 & 크리스토퍼 오룸 Anders Bojen & Kristoffer Ørum |
Luft exhibition 2012 |
by 사토코 타케시마 외 Satoko Takeshima et al. |
Eat & Talk in Habitat + versus Lounge |
by 장민승 외 Jang Minseung et al. |
SnS13 - Collection and Connection |
by 이수인 Lee Sooin |
Surfaces of Listening |
by 김온 Kim On |
We build upon ruins of the future |
by 헤나-리카 할로넨 Henna-Riikka Halonen |
Obsession within |
by 피에 노스케 Fie Norsker |
얼굴들 |
by 이수경 Lee Sukyung |
빛이 탄다 |
by Less (김태균) |
과거, 현재, 미래 |
by 김영(수트맨) Kim Young (Suitman) |
빗각角서徐사事 |
by 강혜숙 외 Kang Hyesook et al. |
FOUND ABSTRACTS |
by 김영나 Kim Yongna |
밤에 익숙해지며 |
by 장보윤 Jang Boyoon |
가구가수 |
by 박진우 외 Park Jinwoo et al. |
versus 4호 + Between Exhibition |
by 안인용 외 Ahn Inyong et al. |
Domestic Games |
by 신지은 Shin Jieun |
한국의 그림_사진을 읽다 |
by 강석호 외 Kang Seokho et al. |
Playing Reality |
by 노경민 Kyung Roh Bannwart |
후광을 찍어드립니다 |
by 이종명 Lee Jongmyung |
뭇웃음 |
by 권순영 Kwon Soonyoung |
이웃효과 |
by x-field 외 |
기억나지 않는, 잊혀지지 않는. |
by 국동완 Kook Dongwan |
FASCINATIONS |
by 에릭 페리아르 Eric Perriard |
오필리아의 모험 |
by 박민희 외 Park Minhee et al. |
설화의 탄생 |
by 마사코 스즈키 외 Masako Suzuki et al. |
바꾸기.짜깁기.우려먹기 |
by 박진현 외 Park Jinhyun et al. |
이동유원지 |
by 노상준 Roh Sangjun |
산호같이 푸른 콘크리트 아래 |
by 김성은 Kim Vicky Sung-eun |
versus 3 |
by 오민정 외 Oh Min-jeong et al. |
우리가 버려진 창고에서 발견한 것들 |
by 정소영 외 Chung So-young et al. |
Accumulated traces |
by 윤가림 Yoon Ka-lim |
누구나 꾸는 꿈 |
by 김주현 Kim Joo-hyun |
Bonobo Noise Project |
by 김호준 Kim Ho-joon |
House in Your Head |
by 랜디&카트린 Randi&Katrine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액추얼시티 |
by 석재원 외 Seok Jae-won et al. |
Untitled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간격 |
by 문영민 Moon Young-min |
made of layers |
by 최승훈 외 Choi Sung-hoon et al. |
one day, one deal |
by 박지훈 Park Ji-hoon |
breathing in & out |
by 김미형 외 Kim Mi-hyeong et al. |
versus 2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나왕선반 일상 사물 속의 時 |
by 마키시 나미 Makishi Nami |
La |
by 엘.에이. 토마리 L.A.Tomari |
킨로스, 현대 타이포그래피 |
by 최성민 Choi Seong-min |
슴슴. 건축. 시 |
by 김혜수 외 Kim Heyi-soo et al. |
모호한 복종 |
by 정상현 Jeong Sang-hyeon |
나누다 프로젝트 |
by 권혁 Kweon Hyuk |
oh my office |
by 이미경 Lee Mi-Kyung |
진행중인 공간 場.空.間 |
by 곽나실 Kwak Nashil |
versus 1 |
by |
Melbourne Art Fair 2008 |
by 경현수 외 Kyeong Hyeon-soo et al. |
입력과정 入力過程 A B C |
by 최병일 Choi Byeong-il |
그곳에선 가능한 일들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템포그라피 |
by 노경민 외 Kyung Roh Bannwart et al. |
In My Shoes |
by 노상준 외 Roh Sang-jun et al. |
PM 4:00 - 9:00 |
by 최승훈+박선민 Choi Sung-hun+Park Sun-min |
지상의 모든 애인들이 한꺼번에 전화할 때 |
by 이재이 Jaye Rhee |
빗각角서敍사事 |
by 크리스 카카미즈 외 Chris Caccamise et al. |
노준 × 서승모-1st collabo. <구멍 (孔)> |
by 노준 × 서승모 Noh Jun x Seo Seungmo |
[갤러리 팩토리 대관전시] 워크 메이드 인 발렌시아 |
by 성재혁 Sung Jaehyuk |
T r e e |
by 이명호 Lee Myung-Ho |
드로잉 쇼 |
by 고가현 외 Koh Ka-Hyun et al. |
열린 공방전 |
by 김익 외 Kim Yik et al. |
Spooky action at a distance |
by 딘 모스 Dean Moss |
CHEEKY Art Show in Seoul |
by 심아빈 Shim Abeen |
Separate and Connect |
by 노부유키 다카하시 Nobuyuki Takahashi |
슈퍼 이베이어 |
by 이미혜 Lee Mihye |
Realities |
by AVPD |
돌아가는 art |
by 제레마이어 타이펜과 신기운 Jeremiah Teipen&Shin Ki-Woun |
공간속의 지도 |
by 경현수 Kyung, Hyounsoo |
Connecting |
by 현명아 Hyun Myung-ah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by 김연태 Kim Yeontae |
(최)슬기와 (최성)민의 (넓은 의미에서) 타이포그래피 |
by (최)슬기 + (최성)민 sulki + Min |
People Call Me Madame Owl |
by 안강현 Ahn Kanghyun |
2006 이주영 프로젝트 <잃어버린 언어를 찾아서> |
by 이주영 Lee Jooyoung |
한글꼴이 걸어나오다 |
by 권정민 외 Kwon Junmin et al. |
Tinker |
by 표수미 Pyo Sumi |
마음 |
by 고지영 외 Go Jiyoung et al. |
Surreally Real! : 미술, 혹은 마술 |
by 이유진 외 Lee Yoo-jin et al. |
고가현 개인전 <사람-형태소> |
by 고가현 Go Gahyun |
이면공작裏(異)面工作 시나리오 |
by NONAMENOSHOP |
Park + |
by 프로젝트 디자인 그룹 파크 플러스 Project Design Group Park Plus |
하늘 공연장 Open Theater |
by 홍영인 Hong Young-yin |
My Style Your Style |
by 마미코 타이라 Mamiko Taira |
한여름 밤의 꿈 |
by 강유선 Kang Yusun |
우울증에 걸린 집 |
by 김시연 Kim Siyeon |
나는 니가 행복했으면 해 |
by 노석미 Noh Sukmi |
목성 |
by 마리오네트 인형극단 Marionette Theater |
엔트로듀싱 |
by 에밀고 Emil Goh |
A Diary: Typographic Days |
by 박우혁 Park Woohyuk |
Window Exhibition |
by 김기라 Kim Kira |
북아트전 |
by 곽나실 외 Kwak Nashil et al. |
경계에서 경계하기 |
by 윤희수 Yoon Heesoo |
한글. 타이포그라피. 책. |
by 이용제 Lee Yongjae |
인형계 / 人形界 |
by |
A Combined View |
by 이소연 외 Lee Soyeon et al. |
The Pleasure of Patterns |
by 바루후 고틀립 외 Baruch Gottlieb et al. |
Untitled |
by |
Untitled |
by |
전시명 ... |
by |
전시명 ... |
by |
슈퍼 이베이어 Super - ebayer |
2006.9.22_10.15 |
Super - ebayer
슈퍼 이베이어 : 이미혜 개인전
갤러리 팩토리에서는 2006년 9월 22일부터 10월 15일까지 이미혜의 네번째 개인전 “슈퍼-이베이어(super-ebayer)“가 개최된다. 전시제목이자 프로젝트명이기도 한 “슈퍼-이베이어“ 의 컨셉은 2003년 1월, 1년 반 정도의 체류를 목적으로 탑승한 독일 행 비행기 안에서 우연히 시작되었다. 슈테른(Stern)이라는 잡지를 통해 인터넷 경매 사이트 ‘이베이(ebay)’가 독일에서 거둔 엄청난 성공에 관한 특집 기사를 읽게 된 작가는, 독일 땅에 발을 내딛자마자 바로 인터넷 경매의 세계로 빠져들게 되었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선두자리를 다투는 사이트, ‘옥션’의 모기업이기도 한 ‘이베이’는 단순히 마음에 드는 상품을 고르고 제시된 가격을 지불하면 살 수 있는 여타의 인터넷 쇼핑-몰과는 달리, 하나의 물품을 두고 수 많은 사람들과의 경쟁을 거쳐 낙찰 받는 ‘경매’라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특성이 있다. 평소, 중고 물건들을 싼 값에 사고 파는 벼룩시장에서 쇼핑하기를 즐겼던 작가는 앉은 자리에서 1년 365일 24시간 내내 벼룩시장보다 훨씬 다양한 종류의 물건들을 손쉽게 만날 수 있는 이베이에서 그야말로 황금어장을 발견했던 것이다.
그러나 경매는 수많은 사람들과 치열한 경쟁을 통해 낙찰을 받아야 하는 숨막히고 박진감 넘치는 일종의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 게임에 참가해 승리를 거두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부어, 소위 경매의 ‘달인’이 되어야 했다. 소유욕과 승부욕이 강했던 작가는 결국 뛰어난 승률을 올리는 경매 낙찰자, 말하자면 ‘슈퍼-이베이어’가 되었지만 경매를 위해 쏟아 부어야 하는 시간 때문에 따로 작업할 시간을 내기가 힘들어지자 아예 경매와 관련된 자신의 생활자체를 작업의 모티브로 끌어들이게 되었다. 그녀는 우선 갖고 싶었지만 아쉽게 놓쳐버린 물건들을 역시 이베이에서 구입한 그림 도구들을 이용해 드로잉으로 남기기 시작했다. 이처럼 자신의 실패를 대변하는 드로잉 된 물건들과 자신의 성공을 대변하는 낙찰 받은 물건들을 함께 제시하는 방식으로 독일에서 여러 차례에 걸쳐 전시에 참가했다.
이번 갤러리 팩토리에서는 독일에서의 작업개념을 보다 확장시켜 제작된 대략 다섯 가지 형식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먼저 1층 메인 전시 공간에는 이베이 경매를 통해 낙찰 받은 다양한 중고 물건들이 가격표와 함께 설치된다. 그리고 경매에서 낙찰 받은 물건들 중, 실제 생활에 쓰이고 있는, 그래서 전시가 불가능한 것들은 사진으로 인화되어 역시 이베이에서 낙찰 받은 각양각색의 액자에 넣어져 전시된다. 이것들과 함께 1층 전시 공간의 한쪽에는 이번 전시가 이루어지기까지 관계했던 사람들을 위해 작가가 이베이 경매에서 낙찰 받은 선물들이 소포박스 상태 그대로 <슈퍼-이베이어 선물 프로젝트>라는 명칭 하에 전시된다.
1층 전시 공간의 안쪽에 위치한 프로젝션 룸에는 2005년 여름 두 달 동안 진행된 이베이 경매와 작가의 일상을 하나로 엮어 구성한 잡지 <슈퍼-이베이어 : 2005년 여름호>가 전시된다. 우선 프로젝션 룸의 외벽에는 이 잡지의 표지 사진으로 사용됐던 이미지 두 점이 포스터 형태로 걸리고, 내부 벽면에는 <이베이 경매지도 드로잉>이 설치된다. 그리고 내부의 한쪽 모서리에 72페이지 분량의 잡지 내용이 빔 프로젝터로 상영된다.
2층 전시 공간에는 작가가 경매에 참가했으나 아쉽게도 낙찰 받는데 실패한 물건들을 그린 <이베이 드로잉>이 전시된다. 이 <이베이 드로잉>은 판매자들이 올렸던 물건의 사진을 포토샵으로 작업하여 윤곽선만을 인쇄한 후, 수채화 물감으로 옅게 칠한 작품으로, 경매가 실제 진행되었던 날짜와 시간 순으로 걸리게 된다. 각각의 드로잉에는 작가의 서명 대신 정확한 경매낙찰시각(날짜, 시/분/초)과 이베이 경매번호, 그리고 작가의 이베이 ID인 dinoorangesky가 쓰여져 있다.
마지막으로 2층 사무실과 전시공간을 분리하는 벽에는 독일에서 시작되고 진행된 “슈퍼-이베이어(super-ebayer)“에서 파생된, 한국에서 펼쳐질 다음 작업의 예고편의 성격을 띠는 작품이 전시된다. 시간과 장소에 따라 자신이 감당해야 할 각기 다른 역할을 ‘super-ebayer, super-wife, super-artist’ 라는 명칭으로 새겨 넣은 <3종 명함 세트>와 관람객들이 참여하여 문제를 푸는 <슈퍼-테스트>가 비치되어 있다. 이 두 작업은 작가이자 아내, 그리고 이베이 경매를 즐기는 구매자라는 세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작가 자신의 모습을 테마로 하고 있다. 자신의 세 가지 역할 모델에 각기 슈퍼라는 형용사를 붙여 ‘슈퍼-이베이어’, ‘슈퍼-와이프’, ‘슈퍼-아티스트’라고 명명함으로써 가정에서, 직장에서, 취미에서 모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기를 원하는, 그래서 ‘슈퍼-우먼’ 신드롬을 조장하는 우리 사회의 단면을 이야기하고 있다.
결국 이미혜의 이번 전시는 지름신의 유혹을 얼마나 자주 받느냐의 차이가 있을 뿐 현대 소비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쇼핑이라는 일상적인 행위에 대한 작가의 자기 고백 같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러나 1980년대에 미국 작가 바바라 크루거가 ‘나는 쇼핑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문구를 담은 작품을 통해 신랄하게 비판했던 것처럼 과다한 쇼핑이나 소비에 얽메인 현대인의 초라한 자화상을 고발하는 계몽적인 내용의 전시를 지향하지는 않는다.
이미혜는 실물은 보지 못한 채 판매자가 올려 놓은 모니터 상의 이미지만을 보며 물건을 판단하여 낙찰가를 결정하고 힘든 경쟁을 거쳐 낙찰 받은 후, 그 물건이 어떤 박스에 담겨져 자신에게 배달되었을 때, 박스의 상태부터 이리저리 확인한 다음 조심스레 포장을 뜯어 내용물을 확인하기까지의 흥분과 설레임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람객과 함께 하고자 한다.
박스 안에 담겨진 중고품들을 통해 그것이 만들어졌을 당시의 트랜드, 시대 상황 등을 유추해 보고, 그것을 구입하고 사용했던 사람들의 개인적인 성격이나 취향 등을 짐작해보는 과정은 최신 유행을 맹목적으로 좇아가기에 급급해하며 새로운 물건만을 선호하는 우리의 소비 형태와 비교할 때 낭만적인 여유와 즐거움을 주기에 충분할 것이다.
글_윤준(큐레이터)
작가약력
199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1992-1996 독일 브라운슈바이크 조형예술대학 수학
1996 독일 브라운슈바이크 조형예술대학 졸
2004 독일 브라운슈바이크 조형예술대학 마이스터쉴러
개인전
2001 "광주에서 온 엽서”, 신세계 갤러리, 광주
2000 "구멍-소리”, 쌈지 스페이스 이벤트 클럽 소리, 서울
1998 "사물이 ( )에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 원서갤러리, 서울
단체전
2006 "Young Art in Dusseldorf", Benefit-Auction within the framework of <The Night of museums>, K20, 뒤셀도르프, 독일
2005 "12 Box Gallery 초대 기획전", 12 box Gallery, 경원대학교, 서울
2004 "쾰른 아트페어", 쾰른, 독일
2004 "7 UP II", MMI Marketing Management Institut Akademie Riddagshausen, 브라운슈바이크, 독일
2004 "Der Raum, Die Wand, Das Buch, HBK-Galerie, 브라운슈바이크, 독일
2004 "예술적 기질이 농후한 잭이 꾸민 저 집을 보라 II", Galerie vom Zufall und vom Glueck, 하노버, 독일
2004 "예술적 기질이 농후한 잭이 꾸민 저 집을 보라", 메펜 쿤스트크라이스, 독일
2004 "7 UP, 쉬펜하우어 갤러리, 쾰른, 독일
2003 "싸이코 드라마", 성곡미술관, 서울
2002 "8 Readings on Book", 아티누스, 서울
2002 "NOW", SADI 갤러리, 서울
2002 "신세대의 흐름전-Paradis Among Us",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서울
2002 "쌈지 오픈스튜디오 3", 쌈지 스페이스, 서울
2002 "crosstalk",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서울
2001 "Ssamzie site-specific", Lance Fung Gallery, New York, U.S.A
2001 쌈지 싸이트 스페시픽 : "만남의 접점에서", 쌈지 스페이스, 서울
2001 "휴", 성곡 미술관, 서울
2001 "무한광명새싹알통강추", 정독 도서관, 서울
2001 "안과 밖의 공존", 미술회관, kinko’s 시청/강남점, 청담빌딩, 서울
2001 "2001 오딧세이", 성산 아트홀, 창원
2000 제3회 신세계 미술제 "멋진 신세계-Nomad 정신을 향하여"
레지던시 프로그램
2004 STIFTUNG Kulturfonds, 루카스 예술가촌, Ahrenshoop, 독일
2001 쌈지 창작스튜디오 프로그램
수상
2004 베를린 Kulturfonds 장학금, 독일
2000 제3회 신세계 미술제 주제 공모전, 대상 수상
-
전시개요
오프닝리셉션 : 2006년 9월 22일 금요일 저녁 6시
전시 일정 : 2006년 9월 22일 - 10 월15일
전시 시간 : 화 - 일 오전11시-오후6시 (매주 월요일 휴관)
전시 장소 : 갤러리팩토리
전시 후원 : 서울문화재단 젊은예술가 지원
Overview
Title : Super - ebayer
Opening Reception : 6:00 p.m., Sep 22, 2006
Duration : Sep 22 - Oct 15, 2006
Hours : 11:00 a.m. - 6:00 p.m. (Closed on every Monday)
Support :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전시문의
갤러리 팩토리
전화 : 02-733-4883
이메일 : master@factory483.org
웹사이트 : www.factory483.org
Inquiry
Gallery Factory
Tel : 02-733-4833
E-mail : master@factory483.org
Website : www.factory483.org